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국제결제은행 "암호자산, 개도국 금융위기 증폭시킬 수 있다"
상태바
국제결제은행 "암호자산, 개도국 금융위기 증폭시킬 수 있다"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3.08.23 15:2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금융 관련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수단으로 여겨지는 암호자산이 개발도상국에서는 오히려 금융 위험도를 증폭시킬 연구 결과가 나왔다.

23일 로이터는 국제결제은행(BIS) 보고서를 인용해 "'금융의 미래'로 거론되는 암호화폐는 약속을 이행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개발도상국에 금융 위험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보도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암호자산은 신흥 시장에서 금융 문제에 대한 간단하고 빠른 해결책이라는 환상적인 매력을 내세우고 있지만, 지금까지 저개발국에서는 금융 위험을 줄이지 않고 오히려 증폭시켰다"고 주장했다.

또한 보고서는 개발도상국 시장의 성격, 구성 및 기능에서 비롯되는 암호화폐 취약성과 위험성에 대해 지적했다.

보고서는 우선 "국가 당국은 금융 기관 및 핵심 시장 인프라와 중요한 연결지점 식별에 중점을 두고 시장을 모니터링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정의하기 위해 협력하는 방법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방식은 암호자산의 특징인 익명성에는 반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보고서는 암호화폐 시장을 감독하기 위해 금지, 봉쇄 및 규제를 제시했다. 하지만 "암호화폐의 특성을 고려할 때 전면적인 금지 조치는 불가능 할 수 있다"며 "오히려 정책입안자들은 이러한 시장에 대한 모든 시각을 잃게 되어 예측하기 힘들어지게 된다. 또한 암호화폐 시장에서 일어나는 잠재적인 혁신을 통한 이익도 상실된다"고 설명했다.

앞서 유럽연합(EU) 금융 서비스 수장은 소비자와 금융 안정성을 보호하는 글로벌 접근 방식을 만들기 위해 전 세계가 암호화폐에 대한 EU 규정을 따라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BIS 조사에 따르면 2030년까지 신흥 경제국과 선진국의 약 24개 중앙은행이 중앙은행디지털화폐(CBDC)를 보유할 것으로 예상된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