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11-25 10:13 (수)
IDall(아이돌), PASSCON(패스콘)과 DID로 무장
상태바
IDall(아이돌), PASSCON(패스콘)과 DID로 무장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11.13 17: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ne ID Life”의 꿈 실현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IDall(아이돌)이 추구하는 미래는 한마디로 “One ID Life”이다. 세상에는 수많은 웹/앱 서비스들이 생겨나기도 하고 사라지기도 한다. 모두가 인류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이다.

이러한 가치를 안심하고 누구나 누리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보안이 중요하다. 보안은 서비스에 접속하는 ID를 최소화하거나 궁극적으로는 단 한 개만 남기는 것으로 파괴적 혁신을 이룰 수 있다.

근래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산업에서의 최대 화두는 실 사용 가능한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에 집중되어 있다. 실 사용이 가장 유력한 분야로는 지불서비스가 지금도 가장 주목받고 있으며 많은 프로젝트들이 도전하고 있다.

또한 분산ID 즉 DID도 빼 놓을 수 없는 잠재력을 과시하고 있다. 그런데 자세히 들여다보면 지불서비스와 DID 모두 하나의 공통된 과제를 내포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것은 바로 보안이다.

블록체인은 보안의 끝판왕이 아니다.

알려진 바와 같이 블록체인은 데이터의 위 변조를 방지하고 그 결과 암호자산과 스마트 컨트랙트에 안전성을 제공하는 데에 크게 기여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개별 사용자 또는 나아가 일반 소비자의 입자에서 현실을 바라볼 필요가 있다.

블록체인 서비스 및 암호자산을 쉽게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월렛(지갑) 앱플리케이션이 필수이다. 그런데 사실 기존의 간편결제에 비하면 편의성 측면에서 비교가 되지 않는다.

너무나 생소한 니모닉이란 용어부터 개인키나 지갑의 주소까지 사용자 확산의 걸림들이 너무나 많다. 이러한 문제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으로 완전히 중앙화 된 지갑 서비스들이 있기는 하나 보안적으로 고민해 볼 여지가 있다. 게다가 블록체인의 탈중앙화 목표와 일치하지 않는다. 적어도 거래를 생성하는 과정은 사용자 단말에서 처리되어야 마땅할 것이다.

하이브리드 아키텍처

IDall은 중앙화 기반의 인증 서버와 탈중앙화 기반의 퍼블릭 기록 장부를 연결하여 보안성과 편의성을 동시에 제공하는 플랫폼이다. 월렛을 실행하고 거래나 스마트 컨트랙트를 생성하는 사용자를 매우 간편하게 인증하는 메커니즘을 먼저 구성한다.

그리고 이를 기반으로 발행된 ID와 최소한의 증거 데이터를 퍼블릭 체인에 기록한다. 더불어 보상이나 신원정보의 검증 값을 배포할 수 있다. 특히 로그인 등 인증에 관한 기록을 유지하여 쌍방 간의 분쟁을 방지할 수 있다.

사실상 공인인증서의 경우를 보더라도 해당 기관이 아니면 인증 기록을 실제 사용자가 열람하기는 매우 어렵다. 즉 나의 공인인증서가 도용되더라도 도용을 증명하기는 쉽지 않다. 최소한 기록에 대한 접근과 열람권이 투명하고 완전하게 보장되어야 하는데 퍼블릭 블록체인이 그 역할을 매우 만족스럽게 제공할 수 있다.

 “안성진"대표 어드바이저 수락의 쾌거 이뤄

안성진 대표는 ㈜한국전자인증에서 11년간 사장으로 재직하며 대한민국 전자서명 역사의 한 획을 그은 인물이다. 공인인증서는 본안확인과 전자서명이 핵심 기능이다. 즉 블록체인 관점에서 보면 DID와 유사하다. 다만 중앙화 된 플랫폼이다.

안성진 대표는 IDall의 핵심 기술 PASSCON이 차세대 전자서명 인증 기술로 최적이라는 판단하게 참여를 결정하였다고 한다. 게다가 IDall이 추구하는 DID 생태계가 소비자 지향적인 모델이라는 점을 높이 평가하였다. IDall은 이번 안대표의 영입으로 PASSCON 인증기술의 우수성과 프로젝트의 투명성에 대한 시장의 신뢰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공식 백서 공개 임박

IDall의 백서는 독자 기술 PASSCON에 대한 설명과 토큰을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로 구성된다.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과의 관계이므로 DID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통하여 모든 사람들이 “One ID Life”를 누리게 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이기 때문이다.

PASSCON 인증

PASSCON은 처음부터 비밀번호를 제거하기 위하여 발명되었다. 첨단의 IT기술이 많지만 아직도 비밀번호는 계속 사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근본적인 보안 문제로 그 피해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PASSCON은 인증 키가 유출되어도 디바이스를 분실하여도 안전한 인증을 제공하는 세계 유일의 기술이다.

또한 누구나 익숙한 패턴이나 PIN처럼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기도 하다. IDall은 PASSCON을 코인 거래소에 보급하는 일도 함께 추진한다. 거래소 계정을 가진 암호자산 투자자를 보호하는 데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Dall 서비스의 구조

IDall의 모든 서비스는 PASSCON을 기반으로 한다. 사용자는 단 하나의 ID로 어디에나 간편하게 로그인하고 코인이나 토큰을 보내고 받을 수 있게 된다. 암호자산 월렛은 간편결제 보다 더 간편하다. 일단 비밀번호가 없다. 니모닉이나 개인 키에 대한 것을 고민할 필요가 없다. 사용자의 중요한 정보들은 모두 본인만 복호화 할 수 있도록 최고 수준의 암호화를 적용한다. 다시 말해 개인 키던 개인 정보 던 유출되어도 제3자가 열어볼 수 없다는 뜻이다.

필요한 것, 사용 가능한 것, 모두가 환영하는 것만 만들자

DID생태계는 ID인증 및 전자서명과 신원증명으로 나누어 볼 수 있을 것이다. IDall이 지향하고 목표로 하는 것은 전자이다. 즉 꼭 필요한 간편로그인과 암호자산으로 간편하게 거래하는 것과 프라이버시 침해를 최소화하면서도 투명한 플랫폼을 만들어 모두에게 환영받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js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