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9 17:40 (월)

리플, 미 달러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 XRP레저 효용성 및 유동성 향상 주도
상태바
리플, 미 달러화 기반 스테이블코인 발행… XRP레저 효용성 및 유동성 향상 주도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4.04.05 09: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 및 암호화폐 솔루션 선도기업 리플(Ripple)이 미 달러화에 1:1로 연동된 스테이블코인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리플의 스테이블코인은 발행량의 100%를 미 달러 예금, 미 단기 국채 등의 현금등가물로 담보한다. 이러한 준비자산은 제3자 회계법인의 감사를 받게 되며, 리플은 매월 증명 자료를 발행할 예정이다.

현재 스테이블코인 시장의 규모는 약 1,500억 달러(한화 약 202조)에 달하며, 2028년까지 2조 8,000억 달러(한화 약 3,776조)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뢰, 안정성 및 효용성을 갖춘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수요는 확실하며, 리플은 전 세계 기관을 위해 금융 솔루션을 구축해 온 10년 이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러한 수요를 충족한다는 설명이다.

브래드 갈링하우스(Brad Garlinghouse) 리플 CEO는 “이번 스테이블코인 발행은 리플이 전통 금융과 암호화폐 간 격차를 해소해 나가는 과정의 자연스러운 행보”라며, “이 분야에 진출하는 기관은 규정 준수를 우선시하는 암호화폐 사업자와 협력해 성공을 거두고 있다. 리플은 여러 시장 주기에 걸쳐 신제품을 출시하고 기업을 인수하는 등 우수한 실적과 탄력성을 입증한 바 있다. 스테이블코인 발행은 사용 사례와 유동성을 향상하고 개발자 및 사용자를 위한 기회를 창출한다는 점에서 XRP레저(XRPL) 커뮤니티에도 의미가 크다”라고 덧붙였다.

리플 스테이블코인은 출시 이후 XRPL 및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활용이 가능하며, 향후 타 블록체인과 디파이(DeFi) 프로토콜 및 앱으로 확장될 계획이다.

모니카 롱(Monica Long) 리플 사장은 “XRPL과 이더리움에서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하는 것은 다양한 생태계에서 기관 및 디파이 사용 사례를 확보하기 위한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탈중앙화 거래소와 자동화 마켓 메이커를 포함한 XRPL의 기본 탑재 기능은 XRP를 브릿지 자산으로 활용하기 위해 구축된 것이다. 신뢰할 수 있는 스테이블코인을 XRPL에 도입함으로써 채택과 개발을 촉진하고, 생태계에 활기를 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리플의 스테이블코인의 주요 이점은 다음과 같다.

△엔터프라이즈 등급: 리플은 금융 기관과 기업이 필요로 하는 블록체인 기반 엔터프라이즈급 솔루션 분야 전문성을 갖췄다. 리플은 자사 결제 솔루션에서 XRP와 스테이블코인을 둘 다 활용해 고객 경험을 한층 개선하고, 스테이블코인의 첫 대규모 기업 사용 사례를 선보일 예정이다. 스테이블코인 결제에 대한 수요는 특히 신흥 시장의 리플 고객 사이에서 계속 존재해 왔다.
△규정 준수 우선 접근방식: 리플은 규제 준수에 중점을 두고 전 세계 주요 지역에서 라이선스를 확장하고 있다. 리플과 리플의 자회사는 뉴욕 비트 라이선스(New York BitLicense), 미국 전역에 걸친 약 40개의 송금업자 라이선스, 싱가포르 통화청의 주요 결제 기관 라이선스(MPIL), 아일랜드 중앙은행의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자(VASP) 등록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리플은 기업 고객에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올해 초 스탠다드 커스터디(Standard Custody)를 인수해 라이선스 범위를 확장했다. 스탠다드 커스터디는 뉴욕 신탁 허가(NY Trust Charter)를 보유한 몇 안 되는 암호화폐 회사 중 하나다.
△탈중앙화 거래소(DEX)의 유동성: XRPL의 기본 통화는 XRP이지만, XRPL은 DEX에서 거래되는 모든 유형의 자산을 지원하고 전 세계 어디에서나 낮은 거래 비용으로 빠르게 결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리플의 스테이블코인과 같이 더욱 신뢰성 높은 자산이 DEX에 도입된다면 사용자, 개발자 및 앱에 많은 혜택이 주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투명한 스테이블코인 준비금: 리플의 스테이블코인은 현금과 현금 등가물을 1:1 준비금으로 담보해 투명성과 신뢰성을 보장하도록 설계됐다. 리플은 스테이블코인 출시 후 준비자산을 증명하기 위해 매월 자료를 공개할 예정이다.
△멀티체인 호환성: 리플 스테이블코인은 XRPL 기본 기능과 ERC20 토큰 표준을 사용해 XRPL과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발행된다. 따라서 XRPL 및 이더리움을 사용하는 개발자는 리플 스테이블코인을 통합해 사용자가 안정성, 신뢰 및 확신을 가지고 거래를 수행하도록 지원할 수 있다. 리플 스테이블코인은 네이티브 발행을 다른 블록체인으로 확장해 사용자가 크로스체인 상호운용성의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돕는다.

리플은 지난 10년간 엔터프라이즈 블록체인과 암호화폐 솔루션을 제공하는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해 왔다. 또, 리플은 국제 결제와 관련된 수조 달러 규모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초로 블록체인과 암호화폐를 대규모로 활용한 기업이기도 하다. 리플의 결제 및 커스터디 인프라는 전 세계적으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으며, 오늘날 20개 국가에서 실시간 커스터디 서비스를 제공하고 전 세계 외환 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80개 이상의 결제 시장에 지급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리플의 스테이블코인은 관련 규제 당국의 승인 시기에 따라 올해 하반기 경 출시될 예정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