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금융감독원,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 시행 위한 '감독국·조사국' 출범
상태바
금융감독원,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 시행 위한 '감독국·조사국' 출범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4.01.12 18:0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금융감독원이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의 원활한 시행을 위해 지난 9일 가상자산감독국 및 가상자산 조사국을 출범했다고 11일 밝혔다.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은 지난해 12월 10일 입법예고되어 오는 7월 시행될 예정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가상자산감독국 및 조사국은 6개팀 총 33명으로 운영되며 IT 전문가 8명, 변호사 7명, 회계사 8명 등 전문가로 구성됐다.
 

가상자산 전담부서는 법 시행 이전 가상자산사업자의 내부통제기준·운영체계 마련, 불공정거래행위 조사를 위한 인프라 구축, 수사당국 등 유관기관과의 협력체계 구축 을 준비할 예정이다.

또한 최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현물 비트코인 ETF를 승인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가상자산 전반의 급격한 가격 변동성 등에 대해 대응할 계획이다.

가상자산감독국과 조사국은 △가상자산 이용자보호법의 차질없는 시행 준비 △투명하고 건전한 시장 거래질서 확립 △선제적 시장감시 및 조사체계 구축 등의 주요 업무를 추진한다. 

부서는 "가상자산 사업자의 규제 이행을 지원하기 위한 로드맵, 자율적인 준비·점검을 위한 체크리스트를 마련하고, 가상자산 이용자의 알권리·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사업자의 정보공개 강화를 유도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가상자산거래소에서 이상거래 모니터링 및 감시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도록 자체 감시체계 구축을 지도하고 운영상황을 점검하겠다"라고 덧붙였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