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7-13 16:04 (월)
중국 BSN 블록체인 네트워크, 4월에 상용화될 예정
상태바
중국 BSN 블록체인 네트워크, 4월에 상용화될 예정
  • 안혜정 기자
  • 승인 2020.01.16 13: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블록체인 상에서 행정 업무 관리하는 전 세계 첫 국가 될 전망
중국의 BSN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4월부터 상용화가 될 전망이다. (사진출처=픽사베이)
중국의 BSN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4월부터 상용화가 될 전망이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중국 시진핑 주석이 블록체인 기술 수용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을 한 이후 중국은 국가 차원의 블록체인 네트워크 개발을 계속해서 진행했다. 1월 3일 중국 정부의 발표를 통해 중국의 BSN 네트워크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접하게 됐다. 최근 최근 소식으로 인해 중국 블록체인의 과거와 향후 모습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졌다고 할 수 있다.

중국 도시 거버넌스 및 혁신 포럼이 개최되는 동안 발표된 정보에 의하면 프로젝트의 오픈 베타가 기업 400곳과 개발업체 600곳에 공개가 된다. 또한 중국의 항구도시 항저우 시가 블록체인 네트워크 및 앱을 시범운영하는 첫 도시가 될 예정이라고 국가정보센터의 스마트 도시 개발 연구소 탕 시시 소장이 전했다.

중국의 발표에 의하면 6개월 간 진행된 베타 기간은 4월에 마무리가 될 예정이다. 베타 기간 동안 네트워크와 호스팅 그리고 모든 기반시설은 기업들과 개발업체들에게 무료로 제공이 된다. 베타 기간이 끝이 나면 이 네트워크 상에서 dapp을 호스팅하는데 필요한 예상되는 연간 비용은 260 USD에서 390 USD 정도로 예상된다. 

이미 보도한바와 같이 BSN 네트워크는 기업과 민간 체인으로 나눠질 것이며 허가형 블록체인만을 지원할 것이다. 현재로서는 네트워크 상에서 활동 감시 및 중재를 할 수 있는 통제 메커니즘의 부족으로 인해 네트워크가 공공 체인을 지원할 것이라는 내용은 발표된바가 없다. 

전반적으로 BSN 네트워크가 중국 경제에 가져다 줄 미래는 매우 주목할 만한 수준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의 BSN 네트워크는 협업사들 간에 랜 형태의 네트워크 연결의 비용을 97%까지 감소시킨다. 또한 블록체인 개발자들 혹은 개발업체들이 툴을 공유하고 판매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하며 중소기업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을 개방한다. 

중국의 최근 블록체인 개발 발표를 통해 블록체인 실행의 사상 최저 속도 등의 이유로 테스트를 시작했으며 우리는 현재 블록체인 앱의 적절한 표준화가 필요한 시대에 살고 있다고 언급했다. 

중국의 블록체인 시범운영이 성공적으로 마무리가 되면 중국 정부는 모든 행정 업무를 관리할 수 있고 생산성 증진과 지역 법의 집행 및 유지 그리고 준수를 위해 필요한 노력을 감소시킬 수 있는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가진 첫 번째 국가가 될 전망이다. 

또한 중국의 사회적 신용 시스템 또한 블록체인 앱이 될 것이라고 예측할 수도 있을 것이다. 중국 정부가 중국 시민들을 통제하는 수준과 정도를 확대하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추구하는 것 역시 예상할 수 있는 시나리오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