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엑스레그컨설팅 시안 존스 "디파이에 규제가 오고 있다"
상태바
엑스레그컨설팅 시안 존스 "디파이에 규제가 오고 있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0.11.19 13:0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안 존스(Sián Jones)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엑스레그 컨설팅(XReg Consulting)의 수석 파트너인 시안 존스(Sián Jones)는 암호화폐를 규제하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의 좁은 접근방식은 커뮤니티 전체에 의해 다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가 논란이 되고 있는 암호화폐 공간 내 기업을 위한 '트래블룰'을 도입한 이후, 암호화폐에 대해 확립된 규제 프레임워크의 적합성에 대한 논란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 가이드라인에 대한 업계의 경험은 빙산의 일각일 뿐이며 앞으로 더 심각한 문제를 암시한다고 믿고 있다.

18일(현지 시각) V20 회의의 최종 패널에서 시안 존스는 "새로운 분산형 금융 모델과 오래된 규제 모델 사이의 충돌은 규제 당국과 지역사회가 아직 정면으로 맞서고 있지 않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존스가 창업자 겸 선임 파트너인 엑스레그컨설팅은 블록체인과 암호자산에 대한 공공정책과 규제 개발에 실무 경험이 있는 전직 규제기관 그룹이다.

패널에서 존스는 "자금세탁 방지를 위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의 전반적인 틀, 특히 트래블룰은 국제은행간통신협회(SWIFT)와 같은 구조가 널리 채택되고 세계화된 거래 금융이 도약하는 운영 및 기술 시대에서 완전히 동떨어져 있다"고 말했다.

존스는 15개국에 걸쳐 239개의 은행을 운영하는 국제은행간통신협회의 창립 멤버들은 모두 자금이 풍부하고 성숙한 은행산업의 일부라고 지적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가 가상자산서비스제공자(Virtual Asset Service Providers, VASPS)로 정의한 기업들은 훨씬 더 젊고 덜 확립된 공간에서 나온다. 그녀는 이 때문에 트래블룰의 부과와 이 룰이 이러한 사업체들에 의해 신속하게 시행될 수 있다는 기대는 "나의 능력을 넘어선 것"이라고 말했다.

이러한 중대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존스는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의 프레임워크가 '산업화', 즉 정확히 가상자산서비스제공자로 정의된 실체들에 의해 암호화폐 산업의 부분들과 조정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비트코인(BTC)이나 이더리움(ETH)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시작된 암호화폐의 본래의 비전을 회복하려는 참여자가 늘고 있다. 분권형 금융의 초기 공간은 정확히 이 암호화폐의 원래 목표로 되돌아가려는 시도로, 암호화폐가 성장함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다시 한 번 중간 구조에서 빠져나갈 것이다.

존스는 "규제당국뿐만 아니라 디파이 개발자와 사용자들도 일어나서 커피 냄새를 맡을 필요가 있다"며 "진정한 신뢰 없는 거래를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이 독창적인 정신과 분권화된 암호화폐 모델은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가 돈세탁을 막기 위한 목표를 어떻게 달성하는지와 근본적으로 상충된다"고 말했다.

존스는 앞으로 디파이 개발자들과 사용자들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에 효과적인 피드백을 주기 위해 한 목소리로 모일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녀는 "규제가 좋든 싫든 디파이에게 오고 있지만 관련자들이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의 트래블룰과 같은 프레임워크가 자신들의 공간에서 돈세탁 위험 수준에 비례하지 않는다고 느낀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게임을 강화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규제당국 역시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가 사용하는 이전 모델이 여전히 중개 암호화폐 세계에서 작동할 수 있지만, 반드시 디파이를 위해서 작동하지는 않을 것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