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22 16:20 (금)
2021년의 비트코인 상승세, 2017년 비트코인과는 다른 3가지
상태바
2021년의 비트코인 상승세, 2017년 비트코인과는 다른 3가지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2.04 16:1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비트코인 가격이 2017년 기록한 최고가를 추월한 가운데 투자자들은 상위 순위의 알트코인 또한 똑같이 상승할 것인가에 대해 기대감을 품고 있다. 비트코인 가격은 다소 긴 기다림 끝 마침내 3년 전과 같은 가격대로 돌아왔다. 2017년 비트코인(BTC) 가격이 19,900달러 근처에서 정점을 찍었을 당시 대부분의 알트코인 주간 수익은 200% 이상을 기록했다.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도달한 가격 19,100달러로 비추어 볼 때, 암호화폐 시장이 3년 전과 비슷해졌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실제로는 많은 변화가 생겼다. 2017년에 비해 업계는 상당한 양의 필요한 인프라가 구축되었다는 분석이다.

현재 CME 및 CBOE 선물계약 출시를 통해 엄격하게 규제되는 파생상품이 제공되고 있으며 기관 투자자의 급속한 성장은 비트코인에 대한 끝없는 수요 소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수십억 달러의 시가총액 분산형 금융(DeFi) 플랫폼도 새롭게 등장했다. 그들은 새로운 투자자들을 위한 새로운 대출 시스템, 합성스왑 및 이자 수익 시스템을 지원한다.

2017년과 비교하면 가격과 시가총액 순위와 관련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자료가 풍부하다. 이는 투자자들이 오늘날의 시장이 2017년의 시장과 어떻게 다른지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그 차이점을 분석해보면 암호화폐 시장이 향후 몇년간의 암호화폐 시장에 대해서도 유추해볼 수 있다.


2017년 이후 달라진 점은?

시가총액별 암호화폐 순위에 대해서는 상위 5개 중 4개가 동일하게 유지됐다. 특이한 점은, 이더리움(ETH)과 리플(XRP)의 시가총액은 각각 690억 달러와 280억 달러로 상대적으로 동일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움직임은 두 암호화폐 모두 2017년 12월 이후 가격이 15% 가량 하락했음에도 불구하고 발생했다.

이 현상은 새로운 코인의 발행으로 인해 발생한다. 예를 들어, 이더의 코인 공급량은 9,640만개에서 1억1,370만개로 증가했다. 이에 상응하는 인플레이션은 3년간 17.9%에 달했다. 비교를 위해 유통되는 비트코인의 총 수는 같은 기간에 10.8% 증가했다.

비트코인, 이더 및 리플을 제외하고 상위 20위권의 나머지 암호화폐는 큰 손실을 입었다. IOTA 는 91%, 비트코인캐시(BCH) 84%, 라이트코인(LTC) 73%, 카르다노(ADA)는 70%의 손실을 기록했다.

현재 상위 15위 중 유일한 신규 사용자는 체인링크(LINK), 폴카닷(DOT), 바이낸스코인(BNB) 뿐이다. 또한 폴카닷은 2017년 또는 2018년에는 존재하지 않았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반면 카다노, 이오스, 네오, 이더리움클래식(ETC), 퀀텀(QTUM) 등 이더리움의 경쟁사들의 입지는 좁아 보인다. 지난 1년간 체인링크나 폴카닷 같은 상호 운용성 토큰으로 대체되었다.

현재 상위 3개 코인 BTC, ETH, XRP는 3년간 7% 증가한 4480억 달러의 시가총액을 유치하고 있다. 한편, 나머지 21개국 정상들은 현재 총 770억 달러의 자본화을 합해 41%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비트코인 지배력이 크게 증가했다고 자동 가정할 수 있지만, 현재 63%로 2%밖에 상승하지 못했다. 이런 효과는 수백 개의 새로운 토큰을 추가되어야만 가능하다. 눈에 띄는 세 가지 부문은 교환 토큰, 스테이블코인, 마지막으로 탈중앙화금융(DeFi) 부문이다.
 

(자료=CoinMarketCap) 2017년 12월 상위 24개 암호화폐
(자료=CoinMarketCap) 2017년 12월 상위 24개 암호화폐

기관 투자자들은 앞으로의 물가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앞서 언급했듯 2017년 12월에는 관련 유동성은 고사하고 CBOE나 CME 선물도 존재하지 않았다. 기관 투자자들의 비트코인 칭찬과 효과적인 투자에서도 마찬가지다.

더 최근에는 블랙록의 CEO 래리 핑크(Larry Fink)조차도 비트코인이 자체적으로 자산 등급이 되는 것에 낙관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파생상품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게 전문 투자자들의 자금에 대한 엄청난 경쟁우위를 제공한다. 최근 히스 타버트 미국 공정거래위원회(CFTC) 규제 당국의 호의적인 발언은 ETH 선물거래가 현실화되는 것에 한 발 더 가까워지게 했다. 따라서 비트코인과 이더기 뒤집힐 확률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작아진다. 파생상품 시장에서의 지배력 외에도, 비트코인과 이더 97%의 그레이스케일 인베스트먼트 펀드는 이 이론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다음 강세에 영향을 미칠 주요 요인

미래의 대규모 시장 변화를 예측하는 것은 어렵고 대개 비효율적인 전략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비교에서 몇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린디(Lindy) 효과에 따르면 일부 기술의 기대수명은 연령에 비례하며, 수명이 길수록 더 오래 존재할 것으로 예측할 수 있다.

이 패러다임을 해당 부문에 적용할 경우, 암호화폐가 상위 12위권 안에 오래 머무를수록 3년 후에도 관련성을 유지할 확률이 높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예를 들어 2017년과 2018년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킬러' 서사는, 블록체인 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수수료가 저렴하며 향상된 확장으로 '실제 사용'이 강화돼 업계 선두주자를 추월할 것으로 예상됐던 때 큰 인기를 끌었다. 

2017년 당시 네트워크 효과는 입증되었다. 그러나 최고의 기술이 항상 이기는 ​​것은 아니다.

투자자가 주의해야 할 암호화 부문의 또 다른 독특한 현상은 하드포크와 코드베이스 클론이다. 2017년에 비트코인캐시(BCH), 비트코인골드(BTG), 이더리움클래식(ETC), DASH 등이 포크를 달거나 경쟁력 있는 클론을 출시했다. 처음에는 번영했지만 가격과 시가총액을 등을 따져보면 성공이 짧았음을 알 수 있다.

총 코인 공급량과 암호화폐 발행률도 가격 실적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발행량이 많은 암호화폐는 가격을 따라잡는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여기에는 XRP, 체인링크(LINK), 폴카닷(DOT), 스텔라(XLM), 트론(TRX), 테조스(XTZ) 등이 포함된다.

이들 각각은 설득력 있는 실제 애플리케이션과 인상적인 파트너십을 가지고 있지만, 대규모 코인 공급은 급격한 가격 상승을 어렵게 만든다. 소매 중심의 흐름은 거의 확실하게 일부 알트코인을 더 높이 밀어올린다. 

2020년 사용량 증가로 미루어 볼 때 관심이 증가 할 가능성이 있는 부문에는 오라클, 상호 연결성, 분산형 거래소(DEX) 토큰, 무관세 대출 및 유동성 제공 등이 포함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