UPDATED. 2020-10-26 15:13 (월)
BTC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 다섯 가지
상태바
BTC에 대해 잘못 알고 있는 사실 다섯 가지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12.16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래자들, 비트코인에 대해 모르거나 잘못 생각하는 부분 많아
전문가들은 거래자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모르거나 잘못 생각하는 부분이 많다고 설명한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전문가들은 거래자들이 비트코인에 대해 모르거나 잘못 생각하는 부분이 많다고 설명한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사람들은 비트코인에 대해 잘못된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믿음은 계속될 것이다. BTC 이야기가 영웅 소설이 될지 악당 소설이 될지 속단하는 것은 아직은 무리이다. 비트코인에 대해 말하자면 이야기가 길어지겠지만 비트코인은 환타지 소설의 소재가 될 수 없다는 점은 분명하다.

비트코인이 형성되는 이야기는 신화에 가깝다. 비트코인이라 하면 대부분 사람들은 익명 및 가명의 천재 사토시 나카모토가 창시한 인생의 판을 바꿀 기술을 떠올린다. 다음은 비트코인에 대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쉽게 없어지지 않을 잘못된 신념들이다.

비트코인은 부를 재분배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비트코인이 전례 없는 수준으로 부의 재분배를 도모할 것이라고 믿는다. 하지만 아마 이러한 전례가 없는 이유는 비트코인이 부를 재분배할 어떠한 이유도 없기 때문일 것이다. 비트코이너(Bitcoiners) 즉 비트코인 보유자들은 전 세계에서 빈곤을 경험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는 이유가 빈곤을 해결할 기술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파레토 분포를 보면 전 세계에 만연한 자연적인 불평등의 경향을 알 수 있다. 

숲 속의 나무 20%가 지구상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분 80%를 소모하고 있다. 이와 같이 수많은 연구결과를 보면 전 세계 비트코인의 대부분은 소수의 비트코이너들이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처음 듣는 이야기는 아닐 것이다. 

BTC 가격

비트코인 가격은 이른바 블록체인 혹은 암호화폐라는 주체들의 중심이 되고 있다. 하지만 비트코인이 정말로 자연을 수정해주는 메커니즘이라면 미국 달러와 연관성을 보이는 비트코인의 가격은 사실 달러와 상관없이 독립적인 성격을 띠어야 한다.

많은 이들이 비트코인 가격에 주목을 하는 이유는 사실 이들이 비트코인 가격에 관심이 있기 때문이다. 비트코인의 최대 사용 사례는 미국 달러 보유자들의 달러 보유량을 증가 혹은 감소시킬 수 있는 잠재성이다.   

가격이 중요하다는 잘못된 신념은 현실이 됐다. 이미 충분한 자본이 비트코인의 미래 성공을 위해 투자가 되고 있으며 잘못된 행보로 인해 기업 전체가 넘어갈 수 있다. 비트코인 가격이 더 많은 후퇴를 보인다면 비트코인 발행이라는 특권은 더 적은 사람들의 권리가 될 것이다. 

인류를 위한 인류에 의한

독립적인 비트코인 채굴자들 대부분은 몇 년 전에 이미 수익이 정해졌다. 중국의 지역 한 군데에서 비트코인 채굴 해시율 54%를 차지하고 있다. 대규모 채굴장만이 2018년 비트코인의 하락장 때문에 야기된 손실을 상쇄할 수 있는 것이다.

비트코인은 멈출 수 없다

비트코인의 기반이 되는 기술은 새롭고 흥미 있으며 가능성과 기회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비트코인은 탈중앙화가 돼있으며 자체 거버넌스를 하는 성질로 인해 대부분의 다른 디지털 네트워크에서는 볼 수 없는 활기를 띠고 있다.

저명한 암호화폐 커래자 닉 카터(Nic Carter)는 자신이 저술한 ‘가장 평화로운 혁명’에서 암호화폐는 멈출 수 없다고 설명한바 있다. 카터는 암호화폐가 독립적이며 정부에 적대적이라고 언급했다. 비트코인은 규제가 불가하며 손으로 잡을 수도 없으며 법 준수를 강요할 수 도 없다는 것이 카터의 설명이다. 후에 카터는 “불가하다”라는 것은 가능성이 아니라 목적론적인 진술이라고 덧붙여 설명했다. 

인터넷이 처음 시장에 나왔을 때도 유사한 개념이 있었다. 이러한 실험의 결과를 감안했을 때 인터넷의 본질이 사라졌다고 말 할 수 있을까? 아니면 인터넷의 본질은 처음부터 존재했을까?

궁극적으로 비트코인이 중립화 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우리는 중국 국경을 살펴봐야 한다. 중국 정부는 가까운 미래에 고유의 국가 화폐를 포기할 것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중국이 고유 암호화폐를 통해 향후 비트코인의 길을 방해하지 않는다거나 지금까지 방해한 적이 없다고 생각하는 것 역시 판단력이 부족한 결과라고 하겠다.

비트코인은 선을 위한 동력이다

암호화폐 산업 내 새로운 진입자들은 감상적인 어조로 비트코인이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잠재력에 대해 칭찬을 한다. 하지만 이는 조심해야할 부분이다. 비트코이너들은 미국 달러를 언급하며 불법 전쟁 자금 조달에 참여를 원하지 않는다고 종종 주장한다. 하지만 비트코인 역시 종종 인신매매나 마약 회사 운영과 관련이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