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블록체인 기반의 탐정플랫폼, '탐정을 찾는 사람들'
상태바
블록체인 기반의 탐정플랫폼, '탐정을 찾는 사람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6.19 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뢰인·탐정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탐정 플랫폼 구축

◆왜 블록체인 기술인가?
블록체인은 증거의 무결성을 보장, 위변조 방지, 투명하고 조작이 불가능한 증거 기록을 생성하여 신뢰성을 높인다. 블록체인의 투명성은 금융 거래를 추적하고 자금 세탁 활동을 감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소유권을 설정하고 디지털 자산의 이동을 추적하여 IP 침해를 방지한다. 또한, 투명성과 스마트 계약은 사기를 식별하고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고, 그 기록은 자산 또는 제품의 출처 및 이동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범죄 해결에 대한 포괄적인 접근 방식을 위해 다른 수사 기법과 함께 사용해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탐정들과 이를 의뢰하는 사람들에게 블록체인 기술은 필요할 것이다.

◆블록체인 기술의 사용화 현황·미래 전망
블록체인 기반 서비스가 기존의 서비스를 대체하려면 얼마나 시간이 걸릴까? 1969년 미 국방성의 알파넷에 의해 인터넷이 소개된 후 기존의 오프라인 비즈니스가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비즈니스가 되기까지 40여년의 시간이 걸렸다. 블록체인 기술이 아무리 신생 기술이라 하더라도 기술발전 속도가 가속화 되고 있는 지금, 기존의 서비스를 대체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서비스가 상용화되기까지는 그리 멀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 온라인 결제 서비스 업체 페이팔(PayPal)은 작년 11월부터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지원하였고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페이팔 최고경영자는 현지시간으로 3일 진행된 실적 보고에서 지난해 4분기 실적이 전년동기 대비 3배 증가했다고 발표하면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가 예상외 큰 호응을 얻은 것을 그 이유로 꼽았다.

글로벌 결제 기술 기업 비자(VISA)가 전 세계 은행을 대상으로 암호화폐 거래 서비스를 지원하기로 하였다. 비자는 현지시간으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가상자산 거래를 지원하는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를 시범적으로 운영한다고 말하였다. 이에 따라 앞으로 은행에서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를 거래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미국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시가 비트코인 친화도시 구축에 앞장서고 있다. 공무원의 급여를 비트코인으로 주고, 세금도 비트코인으로 걷겠다는 계획이다. 마이애미 시장은 현지시간으로 1일 포브스와의 인터뷰에서 “비트코인(BTC)으로 공무원 급여를 주거나 세금을 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을 검토 중”이라며 이 같은 계획을 밝혔다. 수아레즈 시장은 “암호화폐는 앞으로 몇 년 간 최대 화두가 될 것이다”면서 “마이애미를 비트코인 친화도시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렇듯 블록체인은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고 있는 중이다. 한국은 선진국으로 분류되지만 한국의 내수시장규모는 세계시장의 1~2% 정도밖에 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블록체인이 여는 새로운 변화에 발맞춰 능동적으로 대응한다면 한 층 더 성장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탐정을 찾는 사람들 플랫폼?
탐정을 찾는 사람들 플랫폼은 국내에 약 1만명정도의 탐정들이 활동 하고 있지만, 아직도 “데이터3법” 「개인정보 보호법」,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약칭 : 정보통신망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약칭 : 신용정보법)」대한 위법행위를 근절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우리 “탐정을 찾는 사람들”을 개발하게 되었다. 탐정들이 증거를 채증하기 위해 자신도 모르게 위법을 하고 있거나, 고의적으로 위법 할 수 없도록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다. 현재는 ver.1.0이 개발되었고, 향후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계획도 가지고 있다. 

◆(주)비트시스와 국제탐정연합회
(주)비트시스는 블록체인 개발과 컨설팅, 교육 전문 기업으로, 최근 이슈인 블록체인, NFT, 메타버스 등의 기획/컨설팅부터 개발까지 함께하고 있다. 다양한 분야에 블록체인을 접목하기 위해 유연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교육 및 컨퍼런스를 통해 인재를 양성하며 소통하고 있다.

최근 블록체인 기반의 탐정 플랫폼을 개발 중이며, 탐정 플랫폼을 통해 의뢰인, 탐정들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 국제탐정연합회는 소속 탐정사들의 전문성을 양성하고, 전문 직업군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인도하며, 회원들의 우호증진과 권익을 대변하고, 나아가 국가 안전 및 치안 관련 수요에 부응하며 공공의 수호자로서 국민의 안녕을 돕는데 힘쓴다.

또한, 이와 관련된 각 대학교의 경찰학과, 탐정학과와 협업하여, 학생들을 미래 직업군으로 발전시키고, 각 학교의 학술 연구 및 개발, 전문 교육을 기업과 연계하여, 사회에 기여할 것이다. 국제탐정연합회는 민간에서부터 치안 관련 수요의 가교적 역할을 하며, 홍익인간 정신을 바로잡아 사회에 공헌함을 그 목적으로 하는 사설 탐정 단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