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페이스북 리브라, 암호화폐 보안의 근본적 요소 결여해
상태바
페이스북 리브라, 암호화폐 보안의 근본적 요소 결여해
  • 안혜정 기자
  • 승인 2019.07.08 11:4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리브라 제안서, 개인 키 저장을 위한 중복이 결여돼 있어
페이스북의 스테이블코인 리브라의 제안서에는 보안을 위한 근본적인 요소가 결여돼 있다.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페이스북의 스테이블코인 리브라의 제안서에는 보안을 위한 근본적인 요소가 결여돼 있다. 사진출처: 코인데스크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최근 페이스북이 글로벌 경제의 변화를 목표로 리브라를 출시했다. 목표는 매우 훌륭하지만 리브라 프로토콜과 계획 중인 생태계와 관련된 기술적 문서의 검토한 후에 페이스북이 유저 보안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근본적인 요소를 결여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키 보호

유저 동의 증명

탈중앙화된 법준수

글로벌 프라이버시

기술적 선구자로서 소비자 경험으로 실질적인 보호와 증명을 통합하기 위한 비전과 구조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비용을 절약하고 글로벌 자동화를 위한 단계를 설정하는 증명 가능한 법준수를 위한 새로운 모델을 제공하기 위해서 더욱 그러하다. 화폐 인터넷(Internet of Money)은 리브라 네트워크 상에서 모든 거래가 목적의식이 있고 의도가 됐으며 법을 준수한다는 것을 보장하는 주요 목표를 지원해야 한다. 

화폐 인터넷은 국경이 없고 공개적이며 국제적이어야 한다. 화폐 인터넷은 모든 이들과 모든 것들로부터 거래를 실행해야 한다. 이를 가능하게 하기 위해서 단체들 및 커뮤니티는 관련 법 준수 및 통제가 필요하다. 이러한 통제가 잘 되고 있다는 증거는 체인에 보내지는 지시의 일환이어야 하며 블록체인에 기록이 돼야 한다. 또한 사람들은 법 준수 증명에 대한 증거를 제공받을 수 있어야 한다.

소비자 준수를 위한 새로운 모델은 의사들의 진단서처럼 운영돼야 한다. 신뢰받는 제3자가 아이들의 건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하고 학교에 문서를 제공해 아이들은 병결 처리를 받을 수 있다. 만약 학교가 인터넷과 동일한 준수 모델을 사용한다면 학교는 아이들의 의료 데이터에 실시간으로 직접적인 접근성을 가질 것이며 아이들이 집에서 쉬어야 하는지의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인공지능(AI)를 사용하게 될 것이다. 탈중앙화된 허가서 모델은 프라이버시가 보장된 상태에서 글로벌 시장을 도모한다.

글로벌 화폐

리브라가 화폐 인터넷을 실행하는 미션을 성공했든지 못했든지 간에 암호화폐는 실시간 거래 기반 준수에 의존하는 국경 없는 화폐를 가질 수 있는 능력을 나타냈다. 불변하는 거래라는 특징을 가지는 글로벌 화폐는 이 세상에 몇 없을 수도 있지만 특정 시장 내에서 안전하고 증명가능한 사업을 시행하기 위해 국경 없는 가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다양한 수준에서 법 준수를 구축하는 단체는 수없이 많을 것이다.

상업 네트워크의 프라이버시와 감사가능성을 매우 중요하다. 또한 화폐 인터넷은 모든 이들의 요구에 부응하는 오픈 플랫폼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ID와 법 준수 그리고 통제의 증명가능한 증거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지침서를 사용할 경우 유연하고 확장가능한 모델이 생긴다. 법 준수의 증거 역시 안전하게 공유될 수 있다. 

시장과 규제 요구사항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하고 고립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탈중앙화된 통제는 개인 키의 소유주의 손에 달렸다. ID 통제와 법 준수를 구분함으로서 탈중앙화된 통제는 시장에게 혁신을 위해 필요한 선택과 경쟁을 선사한다. 이에 데이터 유출 등의 필요성이 감소되는 모니터링과 증거 기반 법준수를 제공하는 자동화 및 인공지능 기반 시스템이 중요해 진다. 

여러분의 키에 대한 실질적인 통제는 누가할까?

암호화폐에서 우리는 종종 길을 잃는다. 서비스 사용의 용이성을 도모하기 위해 우리는 유저 키를 서버나 다른 중앙화된 저장 시스템에 보관한다. 하지만 혁신성이라는 측면에서 구식이 된 시스템을 혁신화하기 위해 소비자 보호의 오래된 형식을 버려야 한다고 생각한다.

소비자들에게 키를 백업하고 회복하고 주장하기 위한 다양한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기회를 형성하고 키를 저장하는 것은 발전을 향한 첫 단계이다. 리브라의 제안서에서 찾은 문제점은 개인 키의 저장을 위한 중복의 결여이다. 공급망에서 형성되는 리스크를 최소화 하는 것은 중요하다. 유저 보호를 최대화하기 위해 개인 키는 보안 시스템 실패를 최소화하는 방법으로 저장되고 사용돼야 한다.

소비자들은 개인 키를 위해 다양한 중복 보호가 필요하다. 예를 들어 Rivetz는 소비자의 개인키를 보호하기 위한 별도의 공급망을 제공하는 암호학적으로 다양한 하드웨어 요소를 통합하는 방법을 증진하고 정의내리는 C.L.I.P.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Telefonica와 협업을 시작했다. 

안전성

미래는 탈중앙화돼 있으며 블록체인 기술은 화폐 인터넷 시대의 도래를 앞당길 것이다. 안전한 디바이스와 신뢰할 수 있는 컴퓨팅은 유저들에게 보호와 법 준수, 통제, 프라이버시 그리고 미래를 위한 자유를 선사한다. 보안은 눈에 보이지 않는 요소이며 우리는 모두를 위해 더 간단하고 안전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