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0-30 18:11 (금)
KISA-코인플러그, 공공기관 첫 '블록체인 모바일 사원증' 구축 계약 체결
상태바
KISA-코인플러그, 공공기관 첫 '블록체인 모바일 사원증' 구축 계약 체결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09.25 10: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이지은 기자] 블록체인 전문 기업 코인플러그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블록체인 모바일 사원증 구축 사업’을 수주해 계약을 체결했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공공기관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모바일 사원증 도입을 추진하는 것으로 블록체인 분산신원인증(DID, Decentrazlied Identity) 기술을 기반으로 모바일 기기의 근거리통신기능과 QR코드 방식을 모두 지원하는 비접촉 방식의 모바일 사원증 시스템을 구현하는 것이 목표이다.

KISA는 이번 사업을 통해 구현한 모바일 사원증 서비스를 통해 나주 본원을 포함한 서울, 판교 청사 출입뿐 아니라 도서대출, 구내식당 이용 후불 정산 등 부가서비스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 업무포털 이용 시 2차 인증을 제공하여 보안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이번 KISA 모바일 사원증 사업은 공공기관에 DID 기술을 이용한 모바일 사원증 서비스가 처음으로 도입되는데 그 의의가 있다.

코로나19 이후 DID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는 가운데, 민간에서 DID 모바일 사원증 서비스가 출시된 바 있으나 공공기관에 적용되는 것은 이번이 첫 사례로 향후 공공분야의 블록체인 기술 활용을 촉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코인플러그의 어준선 대표는 "이번 프로젝트는 부산블록체인앱의 부산 시민증・부산시청 출입증 , 마이키핀 무인 편의점 출입 서비스 등을 포함해 DID기술이 실생활에 어떻게 이용될 수 있을지 보여줄 수 있는 대표 프로젝트로 생각된다"라며, “국내 ICT 기술 발전을 이끄는 KISA에서 DID 모바일 사원증 서비스를 구축・직접 사용해봄으로써 블록체인 기술이 더 많은 곳에 사용될 수 있는 발판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