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인터뷰] "너들스튜디오 가치관은 '자유로움'… 블록체인으로 공정한 보상 실현"
상태바
[인터뷰] "너들스튜디오 가치관은 '자유로움'… 블록체인으로 공정한 보상 실현"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8.11 10: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너들스튜디오 김상윤 대표
너들스튜디오 김상윤 대표
너들스튜디오 김상윤 대표

[인터뷰_블록체인투데이]

예술창작DAO라는 생소한 집단에서 웹툰과 게임, 블록체인에 이르기까지 전 방위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너들스튜디오 대표를 만나 창작활동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한다.

◆너들스튜디오와 대표님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희 너들스튜디오는 예술창작DAO로서, 예술과 창작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추구하는 창작 집단입니다. 관심사가 비슷한 다양한 분야의 직장인들이 만나 자유로운 예술 공동체를 형성하고, 문화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다 가깝게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작품활동을 통해 기존의 예술적 경계를 넘어선 재미있고 유쾌한 창작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저는 디자이너 출신(홍익대 시각디자인 졸)으로 롯데쇼핑, 현대카드에서 디자이너로 근무했고 SPA브랜드 TOPTEN의 런칭 멤버이기도 합니다. 지금은 너들스튜디오 대표이자 IT회사에서 디자인팀장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너들스튜디오 로고
너들스튜디오 로고

◆스튜디오 네이밍에도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을 것 같은데, 어떤 뜻인가요?
네, 흔히 오타쿠라고 많이 표현하죠. 예전에는 오타쿠라는 단어가 네거티브한 의미로 쓰였는데, 요즘에는 한 분야에 깊이 있게 파고드는 괴짜 같은 긍정적인 느낌으로 많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런 괴짜들이야 말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이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저희는 괴짜의 영어식 표현인 Nerd들이 모여 있는 집단이기 때문에 너들(Nerdle)이라고 명명했습니다.    

◆흔히 블록체인과 예술의 만남을 이야기 할 때, NFT로 많이 접근하던데, 너들스튜디오는 방향이 조금 다른 것 같습니다.
맞습니다. NFT는 블록체인이 가진 특성을 가장 쉽게 접목할 수 있는 예술분야임이 분명합니다. 그래서 20~21년 거품이 많을 때는 작품 자체의 가치보다는 NFT라는 형식에 매몰되어 우후죽순으로 양산되기도 했었습니다. 그에 따른 러그풀(가상자산 개발을 목적으로 투자금을 모아 프로젝트를 중단하고 사라지는 행위)이라던지 부작용도 상당했고 지금은 거품이 가라앉다 못해 시장이 침체되었다고 표현하는 게 맞을 정도입니다. 저희는 그런 문제를 지양하기 위해 시장에서 IP의 가치를 평가받고 IP를 확대하는 방향 중 한가지 정도로 NFT 비중을 잡고 있습니다. 

◆너들 스튜디오가 추구하는 예술창작DAO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
물론입니다. 저희는 예술과 창작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자유롭게 참여하고 기여할 수 있는 분산형 조직을 지향합니다. 스토리 작가, 기획자, 디자이너, 개발자 등 다양한 분야의 창작자들이 함께 협력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구현하는 과정을 통해 예술적 가치를 창출합니다. 이를 위해 블록체인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하여 창작자들과 유저들 간의 상호작용과 금융적 보상을 투명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너들 스튜디오가 현재 진행 중인 작품이나 프로젝트에 대해서도 소개해주실 수 있을까요?
현재 저희는 네이버 웹툰 도전만화 부문에서 '속덕속덕'이라는 웹툰을 연재 중입니다. '속덕속덕'은 속닥속닥하고 작은 목소리로 얘기하는 일상의 스토리를 오리(Duck)의 캐릭터로 풀어낸 5컷툰 형식의 웹툰입니다. 연재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았지만 개성 있고 독특한 그래픽 스타일과 흥미로운 스토리로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네이버 웹툰: 속덕속덕
네이버 웹툰: 속덕속덕
너들스튜디오X아이피버스 MOU
너들스튜디오X아이피버스 MOU

또한, 아직 초반이긴 하지만 IP의 선판매가 이루어진 고무적인 케이스도 있습니다. 저희를 긍정적으로 봐주신 게임사에서 해당 IP를 기반으로 한 방치형 액션 게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게임은 속덕속덕의 세계관을 바탕으로 유쾌한 타격의 카타르시스를 느끼게 하는 게임입니다. 뚫어뻥이나 셀카봉 같은 의외의 무기를 활용해서 다양한 몬스터를 해치우는 흥미진진한 플레이로 참여하는 유저들에게 성과에 따른 보상을 지급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9월에는 아트광주23(9월 21~24일,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이라는 아트페어에 참가해서 디지털 아트 및 NFT를 출품할 예정입니다. 저희의 창작물과 NFT를 통해 블록체인 기술의 잠재력을 예술계에 도입하고 새로운 창작 활동을 선보일 수 있도록 서울 모처의 갤러리와 오프라인 전시도 긴밀하게 협의하고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활동들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계시네요. 너들스튜디오의 앞으로의 비전과 목표는 무엇인가요?
너들스튜디오의 가치관은 한마디로 자유로움입니다. 예술이나 창작이라고 하면 특정한 누군가가 하는 분야, 또는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라는 생각이 들게 마련입니다. 하지만 저희는 누구나 관심과 의지가 있으면 자유롭게 독립적으로 활동하면서도 서로 협력하고 지원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해서, 창작 활동을 지속적이고 유지해 나가는 것이 목표이고요. 장기적으로는 블록체인과 NFT 기술을 활용해 예술작품의 소유권과 가치를 새롭게 정의하고 IP확장과 참여를 통해 창작자들과 유저들이 공정하게 보상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가고자 합니다.

◆너들 스튜디오에 대해 알아갈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지막으로 독자들에게 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을까요?
예술과 창작은 사회와 문화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저희는 예술을 통해 다양성과 창의성을 존중하고 사회적인 연결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너들스튜디오의 작품들과 활동들을 통해 새로운 경험과 재미를 만나 보시기를 바라며,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