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암호화폐 관계자들이 본 '2024년 암호화폐 비즈니스 트렌드'
상태바
암호화폐 관계자들이 본 '2024년 암호화폐 비즈니스 트렌드'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4.01.15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암호화폐 산업이 긴 겨울을 벗어나고 제도적 관심 증가와 함께 회복 조짐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올해 암호화폐 비즈니스 트렌드에 대해 코인텔레그래프가 14일(현지 시각) 보도했다.

코인텔레그래프가 업계 참여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악셀라(Axelar) CEO 세르게이 고르부노프(Sergey Gorbunov)는 2024년 롤업 프로젝트들이 높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그는 블록체인 확장 솔루션 작업을 수행하는 개발자들을 위한 도구의 다양성 증가에 대해 언급하며 "웹3 개발자를 위한 추상화가 시작되고 있다. 이는 SaaS에서 소비자 지향 개발자들이 즐기는 것과 유사하다"라고 설명했다. 

롤업은 확장성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된 레이어-2 블록체인 유형이다. 이들은 여러 거래를 주 블록체인(온체인) 바깥에서 단일 배치로 결합한다(오프체인). 이는 주 체인에 처리 및 저장해야 할 데이터 양을 크게 줄여 더 빠르고 저렴한 거래를 가능하게 한다.
 

악셀라 CEO 세르게이 고르부노프(Sergey Gorbunov) 

고르부노프에 따르면, 현재 이 환경 전반에 걸쳐 규모를 확장하려는 프로젝트들은 프랙스(Frax)와 리도(Lido)와 같은 탈중앙화금융(DeFi) 혁신 기업들과 디와이디엑스(dYdX), 팬케이크스왑(PancakeSwap), 유니스왑(Uniswap)과 같은 주요 탈중앙화 거래소(DEX) 등이 있다.

분산형 인프라도 향후 몇 달 동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이다. 바이트트레이드랩(ByteTrade Lab)의 최고운영책임자인 프랭크 후(Frank Hu)는 "분산형 프론트엔드와 백엔드는 중요한 문제이며, 이는 분산형 웹 호스팅과 클라우드 스토리지 시스템에도 적용된다"고 말했다.
 

언스토퍼블 도메인스 최고운영책임자인 산드라 카터(Sandra Carter)

언스토퍼블 도메인스(Unstoppable Domains)의 최고운영책임자인 산드라 카터(Sandra Carter)는 웹2와 웹3 간의 상호운용성을 제공하는 프로젝트가 잠재적인 성장 영역이 될 것으로 봤다.

그는 "웹2에 있는 많은 사람들, 브랜드, 조직들이 아직 웹3로 이동하지 않았거나 그것에 대해 알지 못한다. 그들은 첫 걸음을 내딛어야 하며, 암호화폐 비즈니스들이 이를 더 쉽고 접근하기 쉽게 만들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웹2에 갇혀 있는 많은 가치가 웹3에서 해방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레든의 마우리시오 디 바르톨로메오(Mauricio di Bartolomeo)

현물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의 승인도 2024년 비즈니스 추진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란 의견도 나왔다. 렌딩 프로토콜인 레든(Ledn)의 마우리시오 디 바르톨로메오(Mauricio di Bartolomeo)에 따르면, 레버리지 및 숏 ETF와 같은 비트코인 ETF의 변형이 향후 몇 달 동안 시장에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암호화폐에 대한 관심도 암호화폐 대출에서 담보로 사용되는 것을 증가시킬 것으로 예측된다.

또한, 암호화폐 산업의 기초 중 하나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도 변화하고 있다.
 

DSCVR 공동 창립자 후안 브루스(Juan Bruce)

DSCVR의 공동 창립자인 후안 브루스(Juan Bruce)는 "암호화폐는 항상 소셜 미디어에 의해 주도되어 왔다"며, 분산형 소셜 미디어 플랫폼이 전통적인 플랫폼을 대체할 제품-시장 적합성을 찾는 것은 시간 문제일 뿐이라고 믿는다.

"우리 팀을 포함한 팀들은 단순히 체인 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들과 프로젝트들이 소셜 맥락에서 암호화폐 거래를 가능하게 하는 소셜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고 브루스는 코인텔레그래프에 말했다.

그러나 성장 전망은 여전히 도전에 직면해 있다. 산드라 카터 언스토퍼블 도메인스 최고운영책임자는 규제 환경이 2024년 암호화폐 비즈니스에 대한 중요한 위험을 계속해서 불러올 것이라고 보고 있다. 

그는 "규제와 관련해서는 많은 변수들이 있다. 리플(Ripple)과 그레이스케일(Grayscale)의 법정 승리와 같은 승리와 희망의 신호가 있지만, 암호화폐를 주류로 진입시키지 못하게 하려는 특정 개인들이 있다"라며 "미국은 블록체인 기술에서 경쟁력을 갖추기를 원하지만, 규제 당국은 그것을 막거나 통제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