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카르다노 블록체인으로 조지아 와인 품질 보장한다
상태바
카르다노 블록체인으로 조지아 와인 품질 보장한다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2.09.19 09: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카르다노 재단(Cardano foundation)이 조지아 와인국(National Wine Agency of Georgia)과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했다.

지난 15일(현지 시각) 유투데이는 이같은 소식을 전하며 조지아 와인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는 데 카르다노의 블록체인 기술이 사용될 것이라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재단은 스위스와 연계한 상품 및 포장 플랫폼 스캔트러스트(Scantrust)와 함께 창의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인증 및 추적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크베모 카르틀리(Kvemo Kartli)주의 도시 볼니시(Bolnisi)에서 내년 봄 생산되는 와인 10만 병을 대상으로 시범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소비자들은 고유한 QR 코드를 통해 정품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조지아 와인국의 레반 메쿠즐라(Levan Mekhuzla) 국장은 카르다노의 기술력으로 대규모 공급망 추적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지난해 조지어 정부는 노르웨이 블록체인 기업 위브 테크놀로지(WiV technology)와 손잡고 와인용 대체 불가 토큰(non-fungible token)을 발행하기도 했다. 

블록체인의 도움으로 와인 위조를 근절한다는 생각은 새로운 아이디어가 아니다. 2018년에 벤처 캐피털 기업 메디치 벤처(Medici Ventures)는 와인 추적 회사 빈엑스(Vin-X)의 지분을 인수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