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5:34 (금)

페이스북, 암호화폐 Libra, 백서 공개
상태바
페이스북, 암호화폐 Libra, 백서 공개
  • 신장현 기자
  • 승인 2019.07.08 17: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포티파이, 우버, 리프트, 이베이, 마스터카드, 비자, 페이팔 등 합류, 백서 통해 Libra 비전 담아내

[블록체인투데이 신장현 기자] 스포티파이, 우버, 리프트, 이베이, 마스터카드, 비자, 페이팔 등이 Libra 연합군에 합류했으며 백서를 통해 Libra의 목표를 원대하게 담아냈다. Libra는 단순 암호화폐가 아닌, 전세계적 금융 인프라를 구축하는 프로젝트이다.

Introduction

Libra의 미션은 글로벌에서 통용 가능한 간편한 형태의 화폐와 금융 인프라를 제공하여, 전세계 모든 이들에게 금융의 자유를 주는 것이다. 탈중앙 블록체인, 낮은 변동성의 암호화폐 그리고 스마트 컨트랙트를 통해 금융 혁신의 기회를 만들고자 하는 게 목표이다.

Problem Statement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의 발전은 우리에게 더 많은 정보, 더 풍부한 커뮤니케이션 그리고 더 유용한 서비스들을 훨씬 더 낮은 비용으로 이용하는 것을 가능케 했다. 이러한 혜택은 전세계 어디에서나 단돈 $40짜리 스마트폰만 가지고 있더라도 접근이 가능해졌다.

게다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더 쉽게 금융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경제활동의 용이함 측면에서도 큰 변화가 있었다. 기술 기업과 금융 기관들은 합심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경제권을 강화하는데 큰 기여를 해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구상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직도 이러한 혜택을 누리고 있지 못한 것이 현실이다. 전세계적으로 무려 17억 명 이상의 성인들이 전통적인 은행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이 없는 상황이다.

예전의 통신 비용이 매우 비싸 아무나 이용하기 어려웠던 것처럼, 현재의 금융 서비스는 너무 복잡하고 비싸고 신뢰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것도 금융 서비스를 가장 필요로 하는 이들이다. 전세계적으로 경제력이 더 약한 계층에서 금융 서비스를 위해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다.

이들은 어렵게 돈을 벌어서 송금, ATM, 결제 등의 수수료를 지불한다. 이들에게 단기 대출의 이율은 연 400%에 달하기도 하며, $100.4를 빌리기 위해서 $30의 수수료를 지불하는 경우도 있다. 이들에게 은행 계좌가 없는 이유인 부족한 자금, 예측하기 어려운 높은 수수료, 물리적 접근성, 신청서류 작성의 어려움 등에 대해 말하고자 한다.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는 이러한 접근성 그리고 신뢰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유의 특성들을 가지고 있다. 그 특성들은 어느 하나가 모든 통제권을 쥘 수 없도록 하는 분산된 거버넌스, 인터넷이 있다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 금융 서비스의 신뢰도를 제고하는 암호화 기법 등을 포함한다.

Introducing Libra

지금 이 세상은 ‘화폐 인터넷’을 이루기 위해, 믿을 수 있는 디지털 화폐와 인프라를 매우 필요로 하고 있다. Libra는 더욱 포용적인 금융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크게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

* Libra는 안전하고, 확정 가능하며, 신뢰할 수 있는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 Libra는 직관적인 가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실제 자산에 의해 뒷받침되어야 한다.

* Libra는 (페이스북이 아닌) 독립적인 기관인 Libra Association을 통해 통제되며, Libra Association은 생태계의 발전과 함께 진화한다.

당신의 금융 자산을 모바일 디바이스에 저장하는 것은 쉽고 직관적이어야 한다. 전세계 어디로든 화폐를 주고받는 것 또한 쉽고 저렴하고 안전해야 한다. 이제는 블록체인 기술에 기반한 새로운 형태의 디지털 화폐를 창조해야 할 때이다.

Libra의 미션은 간편한 글로벌 화폐 및 금융 인프라를 창조하여 전세계 수십억 사람들의 경제적 자율권을 제고하는 것이다. Libra 화폐는 “Libra Blockchain” 상에서 개발되었다. 전세계 모든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인만큼, Libra Blockchain은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졌다. 따라서, 누구라도 Libra Blockchain을 활용할 수 있고, 모든 사람이 신뢰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이다.

개방된 플랫폼에서 누구나 기여할 수 있으며, 유수의 개발자들과 기관들이 더 많은 사람들이 Libra를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고 관계자는 전했다. 스마트폰과 무선통신의 급격한 보급은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Libra를 활용할 것임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Libra는 확장성, 보안성, 효율성을 최우선으로 염두에 두고 개발되어 향후에도 유연하게 작동한다고 업계 사람들은 귀띔했다.

페이스북이 만든 화폐의 단위는 “Libra”이다. Libra가 가치를 가지기 위해서는 많은 업체들이 결제 수단으로 인정해줄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이를 결제 수단으로 활용하고 싶어야 한다.

이는 곧 화폐의 사용자들이 Libra의 가치가 안정적으로 계속 유지될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야 한다. 대부분 다른 암호화폐와 달리, Libra는 실제 예비 자산인 Libra Reserve로 인해 가치가 뒷받침된다. Libra Reserve에는 실제 가치를 가진 은행 예금과 단기 국채 가 포함되며, 이를 통해 모든 Libra는 실질적인 가치를 지닌다.

Libra Association은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해 있으며, 독립적인 비영리 단체이다. Libra Association의 목적은 네트워크의 거버넌스를 조율하고 금융 분야에 있어서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페이스북이 공개한 백서는 그러한 미션, 비전 그리고 관점을 반영하여 작성되었다. 그리고 Libra Association의 구성원은 Libra Blockchain을 운영하는 관계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Libra Association의 구성원은 지역적으로 그리고 사업적으로 적절하게 분포되어 있으며 비즈니스뿐만 아니라 비영리 기관 및 학계 등이 포함된다.

초기 구성원들은 협업을 통해 LibraAssociation의 헌장을 만들고 공동 설립자 자격을 획득한다.

• 결제: Mastercard, Visa, PayPal, PayU (Naspers’ fintech arm), Stripe

• 기술 및 마켓플레이스: Uber Technologies Inc., Lyfy, Spotify AB, Booking Holdings, eBay, Facebook/Calibra, Farfetch

• 통신: Iliad, Vodafone Group

• 블록체인: Anchorage, Bison Trails, Coinbase, Inc., Xapo Holdings Limited

• 벤처캐피털: Andreessen Horowitz, Breakthrough Initiatives, Ribbit Capital, Thrive Capital, Union Square Ventures

• 비영리 기관 및 학계 등: Creative Destruction Lab, Kiva, Mercy Corps, Women’s World Banking

페이스북의 팀은 다른 공동 설립자들과 함께 Libra Association및 Libra Blockchain을 설립하는 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하였다. 최종 결정권이 Libra Association에 있다 하더라도, 페이스북은 2019년까지는 해당 프로젝트를 리드해 나갈 것이며 소셜과 금융 데이터를 확실히 분리하기 위해 Calibra를 설계했다.

이를 통해 Libra 네트워크에서 구동될 초기 서비스들에도 영향을 미쳤다. Libra 네트워크가 런칭된 이후에 페이스북은 여타의 공동 설립자들과 마찬가지의 자격, 권한 그리고 책임을 가질 것이다. 페이스북의 역할은 다른 공동 설립자들에 비해 더 크지도, 작지도 않을 것이며, 동일할 것이다.

블록체인은 크게 검증인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준에 따라 프라이빗과 퍼블릭 형으로 나뉘어진다. 프라이빗 블록체인에서는 검증 노드를 운영하기 위한 허가가 필요한 반면, 퍼블릭 블록체인 에서는 자격에 부합하는 모든 이들이 노드를 운영할 수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Libra는 프라이빗 블록체인으로 시작할 것이다. Libra가 진실로 개방되고 항상 유저들이 원하는 최선의 경험을 제공하도록 하기 위해, 우리의 목표는 Libra 네트워크를 퍼블릭 블록체인으로 전환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의 기술 하에서 우리는 퍼블릭 블록체인이 규모, 안정성, 보안 면에서 전세계 수십억 유저가 함께 활용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Libra Association이 나아갈 방향 중 하나는 커뮤니티와의 상호작용 및 리서치를 통해 프라이빗에서 퍼블릭 형의 블록체인으로 전환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고, 우리는 이것이 Libra 런칭 후 5년 내로 가능할 것이라 믿고 있다.

Libra의 신념 하에, 모든 유저, 개발자 그리고 비즈니스는 Libra Blockchain을 활용할 수 있다. Libra의 개방성은 경쟁을 통한 혁신을 촉진하며 이는 결국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으로 돌아갈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바로 현재의 세상에 더 적합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초석이다.

The Libra Blockchain

Libra Blockchain의 목표는 매일 수십억 명이 사용하는 새로운 글로벌 화폐의 근간이 되는 것이다. 지금까지 존재하는 여러 블록체인 기술들을 검토한 결과, 우리는 다음의 요건들을 충족하는 새로운 블록체인을 개발하기로 결정하였다.

* 수십억 명이 함께 사용할 때 거래 처리량, 지연 속도, 효율성, 데이터 저장 관점에서 적합한지

* 금융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할 정도로 보안이 강력한지

* 미래의 다양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들을 추가하고 수용할 수 있을 정도로 유연한지

Libra Blockchain은 이러한 요건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기존의 다른 블록체인 프로젝트들과 연구들을 참고하여 새로이 설계되었다. 혁신적인 접근과 보장된 기술력이 적절히 조합되었다. 다음 섹션은 Libra Blockchain 설계와 관련한 3가지 주요 결정사항을 다룬다.

* ‘Move’ 프로그래밍 언어를 새로이 설계하고 활용하는 것

* ‘Byzantine Fault Tolerant (BFT)’ 합의 알고리즘을 차용하는 것

* 광범위하게 채택된 블록체인 데이터 구조를 활용하는 것

‘Move’는 개별 거래 로직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Libra Blockchain 상에서 구동시키기 위해 개발한 새로운 언어이다. Libra의 목표는 언젠가 수십억 명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Move는 보안성과 안정성에 가장 큰 주안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Move는 지금까지 있었던 스마트 컨트랙트와 관련된 사고들을 참고삼아 설계되었고 개발자의 의도를 쉽고 정확하게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예기치 못한 버그 또는 보안 사고를 방지한다.

Move는 특히 자산이 복제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다. 디지털 자산에 실물 자산의 성격을 부여함으로써 디지털 자산의 주인을 한 명으로 규정하고, 한 번 밖에 사용될 수 없도록 하며, 새로운 동일 자산의 생성을 제한한다.

또한, Move는 특정 자산의 거래 내역을 자동으로 검증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러한 기능들을 통해 Move는 Libra Blockchain의 보안을 강화할 예정이다. 핵심 거래 코드의 작성을 용이하게 함으로써 Move는 Libra 생태계의 거버넌스 정책에 대한 보안도 강화할 수 있다. Move는 Libra Blockchain 프로토콜과 함께 그 위에서 개발되는 금융 혁신들을 촉진할 것이다.

모든 검증자 노드가 합의에 이르는 과정을 돕기 위해 Libra Blockchain은 비잔틴 장애 허용 방식을 활용하여 LibraBFT 합의 프로토콜을 구축했다. 이러한 방식은 1/3 이하의 노드들이 정상적으로 구동하지 않는 경우에도 작동이 되기 때문에 네트워크 전체의 신뢰를 제고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해당 방식은 다른 블록체인에서 흔히 활용하는 “Proof of Work” 방식에 비해 대규모 거래의 처리, 지연속도, 에너지 효율성 면에서도 우수한 성능을 보여준다.

거래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관하기 위해서 Libra Blockchain은 머클 트리 구조를 활용하여 기존에 저장된 데이터에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 감지한다. 블록체인을 거래 블록의 집합체로 보는 다른 블록체인들과 달리 Libra Blockchain은 거래를 단일 데이터 형태로 파악하기 때문에 더욱 더 빠르고 효율적인 접근을 가능케 한다.

Libra Blockchain은 익명을 기반으로 하며, 사용자가 실제 세계의 신분과 무관한 복수의 주소를 가지는 것을 허용한다. 이러한 접근은 많은 사용자, 개발자 그리고 규제기관에게 익숙한 접근이다. Libra Association은 Libra Blockchain 프로토콜 및 네트워크의 진화를 감독하며 지속적으로 프라이버시를 강화하기 위한 방법들을 찾아 나갈 예정이다.

ove 언어 및 LibraBFT 합의 프로토콜에 대한 자세한 정보도 공개되었고, 오픈 소스 형태의 Libra 테스트넷 또한 확인 가능하다. 테스트넷은 아직 개발 단계에 있으며, API는 추후 수정될 가능성이 있다.

The Libra Currency and Reserve

우리는 세계가 안정성, 낮은 인플레이션, 글로벌 통용성과 교환성을 담보할 수 있는 디지털 네이티브의 글로벌 통화를 필요로 한다. Libra 이러한 필요를 충족하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잘 작동하는 것을 목표로 설계되어 있다.

Libra는 충분한 실물자산이 담보될 수 있는 Libra Reserve(적립금)라는 안정적인 디지털 암호화폐로 디자인되어 있고, Libra를 거래할 수 있는 뛰어난 거래소 네트워크의 지원을 받는다. Libra의 소유자는 해외 여행시 환전하는것과 동일하게 자신이 가지는 교환 비율에 따라 법정 통화로 교환할 수 있는 높은 등급의 보장을 의미한다.

이 접근법은 과거 다른 통화들이 도입된 방식과 유사하다. 즉, 새로운 통화에 대한 신뢰를 심어주고 널리 통용되도록 하기 위해, 한 국가의 지폐가 금과 같은 실물 자산과 교환하는 것을 보장한 적이 있다. 그러나 Libra의 경우 금에 의한 보장이 아닌, 안정성과 신뢰성 있는 중앙 은행이 발행하는 통화로 은행 예금, 단기 정부 증권과 같은 저유동성자산들의 집합에 의해 뒷받침된다.

여기서 1 Libra를 반드시 모든 지역 통화의 동일한 금액으로 교환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즉, Libra는 단일 통화에 대한 “peg”가 아니다) 오히려 기초자산의 가치가 변동됨에 따라 어떤 지역통화에서 1 Libra의 가치가 변동될 수 있다.

그러나 변동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예비자산을 선택하고 있기 때문에, Libra 보유자들은 안정성을 신뢰할 수 있다. Libra Reserve의 자산은 투자 등급 신용 등급을 가진 관리자들의 지리적으로 분산된 네트워크에 의해 보유되어 자산의 보안과 탈중앙화를 모두 제공할 것이다.

Libra를 뒷받침하고 있는 자산들은 내재 가치가 결여되어 있어 투기 목적으로 가격이 급등락하는 많은 현존하는 암호화폐들과의 주요한 차이점이다. 그러나 Libra는 분명 암호화된 화폐이며 그 덕분에 이러한 새로운 디지털 통화의 매력적인 특성, 즉 즉시 송금, 암호화된 보안 그리고 쉽게 국경을 넘어 자금을 이동할 수 자유를 동시에 갖고 있다. 친구가 세계 어디에 있든지 휴대 전화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것처럼, Libra를 이용하면 즉각적으로 안전하게 그리고 저렴한 비용을 돈을 보낼 수 있게 된다.

Reserve에 대한 이자는 시스템 비용을 충당하고, 낮은 거래 비용을 보장하고, 생태계 활성화하기 위해 자본을 제공한 투자자에게 배당금을 지불하고 더 많은 성장과 채택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될 것이다. Reserve에 대한 이자 배분에 대한 규칙은 사전에 설정되며 Libra Association이 운용을 감독하게 된다.

Libra Association

글로벌에서 통용 가능한 간편한 형태의 화폐와 금융 인프라를 제공하여, 전세계 모든 이들에게 금융의 자유를 주는 Libra의 미션을 실현하기 위하여 Libra 블록체인과 Libra Reserve는 다양하고 독립적인 멤버로 구성된 운영 조직을 필요로 한다. 그래서 우리는 스위스 제네바에 헤드쿼터를 둔 독립적이고 비영리 멤버십인 Libra Association을 만들었다.

스위스는 역사적으로 세계적인 중립지대 역할을 했고, 블록체인 기술에 열려 있는 나라이다. Association은 중립적이며 국제적인 기관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당연히 제네바에 등록하게 되었 다. Association의 주요 업무는 Libra 블록체인의 운영을 촉진하는 것으로, 네트워크의 검증자 노드인 참여자들간의 협조와 합의 형성을 촉진하고, 개발하고, Reserve를 관리한다.

Association은 Libra Association Council에 의해서 운영되며, Council 각 노드의 대표 1명으로 구성된다. 그들은 함께 네트워크및 Reserve에 대한 의사결정을 한다. 초기 Council은 창립 멤버들로 구성되어, 세계 각지의 기업, 비영리 조직, 다자간 단체, 학술기관이 포함된다.

모든 결정 사항은 Council의 안건이 되고, 주요한 정책이나 기술적인 결정은 2/3이상의 투표를 필요한다. 이것은 BFT 합의 프로토콜에서 요구되는 대다수의 조건에 부합한다. Association을 통해서 검증자 노드들은 네트워크의 기술 로드맵과 개발 목표를 맞춰갈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Association은 재단의 형태를 취하고,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운영, 관리하는 비영리 단체의 기능을 한다. Libra가 오픈소스 기여자들의 분산 커뮤니티의 성장과 함께하기 때문에, Association은 어떤 프로토콜이나 사양을 개발하고 채택할지에 대한 가이드를 만드는 역할을 해야 한다.

Libra Association은 Libra Reserve의 관리 조직의 역할도 하며, Libra 이코노미의 성장과 안정성을 추구한다. Association만 이 Libra를 생성(주조) 및 파괴(소각)할 수 있다. 코인은 공인된 리셀러가 Association로부터 실물통화를 지불하여 구매했을 때만 생성될 수 있으며, 공인된 리셀러가 기초 자산을 받고 코인을 판매하는 경우에만 소각된다.

공인된 리셀러는 언제나 바스켓의 가치와 동일한 가격으로 Reserve에 Libra 코인을 판매할 수 있기 때문에, Libra Reserve는 “마지막 구매자” 역할을 한다. Association의 이런 활동은 Reserve 운영 정책에 의해 규정, 제어되며, Association 구성원의 다수결로만 변경될 수 있다.

네트워크의 초기 몇년간은 Association을 대신해 추가적인 역할이 필요하다. 검증자 노드가 되어줄 창립 멤버를 모으고, 생태계의 시작을 위한 자금 조달, Libra의 적용을 위한 인센티브 프로그램의 디자인과 실행 및 그 인센티브를 창립 멤버에게 배분하는 것, Association의 소셜임팩트 사업을 위한 자금 조성 프로그램의 확립 등의 역할이 필요하다. Association의 또 다른 목표는 오픈 ID 표준을 개발하고 추진한다.

우리는 분산화된 휴대용 디지털 ID가 금융 수용성과 경쟁을 위해 필수적이다. Libra Association의 주요한 목표는 탈중앙화를 점점 강화하는 것이다. 탈중앙화로 인해 네트워크를 개발하고 이용하는 장벽을 낮출 수 있을 것이 고, 리브라의 생태계가 장기적으로 높은 회복력을 가지게 될 것이다.

위에서 이야기된 것처럼, Association은 Libra 네트워크의 거버넌스와 협의를 점차 허가가 필요 없는 방향으로 만들어 가는 것을 추구한다. Association은 5년 이내 트랜지션을 시작하고 점차적으로 설립 멤버의 의존도를 줄여 나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찬가지로, Libra Reserve에 대한 Association의 관리도 줄여가야한다.

What’s Next for Libra?

오늘 우리는 Libra의 목표를 설명하는 문서와 Libra와 Association에 대한 모든 정보를 모은 libra.org를 세상에 내놓았고, 앞으로 몇 달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계획이다. 또한 Libra 블록체인 코드를 오픈소스로 공개했고, Libra의 초기 테스트넷을 공개해 개발자분들이 다양한 실험을 하고 서비스를 만들어 볼 수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