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금융 산업과 암호화폐를 잇는 스테이블코인
상태바
전통 금융 산업과 암호화폐를 잇는 스테이블코인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4.26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테이블코인, 암호화폐 수용의 가교 역할 해
스테이블코인은 기존 금융 산업과 암호화폐를 연결 짓는 가교 역할을 한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블록체인투데이 안혜정 기자] 수면 위에 드러난 스테이블코인 소식은 재미가 없을 수도 있다. 사실 스테이블코인은 비트코인과 같이 암호화폐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변동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에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와는 다른 성격의 리스크와 수익성을 띠게 된다.

하지만 스테이블코인 테더(USDT)는 보유량 관련 문제로 지난 2018년 미국 달러와의 동등성을 잃었기 때문에 앞선 설명에 대해서는 예외이다. 하지만 오해를 해서는 안 되는 부분은 미국 달러 등과 같이 일반 화폐에 1:1로 페그된 대부분의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 생태계에서 없어서는 안될 만큼 중요한 코인이라는 점이다. 스테이블코인은 기관에서 유입되는 자본의 물꼬를 틀 수 있으며 암호화폐를 대중 수용에 한걸음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돕기 때문이다

거래소 쉐이프시프트는 스테이블코인을 가지고 있지 않다. 향후 출시할 계획도 없다. 하지만 현재 쉐이프시프트는 좋은 프로젝트가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굳이 스테이블코인을 가지고 있을 필요는 없다고 CEO 부르히스(Voorhees)는 설명한다. 부르히스는 “스테이블코인은 가교가 중요하듯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러분이 가교의 중요성을 간과한다면 다리 건너의 아름다움 나라를 여행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언급한바 있다.?

물론 여기서 아름다운 나라는 암호화폐이며 여행객들은 투자가와 소비자들을 지칭한다. 부르히스는 “안정적인 암호화폐 코인은 매우 유용하다”라며 “스마트 계약 대비 안정적인 담보가 필요한 부유한 금융 인사들에게도 그리고 화폐 평가절하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가난한 베네수엘라 사람들 모두에게 안정적인 암호화폐 코인은 유용할 수밖에 없다. 스테이블코인은 BTC나 다른 암호화폐의 대체가 아니라 이들의 가치를 증진시키는 도구가 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험한 파도 속에서 길 찾기

한 트위터 팔로워는 부르히스에게 논쟁이 되고 있는 테더도 앞선 설명에 포함되는지 묻자 부르히스는 “테더는 험한 파도가 치는 바다 위에 보트와 같다”라며 “하지만 파도가 험하더라도 보트는 없는 것 보다 있는 게 낫다”고 언급했다.

암호화폐 산업 내 주요 인물들이 종종 지적하는 바는 기존 글로벌 금융 산업과 암호화폐 산업을 연결 짓는 것에 대한 중요성이다. 암호화폐 산업으로 이동을 아직 하지 않은 채 관리 하에 있는 자산은 140조 달러 가치가 넘는다. 암호화폐의 시가 총액은 1,790억 달러가 넘는다. 만약 스테이블코인이 두 산업을 연결 짓는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다면 그렇게 되는 것이 마땅하다. 벤처 자본주의자들도 스테이블코인의 역할을 옹호하고 있으며 스테이블코인 프로젝트에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하고 있다.

사진출처: 크립토코인스 뉴스

스테이블코인의 해

당분간은 테더가 시장 내에서 실질적 스테이블코인으로서 역할을 할 것이다. 2018년 윙클보스 형제의 제미니 달러(GUSD)와 팍소스 스탠다드 토큰(PAX) 등과 같은 새로운 스테이블코인이 홍수처럼 등장했는데 이 두 스테이블코인 모두 미국 달러에 기반해 있다.

제미니는 고유의 스테이블코인에 대해 “제니미 달러는 여러분에게 블록체인을 통해 USD를 송금 및 수취를 할 수 있도록 도모한다 ”라고 언급했다. 트론의 설립자 저스틴 썬(Justin Sun) 역시 스테이블코인 열풍에 합류했다. 썬은 트론 블록체인 상에서 USD에 페그된 스테이블코인 USDT를 위해 테더와 협업을 시작했다.

스테이블코인은 일반 화폐와의 동등성을 감안하면 암호화폐 산업 내 비치는 한줄기 빛과도 같다. 하지만 스테이블코인은 암호화폐이다. 유저들은 은행에 의존하지 않고 불규칙한 가격 변동과 관련된 리스크를 걱정하지도 않으면서 블록체인에 대한 장점을 취할 수 있다. 암호화폐 안팎에 있는 유저들 모두에게 이러한 스테이블코인의 성격은 매력적이지 않을 수 없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