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2-09-30 17:12 (금)
스타애플 LABS Limited, M&A시장에 새 패러다임 만든다
상태바
스타애플 LABS Limited, M&A시장에 새 패러다임 만든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2.09.02 10: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애플 ‘MNA’

StarApple LABS Limited는 전세계 M&A전문가들이 모여서 만든 연구소다. 스타애플은 특정인들만 접근이 가능했던 M&A시장을 DAO(Decentralized Autonomous Organization)를 근간으로 유저 참여형 M&A플랫폼으로 구축해가고 있다. 스타애플에 따르면 1차로 미국, 일본, 싱가폴, 한국, 홍콩을 대상으로 현지 투자 생태계 형성을 위해 투자회사 설립 및 협업을 진행 중이며 이에 따라 한국에서도 다수의 상장기업들과 MOU, MOA 등 다각적인 파트너쉽을 맺어가고 있다.

스타애플 LABS Limited의 특이점 중 하나는 토큰을 세일해서 그 자금으로 시스템을 만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이미 $10,000,000이상을 투자해서 기반을 만들어 놓고 사업을 시작한다는 점이다. 실제 2022년 최근 오픈한 Genesis P2P거래소와 2023년 3월 오픈예정인 CTBIT거래소 그리고 2023년 3월 오픈예정인 스타애플M&A플랫폼(DAO)은 완성되었거나 거의 완성 후 테스트 중이다.
 

Genesis P2P거래소
글로벌 CTBIT거래소

지금까지 대부분의 프로젝트들이 토큰세일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고 사업을 시작하다 보니 원하는 만큼의 세일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업이 원활하게 진행되지 못하고 중단되는 일이 비일비재 해왔다. 하지만 스타애플은 충분한 자금력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시키기 위한 여러 플랫폼들을 완성했거나 완성단계에 접어들었기에 타 프로젝트들과 현격한 차이가 난다. 또한 토큰세일로 들어오는 자금들을 각국의 상장사들에 실제 투자해서 MNA토큰의 실사용 비전을 보여준다고 한다. 이정도로 투자를 진행하고 사업을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만큼 M&A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르고있기 때문이며, 아무나 참여할 수 있는 시장이 아닌 특수성도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러한 시장을 선점하기위해 스타애플의 M&A전문가들은 수년전부터 막대한 자금을 투자하면서 새로운 시장을 준비해온 것이다. 우선 이 M&A시장을 한번 살펴보자.

M&A 시장은 점차적으로 확장되고 있다. 지난해 전세계 M&A 거래건수와 금액은 6만 2천건, 공시 가격 5조 1천억달러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대비 거래건수로 놓고 볼 때 24% 증가한 수치이며, 거래 금액으로는 57%가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시장 성장에 따라 M&A 자체에 대한 대중적 관심도 늘어나고 있는데, 미국에서는 이미 비상장 기업에 대한 M&A에 참여가 가능한 플랫폼 Axial이 10 년 넘게 서비스 중이다.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유럽의 경우 2021년에 총 거래 건수 2,015건, 볼륨으로 볼 때 94bn 유로(약 1000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거래 건수 대비 18.2%, 볼륨으로 볼 때 55.1%가 성장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특히 핀테크 위주의 M&A가 주로 진행되었으며, 2021년 전체 M&A 거래 건수는 2020년 17,745건에서 약 16.6% 증가한 20,694건, 거래 볼륨은 2021년 9.21억 달러에서 약 29.5% 성장한 11.93억 달러에 달했다.
 

이러한 M&A 시장 성장은 당분간 그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산업 재편에 가속도가 붙은 가운데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한 각 플레이어들의 M&A 전략은 더욱 공격적인 행보를 보일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글로벌 측면에서 이러한 M&A 시장 성장 추세는 마찬가지로, 대다수 글로벌 기업의 CEO는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투자 및 M&A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2021년 글로벌 M&A 시장은 거래 건수와 금액 측면에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하지만 오래전부터 M&A시장은 일반인과 전문가간의 정보력 차이가 크고 다수의 대중이 진입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어왔다. M&A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는 그 과정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할 뿐 아니라 투자자와 인수 대상자 사이에서의 일반 대중 참여에 대한 니즈의 부재로 인해 M&A 정보에 대한 원천적인 접근 차단, M&A 비효율 등의 문제가 발생해 왔다.

이러한 문제해결 방안으로 M&A시장을 플랫폼화 하려는 시도와 노력은 계속되어왔다. “2010년 출범한 Axial은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하여 주로 비상장 중소/중견기업, 즉 미들마켓(middle market) 시장의 M&A 거래를 중개하고 있다. 

매수(buyer)기업과 매도(seller) 기업을 뱅커의 개입 없이 알고리즘으로 연계하는데, 예를 들어 기업인수에 관심 있는 투자자는 Axial의 회원으로 등록하고 투자의 목적, 인수대상 기업의 특성 등 표준화된 정보를 입력하면 평균 4시간 이내에 잠재적 인수대상 기업이 제시된다. 2010년 출범 이후 8년 만에 2,000건 이상의 거래와 250억 달러 이상의 투자자금을 중개한 Axial은 세계 최대 비상장기업 온라인 투자 네트워크 회사로 부상했다.
 

Axial의 사례는 기술의 발전이 과거에 수익성이 없었던, 진입조차 불가능했던 시장으로의 진출이 가능해지게 되었다는 함의를 지닌다. 전통 금융시장에 핀테크 기술이 접목되었을 때의 파급력을 보여주는 사례로서, 실제로 현재 전통 금융시장에 AI, 메신저 서비스 등 다양한 기술이 그 활용의 폭을 넓혀가고 있는 상황이다.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Qatalyst나 Centerview와 같은 전문 IB(Investment Banking)들 또한 기술력을 갖춘 스타트업과 제휴를 통해 M&A의 플랫폼화에 힘쓰고 있다.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M&A시장은 일반 대중이 접근하기 힘든 상황에서 은밀하게 사적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생기고 있는 정보의 비대칭이 발생한다. 그리고 투자자와 인수 대상자 사이에서의 일반 대중 참여에 대한 니즈의 부재로 인해 거래 접근성이 차단되었으며 중계인에 의한 비효율등의 문제점이 발생했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스타애플 M&A플랫폼이 제시된다. StarApple플랫폼은 DAO 및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보다 편리하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게 할 뿐 아니라 Axial과는 달리 거대 상장사 M&A에도 일반유저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에 StarApple의 기축 통화인 MNA 토큰은 지속적인 가치 순환 구조를 갖추고 있다. 

MNA 토큰 보유자는 그 보유 수량에 따라 거버넌스를 통해 다양한 의제에 참여할 수 있게 되며,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인 서비스에 대한 참여에서부터 시작해 직접 M&A POOL을 개설하거나, 거래소 수수료 등 플랫폼 정책 결정에 참여하는 등 다양한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다.
 
이러한 입체적인 플랫폼이 가능하기위해 스타애플에서는 다양한 준비를 미리 진행해왔다. 기축통화인 MNA토큰에 힘을 더해주기 위해 글로벌 코인거래소 CTBIT을 인수했다. MNA토큰은 이 CTBIT거래소에서도 기축 토큰 역할을 할 것이며 MNA토큰 마켓을 열어 스타애플 플랫폼에서 M&A를 통해 새로 발행되는 토큰들의 주 마켓역할을 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여러 현지법상의 문제로 코인 거래가 자유롭지 못한 유저들을 돕기 위해 P2P거래소 ‘제너시스’를 오픈한다. 코인거래소에 등록없이 자유롭게 P2P로 거래가 가능하게 된다. 스타애플에서는 8월초 글로벌 오픈을 예고하고 있다.

이제 스타애플에서는 기축통화역할을 할 MNA토큰, 자유로운 자산거래를 위한 Genesis P2P거래소, 기축통화의 유통과 신생토큰의 상장을 위한 CTBIT거래소, M&A시장에 자유로운 투자를 위한 스타애플플랫폼(DAO)를 통해 상장사와 비상장사의 M&A에 맞춤식으로 지원하게 된다.

먼저 상장사에 대한 M&A의 경우 회사명과 같은 구체적인 정보를 공개할 수 없기에, DAO FUND 상에서 노출되는 정보는 산업군과 인수 금액(목표 금액) 등과 같은 정보가 대략적으로 제시된다. 단, 상장사에 대한 M&A는 일반 유저가 등록할 수 없으며, DAO FUND 내 플랫폼과 운영 재단이 운영하는 DAO의 Proposal 직접 등록에 의해서만 가능하다.
 

StarApple LABS Limitied의 조직도

상장사 M&A는 플랫폼이 공식적으로 운영하는 인증 DAO를 통해서만 진행이 되며, 일반 유저는 일종의 Defi Pool에 참여하는 형태와 같이 Proposal 찬성/반대/기권 투표를 하며 상장사 M&A에 참여하게 된다. 이 때, 등록된 Proposal에 찬성하는 경우 투표에 참여한 Token은 락업/소각되어 M&A가 최종적으로 진행되었을 경우 대상 기업의 Token을 획득하게 된다. 여타의 M&A 플랫폼과 STAR APPLE 플랫폼이 차별화되는 지점이 바로 이 부분으로, 현재 다수의 상장사 M&A가 예정되어 있다.
 

비상장사 M&A 진행 프로세스


비상장사에 대한 M&A는 플랫폼과 일반 유저 모두가 DAO FUND에 등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M&A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공개할 수 있다. 등록된 정보와 Research Agency의 활동을 통해 일반 유저는 해당 M&A에 대한 참여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해당 DAO FUND에 참여할 경우 자동 등록되어, 락업 기간을 거쳐 최종 성사 이후 M&A 대상 기업의 Token이 배포된다.
 

비상장사 M&A 진행 프로세스

이러한 M&A 과정에서, 참여자는 크게 두 가지 펀딩 옵션을 통해 M&A에 참여할 수 있다. 하나는 인수 대상 회사가 완전 인수를 원하거나 토큰 발행에 동의한 경우, 참여자들은 MNA 토큰으로 펀딩에 참여 및 해당 회사의 토큰을 획득할 수 있다. 

또 다른 경우는 MNA 토큰으로 참여하여 일정 기간이 지난 이후 M&A 대상 회사의 수익분을 MNA 토큰으로 받는 경우인데, 이는 인수 대상 회사가 토큰 발행을 원치 않거나, 지분 일부에 대한 투자의 경우에 해당하며 참여자들은 투자 원금(MNA)에 더해 수익분 만큼의 MNA 토큰을 추가로 획득할 수 있다.

이처럼 치밀하게 설계하고 준비한 StarApple LABS Limited의 노력이 M&A시장에 얼마나 큰 파급효과를 줄것인지 그리고 스타애플이 설계한 프로젝트안에서 MNA토큰이 얼마나 크게 성장할지 기대가 된다. 
 

CTBIT 거래소 사무실 입구
CTBIT 거래소 직원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