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바이든, 암호화폐 채굴세 30% 부과안 부활… 내년 예산안부터 도입
상태바
바이든, 암호화폐 채굴세 30% 부과안 부활… 내년 예산안부터 도입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4.03.13 15: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25년 예산안에서 암호화폐 채굴에 사용되는 전기에 30%의 세금을 부과하는 계획을 부활시켰다고 코인텔레그래프가 11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미국 재무부 문서에 따르면 행정부는 현행법이 브로커 및 현금 거래 보고 외에도 디지털 자산을 다루지 않는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로 인해 정부는 디지털 자산 채굴에 소비세(연료와 같은 상품에 부과되는 세금)를 부과하려고 한다.

재무부는 "디지털 자산을 채굴하기 위해 회사 소유이든 다른 사람으로부터 임대하든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하는 모든 회사에는 디지털 자산 채굴에 사용되는 전기 비용의 30%에 해당하는 소비세가 부과된다"고 밝혔다.

소비세가 부과될 경우 암호화폐 채굴 회사는 사용하는 전기의 양과 유형을 보고해야 한다. 또한 기업이 외부에서 전기를 구매하는 경우 사용된 전기의 가치를 보고해야 하는 의무도 생긴다. 컴퓨팅 용량을 임대하는 채굴자는 해당 용량을 임대한 회사의 전력 가치를 보고해야 한다. 그러면 그 가치가 과세표준이 된다.

이 제안은 2024년 12월 31일 이후 과세연도부터 시행된다. 정부는 1년차 10%, 2년차 20%, 3년차 30% 등 3단계에 걸쳐 시행할 계획이다.

이 세금은 자체적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암호화폐 채굴 회사에도 적용된다.

신시아 루미스 상원의원은 암호화폐 세금 제안에 반대 의견을 표명했다. 상원의원은 정부 예산에 암호화폐를 포함시키는 것이 행정부가 암호화폐에 대해 낙관적일 수 있음을 보여주며, 30%의 세금이 미국에서 업계의 기반을 파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암호화폐 채굴자들이 사용하는 전기에 세금을 부과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2023년 3월 9일 바이든은 2024년 예산안에서 채굴자에 세금을 부과하기 위한 동일한 시도를 했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