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30 13:40 (화)

위기의 전통 금융: 미니멀리즘의 조용한 부상
상태바
위기의 전통 금융: 미니멀리즘의 조용한 부상
  • 편집팀
  • 승인 2023.06.30 13: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몇 년 동안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으로 금융 시장은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 올해 3월 급격한 금리 인상으로 실리콘밸리 은행과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을 비롯한 많은 은행이 하룻밤 사이에 폭락했다. 꾸준히 발전하는 것처럼 보이는 전통 금융 부문은 시간이 지날수록 수많은 문제를 겪고 있지만, 그 와중에도 암호화폐 업계에서는 미니멀리즘이 조용히 성장하고 있다.

◆기존 금융의 취약점
은행은 항상 전통적인 금융의 중심에 있었지만, 올해 초의 잦은 붕괴는 은행 산업 전반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경기 침체기에는 스타트업의 신뢰 부족으로 자금 조달이 어려워지고 예금이 감소하며, 대규모 인출로 인해 은행이 파산할 위험에 처하게 된다. 현금 유동성이 부족해지면 은행은 보유 채권을 매각해야 한다. 설상가상으로 잦은 금리 인상으로 인해 미국 채권의 수익률 곡선이 역전되고 채권 가격이 하락했다. 그 결과 은행은 손실을 입게 되고 부도 위험이 악화된다. 이는 미국 내 상위 20개 은행 중 하나인 실리콘밸리 은행이 하룻밤 사이에 문을 닫아야 했던 중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실리콘 밸리 은행은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에 인수되었고 FDIC는 은행이 파산할 경우 고객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이러한 보호는 미국 내 예금자의 이익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다. 최근 실리콘 밸리 은행 케이맨 제도 지점의 몇몇 고객은 자신의 자금이 FDIC로 이체되어 예금이 압류되었지만 여전히 퍼스트 시티즌스 은행에 대출금을 상환해야 한다는 사실을 보고했다. 전 FDIC 임원 조셉 린약이 지적했듯이, 실리콘밸리 은행의 해외 고객들은 대출금을 상환하는 동시에 예금을 잃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

◆글로벌 금융에 걸려있는 다모클레스의 검: 미국 채무 불이행
미국에서 발생한 일련의 은행 부실 사태는 순조롭게 해결된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 발생한 손실은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크다. 올해 5월 미국 채무 불이행도 마찬가지다. 미국 정부는 채무 불이행을 피하기 위해 일시적으로 부채 상한선을 중단했지만 미국 부채는 계속 급증했다. 미국 재무부의 데이터에 따르면 미국 연방 부채는 6월 15일 처음으로 32조 달러를 넘어섰는데, 이는 팬데믹 이전 예측보다 9년이나 빠른 속도다.

미국 부채가 급증하면서 다모클레스의 검에 비유될 수 있는 '미국 채무 불이행'의 위협이 다가오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미국 정부가 부채 한도를 높여 위기를 일시 중단시킬 수는 있지만, 이러한 조치로 문제가 완전히 해결되지는 않을 것이다. 미국의 채무 불이행이 발생하면 부채가 증가함에 따라 세계 경제와 금융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커져 심각한 글로벌 금융 위기로 이어질 것이다.

◆위기 속 미니멀리즘의 부상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 비트코인이 제안되었다. 전통적인 금융 업계는 암호화폐 산업을 경멸했다. 지난 10년 동안 암호화폐가 기록적인 시가총액을 달성하고 엄청난 회복력과 혁신을 보여주면서 월스트리트의 거대 기업들도 암호화폐의 가치와 미래 잠재력을 인정하게 되었다.

암호화폐와 기존 금융은 서로 다른 길을 가고 있다. 전통적인 금융은 종종 엘리트 계층과 미국 고객을 우선시하며 스스로를 '고급 산업'으로 소개한다. 실제로 진입 장벽을 높이고 독점을 강화하여 소수의 특권층의 이익을 보호하는 동시에 상당수의 사용자를 배제하는 계급적 분열을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 결과적으로 이는 부의 집중을 악화시켜 "가장 부유한 1%가 전 세계 부의 거의 99%를 소유"하게 된다.

암호화폐는 탈중앙화와 평등을 옹호한다. 암호화폐는 기존 온라인 결제 시스템의 공백을 메워 암호화폐 거래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법정화폐의 높은 인플레이션율로 인해 일반인들이 어려움을 겪는 곳에서는 암호화폐가 유용할 것이다. 또한, 주요 시장에 참여할 수 없는 일반 투자자들도 암호화폐 시장에 직접 투자할 수 있다.

미니멀리즘은 평등이라는 원칙을 바탕으로 암호화폐 정신의 핵심을 강조한다. 암호화폐 공간은 진입 장벽을 낮추고 정보 비대칭성을 제거하여 계급 장벽을 허물기 위해 미니멀한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한다. 글로벌 디지털 자산 거래소로서 CoinEx는 '더 쉬운 암호화폐 거래'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사용하기 쉬운 상품 설계, 간단한 투자 운영, 사려 깊은 고객 서비스를 통해 CoinEx는 모든 일반 사용자를 존중하고, 업무량을 줄이며, 실제 수요를 충족한다. 이를 통해 CoinEx는 모든 투자자가 암호화폐 거래를 쉽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한다. 모두가 자유롭고 평등한 암호화폐 세계에서 99%의 개인은 상위 1%의 부자가 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경기 침체기에는 전통적인 금융의 한계가 점점 더 분명해진다. 전통적인 금융과 통화 정책은 오랫동안 소수의 특권층을 위한 도구로 기능해왔다. 금융 위기 시 가장 큰 피해를 입는 것은 보통 평범한 사람들이다. 투자를 통해 리스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없는 서민들은 법정화폐 평가절하나 은행 부실로 인해 막대한 자산 손실에 직면할 수도 있다. 현재의 금융 시스템은 '포용적 금융'과는 거리가 멀었다. 미니멀리즘은 대다수의 투자자를 돕기 위해 암호화폐 세계에 대한 장벽을 낮추고 모든 사람에게 사회적, 경제적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