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美 FBI "北 자금세탁 가능성" 한국에 수사 공조 요청
상태바
美 FBI "北 자금세탁 가능성" 한국에 수사 공조 요청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2.08.22 13: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FBI)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미국의 연방수사국(FBI)이 북한의 자금세탁 가능성을 의심해 한국에 수사공조를 요청했다.

국내 은행을 통해 이뤄진 수상한 송금 규모가 약 8조7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된 가운데 미국 연방 수사국(FBI)이 북한의 자금세탁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한국에 수사 공조를 요청한 것으로 밝혀졌다고 디지털 타임스가 단독 보도했다.

21일 익명의 제보자는 "미국이 암호화폐로 자금을 조달하려는 북한에 대한 수사망을 총가동하고 있는 상황에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미국으로 부른 것은 국내 시중은행의 수상한 외환송금이 북한과 연관돼 있을 가능성을 설명하고, 수사 공조를 요청하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지난 6월 29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은 미국 FBI를 방문했다. 법무부는 이에 대해 FBI 인사검증 시스템을 둘러보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 시기는 한국의 은행에서 연달아 수상한 외환거래가 적발된 직후였다.

또한 미국 정부는 이더리움의 공동창업자이자 비탈릭 부테린의 친구인 버질 그리피스가 북한의 암호화폐인 이더리움의 노드(네트워크 참여자)를 구축하기 위해 이와 관련해 서울시장의 도움 받으려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버질 그리피스는 2019년 4월 평양에서 열린 암호화폐 콘퍼런스 참석한 혐의로 기소되어 지난해 9월 징역 5년3개월 형을 선고 받았다.

미국은 한국이 북한의 암호화폐 해킹과 관련해 공세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닉 칼슨 전 FBI 분석관은 "북한이 암호화폐를 결국 달러, 유로화 등 법정화폐로 전환하려 하는 만큼 송금, 환전, 위장회사를 통한 돈세탁 등에 관여하는 인물들과 네트워크에 대한 한국과 미국의 정보 교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국 정부가 국내 은행들의 수상한 외환 송금이 북한과 관련이 있다는 점을 밝혀낼 수 있을지 주목된다. 만약 국내 은행들의 수상한 외환 송금이 북한과 연관되 있다는 증거가 나온다면 미국의 제재 리스트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정상적인 금융 서비스 제공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매체는 전했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