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4 17:25 (목)
비트코인이 버블이 아닌 이유
상태바
비트코인이 버블이 아닌 이유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12.13 0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월스트리트 임원 말루크 “비트코인 몰락할 것이다”...말루크 주장 근거 없어 
미국 월스트리트의 한 임원 피터 말루크는 비트코인이 몰락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말루크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미국 월스트리트의 한 임원 피터 말루크는 비트코인이 몰락할 것이라고 주장했지만 말루크의 주장은 근거가 없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월스트리트의 한 임원이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들은 몰락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비트코인이 블랙베리나 라이코스 등과 같은 사라진 기업들의 전례를 따를 것이라는 것이 그의 주장이다. 하지만 이 월스트리트의 임원은 비트코인이 지난 10년 동안 가장 실적이 좋았던 자신이며 비트코인이 간단한 결제에서 글로벌 리스크 헤지 역할까지 다양한 기능을 하고 있다는 점을 간과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이른바 월스트리트의 전문가들이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를 비난해왔다. 일부 전문가들은 비트코인이 버블이며 투자가들과 투기자들을 희생시키고 곧 버블이 터질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다른 전문가들은 결국 확장성의 부재로 주요 암호화폐 비트코인이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또 다른 월스트리트의 한 인사가 암호화폐에 대한 비판적인 전망을 해 트위터에서 관심을 받고 있다. 그는 비트코인 및 다른 모둔 암호화폐들의 가격이 곤두박질 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그가 펼치고 있는 이러한 주장은 어떻게 보면 비트코인에 대한 이해도가 현저히 낮으며 이에 이치에 맞지 않다고 볼 수 있다.

월스트리트 임원 “비트코인은 실질적인 투자대상이 아니다”

크리에이티브 플래닝의 회장 피터 말루크(Peter Mallouk)는 CNBC와의 인터뷰에서 “암호화폐는 결국 실패할 것이다”라며 “주요 암호화폐 비트코인에 대한 투자는 젊은층들이 부를 축적하는 방법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말루크는 암호화폐들은 일반 화폐를 대체할 수 없기 때문에 결국 몰락하게 돼있다는 논리를 펴고 있다. 이러한 주장은 비트코인 등과 같은 암호화폐들의 고유한 가치에 대한 말루크의 이해도가 매우 얄팍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말루크는 비트코인을 블랙베리 및 라이코스와 비교했다. 그리고는 암호화폐는 더 큰 존재에 의해 패배해 결국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말루크는 블랙베리가 애플에 의해 대체됐으며 라이코스가 대기업 구글에 의해 시장에서 퇴출됐다는 점을 설명했다.

하지만 객관적인 시각에서 말루크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한 근거를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오히려 말루크는 스스로가 금융 분야 내에서 권위자라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이러한 주장을 펴는 듯 보인다. 

지난 10년간 가장 실적이 좋았던 자산

비트코인이 실질적인 투자가 아니라고 주장하는 전문가들이 있다면 연구를 더 해야 할 것이다. 간단히 구글 검색을 해도 주요 암호화폐 비트코인은 2009년 이후로 164,000% 가까이 가치가 상승했다. 어떠한 자산들도 지난 10년 동안 BTC 만큼 큰 성장을 보이지 못했다. 또한 최대 규모의 글로벌 대기업들도 투자 수익 면에서 비트코인에 대적할 자가 없다.

더군다나 비트코인을 블랙베리와 라이코스 등과 같은 기업에 비교를 하는 것은 무지한 생각이다. 비트코인은 다른 암호화폐들 외에도 기존 경쟁 화폐들이 있다. 비트코인과 유사한 수준으로 많은 장점을 선사하는 다른 자산은 없는 것이다. 이키가이 펀드의 설립자 트라비스 클링(Travis Kling)은 “비트코인은 국가의 통제를 받지 않으며 공급량이 한정되고 불변하며 탈중앙화된 글로벌 디지털 가치 저장의 수단이다”라고 설명했다.

피터 말루크에게 하고 싶은 말은 비트코인은 기존 화폐들 대체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비트코인은 다른 투자대상들과 상관관계가 없는 유일한 자산이라는 점에서 일반 법정 화폐들을 초월한다. 중앙은행들은 수십조 달러를 찍어낼 수도 있다. 경제 대국들은 사라질 수도 있으며 주식시장이 가라앉을 수도 있지만 비트코인은 이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이 점 때문에 바로 주요 암호화폐 비트코인이 고유한 가치를 지니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피터 말루크를 비난해야 한다는 말은 아니다. 우리가 2017년도에 살고 있다면 말루크도 옳을 수도 있다. 하지만 현재 우리는 2019년도를 살고 있다. 암호화폐 산업은 발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암호화폐들의 목적은 결제에만 국한되는 것은 아니다. 이 때문에 암호화폐 산업 외부에 있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그대로 취하는 것은 어렵다고 할 수 있다. 관련 산업 외부의 전문가들은 암호화폐 내의 급변하는 환경을 빠르게 인지하지 못하며 결국 관련 산업에 무지하게 되는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