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3 17:51 (금)

워크도니, 걷는 것만으로 ‘리워드·기부’… M2E 앱테크 기부 플랫폼
상태바
워크도니, 걷는 것만으로 ‘리워드·기부’… M2E 앱테크 기부 플랫폼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7.11 14:3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워크도니의 앱테크가 무엇인가?
앱테크란 애플리케이션의 앱과 재테크의 합성어로 앱을 활용하여 포인트를 쌓거나 각종 리워드를 받아 재테크를 하는 행위를 의미한다. 현재 시중에는 MZ세대에게 인기가 많은 앱테크앱이 상당수 존재한다. 앱을 깔아 사용하는 것만으로 따로 돈을 지불하지 않고 수익을 얻기에 다양한 연령층에 인기가 높고 확산도 빠른 추세이다.

대표적인 앱으로는 캐시슬라이드, 캐시워크, 토스만보기 등이 있다. 어떤 앱은 포인트 개념으로 리워드를 지급하지만 블록체인을 기반한 앱도 다수 있다. 대표적인 앱으로 스테픈이 있다. 스테픈은 NFT를 구매한 유저에게 리워드를 지급했는데 해당 NFT의 리셀(2차거래) 가격이 몇 백만원까지 올라간 적도 있다. 그만큼 많은 수익을 올릴 수 있었기 때문이다.

1. 워크도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워크도니 앱의 차별점은 (주)노이타가 제공한 실제 슈즈를 착용해야 한다는 점이다. 슈즈를 구매한 고객에게 NFT가 지급되고 하루 1만보까지 리워드가 발생한다. 적용된 NFT는 슈즈의 스프링으로 레벨이 구별되고 레별별 토큰 리워드 받을 수 있는 갯수도 달라진다. 그리고 리워드된 토큰을 전송할 때 10%는 기부되는 구조로 설계되어 있어 사회공헌 사업에도 일익을 담당하고자 하는 업체의 기업이념을 살펴볼 수 있다.
 


워크도니 앱은 1) 전용 슈즈와 전용 칩을 착용하여 사용하는 칩 삽입용 워크도니, 2) GPS방식으로 만보기 역할, 두 가지 구조로 설계되어 있다. 워크도니앱을 깔면 NFT 1개를 무료로 받게 된다. 무료회원은 만보기로 활용할 수 있다.

2. 11월 11일 도니데이
워크도니는 매년 11월 11일을 도니데이로 선정하여 2022년 11월 11일에는 제1회 도니데이에는 국내외 저명인사들, 워크도니 유저들 400여 명과 행사를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성황리에 마쳤다. 

3. 건강과 기부를 동시에
M2E 플랫폼 중에서 실제 신발을 신고, 내부에 IoT칩 구동방식으로 앱을 연동해 M2E를 진행한 것은 세계 최초이다. (주)노이타가 생산한 루카스 시리즈는 특허 제품이다. 십여 년 이상 개발한 스프링이 고안되어 발 건강, 허리건강에도 좋은 자극을 주도록 설계되었다. (주)노이타의 루카스 시리즈는 FDA 승인을 취득한 제품이다. 또한 4년 여 기간 연구 끝에 제작된 IoT센서는 신발에 삽입하여 앱과 연동하여 작동한다. IoT센서는 대게의 M2E 플랫폼이 GPS방식의 걸음 수를 나타내는 것과는 달리 IoT센서가 정확한 걸음걸이를 기준으로 걸음 수를 확정한다. 이를 통해 자세교정, 하지정맥 개선 등의 순기능이 있다.

4. 최근 우하향 그래프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M2E 프로젝트가 많다. 워크도니앱은 가능할까?

▲도니캣은 1963년 우주로 간 프랑스 고양이 펠리세트를 모티브로 총 1만개가 발행되었다. NFT 마켓플레이스 오픈씨에 판매중인 도니캣 콜렉션(오른쪽 사진)


M2E 플랫폼들이 고전하고 있다. 워크도니도 런칭 후 전체 M2E와 NFT 시장의 위축을 체감하고 있지만 이런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유저들을 지속적으로 유입시키고 브랜드 파워를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그동안 회원 커뮤니티를 강화하고, 적극적으로 제휴처를 발굴하고 있으며 리워드된 토큰을 실제 사용할 수 있도록 여러 장치도 마련했다. 대구에 도니카페를 오픈했고 온라인 쇼핑몰을 개설하여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들을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어려움 속에서도 모바일 헬스케어 분야의 선두 주자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5. PFP 도니캣의 향후 마케팅 전략은?
도니캣은 워크도니 프로젝트에는 원래 없었던 것이다. 2022년 상반기에 (주)워크도니에 합류한 김도종 이사가 별도로 진행했던 프로젝트, 이를 도니캣으로 리브랜딩했다. 도니캣은 캐릭터 사업이다. 도니캣은 BAYC처럼 IP를 제공한다. IP를 활용하는 사람이 늘수록 도니캣의 가치는 확장될 것이다. 도니캣은 내부적으로 워크도니앱과 중첩되는 부분이 있어 분사가 예정되어 있다. 

현재 도니캣은 KBS드라마 '비밀의 여자'에 PPL로 선보이고 있고 서울 지하철 약 860 군데에 광고가 나가고 있다. 아마 지하철을 자주 이용하는 서울시민이라면 30초 가량의 도니캣 캐릭터가 나오는 광고를 보았을 것이다. 앞서 말한대로 도니캣이 사람들에게 많이 노출될수록 그 가치는 높아질 것이라고 본다. 향후 도니캣 홀더들이 만든 제품을 올릴 수 있는 통합 쇼핑몰을 준비하고 있고, 도니캣의 두번째 NFT 프로젝트인 도니키티 PFP를 준비중에 있다. 도니캣과 도니키티가 주인공인 에니메이션 제작도 준비하고 있다.

6. 블록체인 전망
2022년 5월 15일, LUNA 대폭락사건은 중요한 시사점을 가진다고 본다. 블록체인을 가장해 사기가 횡행하고 수많은 피해자를 양산하는 일이 반복되면 결국 악화가 양화를 구축하는 상황일 수 밖에 없고 블록체인 기술의 순기능까지도 부정하는 사람들이 많아질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 기술은 계속 발전해나갈 것이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리서치앤마켓(Research and Markets)이 최근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블록체인 게임 시장 규모는 2030년까지 연평균 68.3% 성장률을 기록하며 3,015억 3,000만 달러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한 바 있다. 게임 내 자산의 소유권, 투명성, 신규 수익 창출 기회 등 수요로 인해 블록체인 게임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가트너에 따르면 웹3 기술이 향후 10년 내에 주류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2024년까지 전 세계 기업의 25%는 기존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분산형 웹3 애플리케이션과 통합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는 등 블록체인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내다본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