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웹3와 소셜 미디어의 미래: 새로운 시대를 위한 탈중앙화 플랫폼
상태바
웹3와 소셜 미디어의 미래: 새로운 시대를 위한 탈중앙화 플랫폼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7.26 10: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기술이 발전할 때마다 소셜 미디어도 같이 발전하고 있다. 웹3라는 새로운 개념이 온라인에서 정보를 연결하고 공유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킬 준비를 하고 있다. Web3 기반 소셜 네트워크는 기존에 특정 기업이 관리하는 것과 달리 블록체인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으며 탈중앙화 되어 있다. 또한, 사용자들에게 더 많은 권리와 개인정보 보호 및 안전을 제공하는 것에 목표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현존하는 SNS 플랫폼들의 데이터 오용, 편향된 알고리즘, 컨텐츠 제어와 같은 문제를 걱정하는 사람들에게는 웹3가 해결책이 될 것이다.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는 무엇일까?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는 페이스북, 링크드인, 트위터, 미디움과 같은 기존 SNS 플랫폼을 대체하기 위해 존재한다.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정보를 교환 및 컨텐츠를 게시가 가능한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으로, 특정 기업이 데이터를 소유하거나 운영하지 않았기 때문에 모든 디지털 정보 및 자산은 개인의 소유가 된다. 그러므로 중앙화 단체의 알고리즘 때문에 컨텐츠가 갑자기 삭제되는 일이 없다.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부상
최근 몇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이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를 새로운 대안으로 생각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와 같은 인기 SNS 플랫폼의 단점인 사생활 부족, 불투명한 데이터 사용, 편향된 콘텐츠 등이 부각되면서 블록체인 기반 네트워크에 대한 관심이 늘어났다. 중앙화된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해킹 및 악용에 취약한 사용자 데이터를 중앙화 되어 있는 서버에 저장을 한다. 반면에 탈중앙화 플랫폼인 웹3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무단변경을 방지할 수 있으며, 더 큰 보안과 영구성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 플랫폼 뿐만 아니라 재정잭 포용과 권한 부여에도 혁신적인 이점을 가져다 주고 있다. 

사용자 자산 보호를 목표로 하는 CoinEx는 세계적으로 유명한 거래소로, 0건의 사고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만약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와 관련된 암호화폐에 투자를 하고 싶다면, CoinEx에서 회원가입을 하여 해당 암호화폐를 구매할 수 있으며, CoinEx 계정에 보유한 자산은 안전할 것이다.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시스템은, 사용자가 자신의 데이터와 경험을 완벽하게 제어할 수 있다고 간주한다. 예를 들어 케이티는 프리랜서 기자로, 정치 관련 기사를 자주 작성하는 인물이다. 케이티는 본인의 기사가 소셜 미디어에서 검열될 수 있기 때문에 메일 같이 걱정을 하고 있다. 케이티가 작성한 기사는 언제든지 중앙화 단체의 검열을 통해 갑자기 삭제될 수 있기 때문에, 케이티는 대체할 수 있는 플랫폼을 찾고 있으며,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는 곳을 찾아보고 있었다. 대안을 찾아보다가 결국 케이티가 발견한 솔루션은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였으며, 여기서는 자신의 기사 및 논평을 간섭 없이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다.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작동 방식
블록체인 기술은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에서 개방적이고 안전한 정보 공유 플랫폼을 구축하는데 활용된다. 여러 노드에 걸쳐 데이터를 저장하는 블록체인으로 알려진 분산 원장 기술을 사용하면, 탐지 없이 컨텐츠를 변경 또는 제거하는 것이 거의 불가능하다. 이렇게 하면 사용자의 세부 정보 명령이 유지 될 수 있다. 전통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사용자 데이터, 코드 등을 한 곳에서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실행된다. 그러나 이로 인해 단일 장애 지점이 생성되고 상당한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의 서버는 2021년, 몇시간 동안 오프라인 상태가 되어 사용자들이 플랫폼을 사용할 수 없었다. 그런 반면에 탈중앙화 소셜 네트워크는 전 세계 수천 개의 노드로 구성된 p2p 네트워크에 존재하기 때문에, 일부 노드에서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네트워크가 중단되지 않으며, 어플리케이션 장애 및 운영 중단에 대한 내성을 가진다. 

예를 들어, 조라는 인물은 자신의 여행 경험을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는 것을 좋아한다. 최근에 조는 여행 사진들을 탈중앙화 플랫폼에 올리기 시작했다. 조의 사진은 회사에서 관리하는 단일 서버에 저장되는 대신, 네트워크의 여러 노드에 저장된다. 이 말은 즉, 한 개의 노드에서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다른 노드에서 사진을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으므로 사진의 무결성과 가용성이 보장된다. 

향상된 보안 외에도, 탈중앙화 플랫폼은 사용자에게 데이터 및 온라인 환경에 대한 제어 능력도 향상시킨다. 사용자는 커뮤니티 중심적 모델 또는 자신의 가치와 선호도에 맞는 맞춤형 알고리즘을 선택하여, 컨텐츠를 조정할 수 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의견과 관점이 공존할 수 있으며, 포괄적인 온라인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탈중앙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예시
다음은 온라인 상호 작용을 전환하는데 있어 Web3의 잠재력을 보여주는 몇 가지 예시다: 

◇마스토돈: 마스토돈은 사용자가 “toots”라고 불리는 짧은 메시지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트위터의 대안이다. 이 플랫폼은 사용자가 커뮤니티에서 컨텐츠를 공유하는 “인스턴스”라는 독립 서버에 가입하거나 생성할 수 있는 연합 시스템을 작동하여 온라인 환경을 사용자에 맞추고 중앙화 방식의 함정을 피할 수 있게 한다. 

◇스팀잇: 스팀잇은 컨텐츠를 게시하고 평가한 사용자에게 암호화폐를 보상으로 주는 레딧의 대안으로 운영되고 있다. 블록체인 기반의 블로그 및 소셜 미디어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이 컨텐츠의 가치를 평가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배분하는 시스템이 운영된다. 고품질 컨텐츠에 기여하고 게시물을 만드는 사용자는 STEEM 코인을 획득할 수 있으며, 이런 보상 제도는 공정하고 투명하게 진행된다. 또한 STEEM은 암호화폐 초보자들을 위해 쉬운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는 CoinEx와 같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암호화폐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다. 

◇Minds: Minds는 이더리움 기반 오픈소스 네트워크로,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대안으로 채택되고 있다. 사용자는 컨텐츠 참여를 위해 마인드 토큰을 획득하고, 해당 토큰으로 게시물을 홍보하거나 다른 크리에이터를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이 플랫폼에는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엔드 투 엔드 암호화 메시징 기능이 있다. 

◆웹3 시대의 소셜 미디어 미래
소셜 미디어에서 제품을 홍보하고 싶어하는 소상공인을 상상해 보겠다. 탈중앙화 플랫폼에서는 중앙화 단체가 정한 광고 알고리즘에 의존할 필요가 없으며, 플랫폼의 토큰을 사용하여 컨텐츠 홍보에 직접 투자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은 보다 효과적이고 투명하게 목표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으며, 공정한 온라인 시장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다. 

탈중앙화 네트워크가 점점 더 채택된다면, 소셜 미디어는 보다 투명하고 포괄적이며, 검열 저항이 가능하도록 다양화 될 것이다. Web3가 완벽하지 않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지만, 기술적 한계, 절제에 대한 불확실성 등, 탈중앙화 플랫폼은 사용자와 커뮤니티의 역량 강화 목표로 대안을 마련하고 있다. 사람들에게 직접적인 제어와 목소리를 낼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웹3는 소셜 미디어를 공유 목적 및 공동의 이익을 위한 자원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Tag
#CoinEx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