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핀시아·클레이튼 통합안 가결…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메인넷 구축 시동
상태바
핀시아·클레이튼 통합안 가결…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메인넷 구축 시동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4.02.15 15:4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개방형 블록체인 및 웹3 사업을 운영하는 핀시아 재단(Finschia Foundation, 의장: 고영수)과 대한민국 대표 글로벌 레이어 1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을 운영하는 클레이튼 재단(Klaytn Foundation, 이사장: 서상민)이 공동으로 발의한 핀시아-클레이튼 네트워크 통합 안건이 거버넌스 투표 결과 2월 15일에 가결되었다. 이에 따라, 두 재단은 홀더와 거버넌스 멤버들의 승인을 얻었으며, 앞으로 계획된 통합 메인넷 출시를 통해 아시아 최대 웹3 거버넌스를 구축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통합안은 핀시아와 클레이튼이 각 보유한 기술, 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역량을 통합해 경쟁력 높은 아시아 대표 블록체인으로 거듭나기 위해 진행되었다. 두 재단의 통합 계획 제안서는 거버넌스 멤버들의 투표를 통해 핀시아 찬성 95%, 클레이튼 찬성 90%로 압도적인 찬성을 받아 가결됐다. 이번 통합을 통해, 핀시아와 클레이튼은 약 420개 디앱 서비스와 45개 이상 거버넌스 운영 회원사를 확보하며,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생태계로 웹3 대중화를 위해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두 재단은 올해 2분기까지 체인 통합과 UAE 아부다비에 통합 재단 설립을 위해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한다. 또한 효율적인 통합 메인넷 운영을 위해 하나의 거버넌스 체제를 마련하고 각 조직과 업무들을 통합 재단에 이관한다. 이사진의 경우, 핀시아와 클레이튼에서 동일한 의석으로 리더 그룹을 구성해 공동 운영 체제를 공고히 한다. 이를 통해, 핀시아, 클레이튼이 가진 이더리움과 코스모스 기반 기술과 경험을 바탕으로, 더욱 탈중앙화 된 신규 통합 메인넷을 개발 및 운영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각각의 블록체인에서 클레이(KLAY)와 핀시아(FNSA)로 유통되던 유틸리티 토큰도 하나의 신규 토큰으로 통일해 발행하는 등 새로운 토크노믹스도 선보인다. 기존 미유통되던 가상 자산 물량은 제거하고, 투명성 강화를 위해 거버넌스 위임 및 커뮤니티 참여도 확대한다. 이밖에, 두 재단은 합병안에서 제안된 기관 수요 대응을 위한 인프라 마련, 네이티브 스테이블 코인 출시, 신사업 추진 및 파트너사 협력 등 프로젝트를 진행해 아시아 블록체인 산업의 혁신을 촉진할 계획이다. 

핀시아 재단 고영수 의장은 “아시아 시장을 대표하는 블록체인이 부재한 상황에서, 핀시아와 클레이튼은 블록체인 필수 인프라와 프로덕트 자산을 구축해왔다.” 라며, “이번 통합 과정에서 청취한 다양한 기업들과 커뮤니티 의견을 반영하여, 아시아 최대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클레이튼 재단의 서상민 이사장은 “이번 통합을 위한 합의 과정에서 커뮤니티, GC 멤버를 포함한 생태계 참여자들과의 진심어린 소통이 얼마나 큰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하고, “제안 과정에서 계속 강조한 바와 같이 클레이튼은 핀시아와의 통합을 통해 아시아 최고 블록체인 생태계를 구축해 더 큰 미래 가치를 창출하는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덧붙였다. 

핀시아와 클레이튼의 통합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핀시아 웹사이트 내 공지에서 확인 가능하다.

info@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