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5:33 (금)

가트너 전망에 따른 블록체인 기술 4단계 진화 스펙트럼
상태바
가트너 전망에 따른 블록체인 기술 4단계 진화 스펙트럼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10.29 13:3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유다나 기자] 가트너에 따르면 블록체인은 2030년까지 전 세계적으로 3조 1천억 달러의 새로운 비즈니스 가치를 창출할 것이며, 블록체인 기술은 향후 10년간 4단계로 진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2025년까지는 운영 개선을 위해 설계된 애플리케이션을 생산한다.

가트너 관계자는 "최고 정보 책임자들에게 회사의 결정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일정 수준의 블록체인을 실험해 봐야 한다. 조직은 다양한 솔루션 아래에서 블록체인 사용에 대한 가치 제안과 투자 시기를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레임워크를 사용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데이비드 퍼롱저(David Furlonger), 가트너 펠로우이자 리서치 부사장은 “운영 개선과 효율성 증대 외에도 완전히 성숙한 블록체인의 완벽한 솔루션을 통해 조직은 비즈니스 관계를 재설계하고, 악성 자산을 수익화하며 데이터와 가치 흐름을 재분배함으로써 디지털 세계와 보다 성공적으로 연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가트너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블록체인 솔루션의 단계적 발전과 이러한 경로가 기업이 도출할 수 있는 기대 가치와 어떻게 일치하는지 검토하기 위해 블록체인 스펙트럼을 개발했다.

블록체인 스펙트럼은 소룰션 오퍼링과 특성을 세분화하는 4개의 진화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부는 수년간 완전히 발전하지는 않지만 기업과 사회의 미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업계는 전망했다.

블록체인 지원 기술(Blockchain-Enabling Technologies)

기존의 블록체인 솔루션을 만들고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블록체인 솔루션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기초 기술은 암호화, 분산 컴퓨팅, P2P, 네트워킹 및 메시징을 포함한다.

블록체인 유도 솔루션(Blockchain-Inspired Solutions)

2012년에 주로 금융 서비스에 종사하는 비즈니스 리더들이 개념 증명과 파일럿을 통해 블록체인 탐색을 시작했다. 이 단계는 2020년대 초반까지 지속될 것이다. 블록체인 기본 기술을 활용하지만 블록체인 5가지 요소 중 분배, 암호화 및 불변성의 3가지 요소만 사용한다.

이러한 솔루션 중 일부는 토큰화를 사용하지만 이 토큰을 사용해 가치 인터넷의 일부로서 새로운 가치 교환 시스템을 만들기에 충분히 탈중앙화되어 있지 않다. 이를 해결하기위해서 중앙집중식 통제를 유지하며 특정 조직이나 산업에서 기존 프로세스를 재설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블록체인 완전한 솔루션(Blockchain-Complete Solutions)

블록체인 완전한 솔루션은 분배, 암호화, 불변성, 토큰화, 탈중앙화라는 다섯 가지 요소를 모두 사용하여 완전한 블록체인 가치 제안을 제공한다. 블록체인 완전한 솔루션은 스마트 계약과 탈중앙화를 통해 토큰화가 가능하다.

이러한 솔루션은 새로운 형태의 가치(예: 새로운 자산 유형)로 거래를 가능하게 하며, 기존 형태의 가치 광고 프로세스(디지털 커머스 또는 디지털 광고)에 대한 독점권을 깨뜨린다.

이 책의 공동저자인 크리스토프 우즈베리(Cristophe Uzureau) 가트너 리서치 부사장은 “2025년 이후에 더 큰 규모를 갖추면서 2020년대 초반에 시장 모멘텀을 얻을 것이다. 즉각적인 것은 아니지만 블록체인 완전한 솔루션의 확산은 기업들로 하여금 지금보다 더 높은 수준의 탈중앙화를 통해 새로운 운영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향상된 블록체인 솔루션(Enhanced-Blockchain Solutions)

2025년 이후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AI), 분권형 자기주권신원(self-sovereign identity)와 같은 기술은 2025년 이후 블록체인 네트워크와 더욱 융합된다. 결과적으로 향상된 블록체인 솔루션은 토큰화 및 교환이 가능한 가치를 확장하고 기존의 방법으로 이용할 수 없었던 다수의 소규모 트랜잭션을 가능한다. 

“블록체인의 진화는 무시할 수 없다. 블록체인 완전한 솔루션은 약 3년 후에 관심을 끌기 시작할 것이다. 앞으로 자율적이고 지능적인 사물들이 자산과 거래 가치를 소유하는 IoT와 AI를 포함하는 미래형 비즈니스 및 사회적 환경이 조성될 것이다”라고 데이비드 퍼롱저 부사장은 전망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시나리오 계획이나 실험을 하지 못하고 탈중앙화와 토큰화라는 두 가지 기본적인 블록체인 구성 요소에 대한 고려를 하지 않는 기업 리더들은 블록체인 산업이 성숙화되었을 시기에 적응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고 결론지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