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8 10:08 (월)
전문가들, 2020년 비트코인 강세장 예측...재검토 필요해
상태바
전문가들, 2020년 비트코인 강세장 예측...재검토 필요해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12.30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암호화폐 시장, 성숙하지 않고 변동성 높아”
많은 전문가들이 2020년 비트코인 강세장을 예측하고 있지만 이들의 주장은 재검토가 필요하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많은 전문가들이 2020년 비트코인 강세장을 예측하고 있지만 이들의 주장은 재검토가 필요하다. (사진출처=픽사베이)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산업 내에서 암호화폐의 가치에 대해 정확하게 예측하는 전문가들이 부족하지는 않다. 또한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향후 암호화폐 가치에 대해 예측을 하는 전문가들이 과거 어느 때 보다 더욱 많은 활동을 하고 있다. 적절한 분석과 암호화폐 실적에 기반한 평가가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대부분의 정보는 투기 이상의 가치를 지니지 못하고 있다. 시장이 운영되는 방법에 대해 충분히 이해를 하기 위해 암호화폐의 발전을 둘러싼 복잡한 요소들에 대해 깊은 고찰이 필요하다. 

재미있는 점은 대부분의 전문가들 및 분석가들은 암호화폐에 대해 강세장을 예측하고 있으며 특히 비트코인에 대해 더욱 그러하다는 사실이다. 예를 들어 헤지 펀드 매니저 찰스 황은 2020년 5월 블록 보상 반감기가 되면 비트코인이 20,000달러에서 50,000달러까지 뛸 것이라고 예상을 하고 있다. 모건 크릭 캐피탈 매니지먼트의 CEO 마크 유스코는 2021년도 말에 주요 암호화폐인 비트코인이 100,000달러가 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아마 가장 긍정적인 예측을 한 분석가는 수십억 달러 가치의 자산을 보유한 테조스의 설립자 팀 드레이퍼일 것이다. 드레이퍼는 2022년도나 적어도 2023년도에는 비트코인이 250,000달러를 달성할 것이라고 재차 주장했다.

이러한 금융 전문지식을 지닌 거물들의 주장은 반박하기 어려울 수도 있지만 어떻게 보면 이들의 주장은 교육에 근거한 예측들이다. 아직 암호화폐 시장은 충분히 성숙하지 않았으며 변동성도 높다. 이에 전문가들의 예측은 재검토가 필요하다. 또한 이들 전문가들 대부분은 기술적인 근거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암호화폐 대중수용에 큰 영향을 미칠 중요하고 자세한 사항들을 놓치고 있다. 이에 이들의 주장에 근거해 투자를 한다면 리스크는 도박만큼이나 커 질 것이다.

블록체인 산업의 미래에 대한 적절한 평가를 위해서는 시장조건 이상의 요소들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경우 라이트닝 네트워크, 알트코인과의 경쟁, 그리고 중앙화된 채굴 풀을 둘러싼 보안 등으로부터 오는 도전과제처럼 시장 외적인 요소에 기반한 수많은 변수들을 고려하는 것이 마땅하다. 이와 같은 난제들 때문에 비트코인 가격의 미래는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는데 비트코인 강세론을 주장하는 이들은 이러한 점들을 조금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암호화폐의 향후 실적에 대해 예측을 할 때는 암호화폐와 거래소에 대한 정부들의 적대적인 태도 역시 고려해야 한다. 인도나 중국 등과 같은 많은 정부들은 분산된 레저 기술과 관련해 복잡하면서도 결코 단순하지 않은 신호를 보내고 있다. 블록체인 혁명을 간과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못한 방법이지만 반 암호화폐 법과 규제는 블록체인 혁명의 속도를 늦출 것이며 플랫폼의 성공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간단히 말해 특정 플랫폼 가치를 예측하려고 하는 것 보다는 대중수용에 영향력을 행사할 고유한 요소들에 대해 연구를 하는 것이 암호화폐의 방향성 예측을 하기 위해 더 나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수많은 지표들은 암호화폐의 장기적 성공에 대한 신호를 보내고 있지만 금융 공간에 일반적으로 적용이 되지는 않는다. 새로운 규율을 이해하고 그 적용 방법에 대해 알고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산업 내에서 전문가가 된다는 것의 의미를 충분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