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Golden Gate(GGX)의 멀티파티 컴퓨테이션과 크로스체인 통합
상태바
Golden Gate(GGX)의 멀티파티 컴퓨테이션과 크로스체인 통합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3.06.23 16: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Golden Gate)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블록체인 기반 시스템에서는 민감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면서 특정 작업을 수행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예는 퍼블릭-개인 키 암호화다. 이러한 암호화 키는 비밀로 유지되어야 하지만 거래를 시작하기 위해 필요하다. Golden Gate는 웹3 업계에서 스마트 컨트랙트 L1들 간의 인터체인 통신과 유동성 이전과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인 인터체인 인프라 프로토콜이다. Golden Gate는 이러한 암호화 방식을 통합하고, 멀티파티 컴퓨테이션(MPC) 기술을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이러한 개선된 기술 집합을 통해 Golden Gate는 작업의 보안과 무결성을 강화하고 있다. 현재 Golden Gate는 활성화된 테스트넷에서 운영 중이다.

Golden Gate의 분산 알고리즘
골든 게이트는 MPC(Multi-Party Computation)를 활용하여 분산된 secp256k1 키 생성 및 임계 서명을 수행한다. 이는 secp256k1 ECDSA 서명 생성에서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오는 최첨단 기술이다. 이러한 혁신적인 접근 방식은 Gennaro와 Goldfeder가 2020년에 발표한 저명한 논문 "One Round Threshold ECDSA with Identifiable Abort"에서 소개한 기법을 활용하고 있다.

Gennaro와 Goldfeder의 논문은 제로지식 암호학의 전문 지식과 사용에 대해 광범위하게 인정받고 있다. 이들의 암호 프로토콜을 골든 게이트의 프레임워크에 통합함으로써, 우리는 secp256k1 서명 생성과 동시에 안전한 Multi-Party Computation의 조정을 가능하게 하는 혁신적인 분산 알고리즘을 구현하였다.

이 획기적인 기술은 브리징에 사용되는 토큰의 "Total Value Locked" (TVL)의 탈중앙화된 보관을 가능하게 하여 사용자들에게 포괄적인 보안과 신뢰를 제공한다. 골든 게이트에서 분산 임계 서명을 활용하는 것은 다른 대안적인 솔루션에 비해 상당한 이점을 제공한다. 다중 서명과 컴퓨팅 자원을 많이 필요로 하는 zkSNARK와 같은 방법과는 달리, MPC는 단 하나의 secp256k1 서명을 생성한다. 이러한 간소화된 과정은 스마트 컨트랙트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계산 '가스'를 줄여주어 매우 효율적인 크로스 체인 브리징이 가능하다. 이는 블록체인에서의 스마트 컨트랙트 실행을 위한 컴퓨팅 자원을 절감해 줌으로써 이점을 제공한다.

"Golden Gate는 블록체인 분야에서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라고 Golden Gate의 주요 아키텍트 및 과학 담당자인 Matthew Doty는 말했다. 그는 2014년에 이더리움 재단에서 최초의 연구 인력 중 한 명으로 참여하였으며, 2015년에는 Vitalik Buterin과 함께 이더리움의 채굴 알고리즘을 공동으로 개발했다. "우리는 Gennaro와 Goldfeder의 획기적인 암호 기술과 분산 임계 서명을 결합하여 포괄적이고 안전하며 효율적이며 탈중앙화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우리의 미션은 분리된 인프라를 통합하고 Web3에서 유동성을 보호하는 것이다"

Golden Gate는 다양한 파라체인과 연결된 릴레이 체인의 역할을 수행하여 확장성을 갖추고 있다. Golden Gate는 효율적인 크로스 체인 통신을 위해 새로운 인센티브 기반 메시지 전송 프로토콜(Incentivized Message Delivery Protocol, IMDP)을 사용한다. IMDP는 경량 클라이언트를 실행하는 쿠리어 네트워크를 통해 메시지를 전달하고 사용자에게 수수료로 보상을 제공한다. Golden Gate의 스마트 컨트랙트 호출은 쿠리어 네트워크를 트리거하며, 아래의 순서 다이어그램에서 설명된 대로 작동한다.
 


프로토콜에 중립적인 기반 계층 통신
크로스체인 통신과 유동성 상호작용 표준의 조화는 탈중앙화된 시스템의 미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olden Gate는 서로 다른 블록체인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더 복잡한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고, 더 나은 유동성을 제공하며, Web3 전반에서 효율성을 향상시킨다.

Golden Gate의 MPC(Multi-Party Computation)는 보안, 개인 정보 보호 및 다양한 크로스 체인 상호작용의 기능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이를 통해 안전한 자산 이전, 아토믹 스왑, 개인 정보 보호를 유지한 크로스 체인 상호작용 등이 가능해진다.

MPC의 주요 이점은 Golden Gate의 크로스 체인 기능이 분산된 신뢰 없는 운영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이다. MPC는 탈중앙화, 포괄적인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강화한다. Golden Gate의 Multi-Party Computation은 zk-precompiles, 내장형 하이브리드 가상 머신, 프로토콜에 중립적인 통신 표준 및 Nominated Proof of Stake와 함께 Golden Gate가 지원하는 차세대 DeFi 및 크로스 체인 dApp 생태계의 중요한 구성 기술이다.

더 자세한 내용을 알아보려면 Golden Gate의 디스코드에 가입하여 테스트넷에 참여하거나 Golden Gate의 트위터에서 확인할 수 있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