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5:14 (화)

이터널, UN에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 납품한다
상태바
이터널, UN에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 납품한다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3.05.30 15: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공=이터널) ㈜이터널에서 유엔(UN)산하기구의 납품 예정인 직원 신분증용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 예시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생체 인증 보안 전문기업인 ㈜이터널(대표 김영국)은 지난 5월 30일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를 유엔(UN)산하기구의 직원용 신분증 공급업체로 선정되었음을 알려왔다.

회사관계자는 유엔(UN)산하기구 중 하나인 ITU(국제통신연합)와 직원 신분증용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의 지문인식속도 테스트, 여러 종류의 Gate 출입 테스트, 리더기 인식테스트, 프린팅 테스트, 편의성 테스트 등 총 7가지의 PoC(기술에 대한 검증작업)를 통과하였으며, 향후 2~3개월 이내에 납품을 시작하게 된다고 밝혔다.

또한 ITU는 통신·보안과 관련한 UN산하의 35개 기구의 표준을 정하는 곳으로 ㈜이터널은 ITU에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 납품을 통하여 나머지 UN산하기구에 순차적으로 직원 신분증용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현재 35개 UN산하기구는 배터리 내장형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를 사용하고 있지만, 배터리문제로 인식 에러가 자주 발생하고 있어 고충을 겪고 있었다. 반면 ㈜이터널이 제공하는 카드는 배터리가 필요 없는 정전 방식이며 에러율도 획기적으로 개선하였다.

㈜이터널이 공급할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는 일반적인 표준 카드의 형태로 개인의 지문을 인식해 사용자 확인을 거치는 신분증이다. 카드는 공개키 기반 구조(PKI : Public Key Infrastructure)의 물리 및 논리적 보안 카드이다. 출입 통제와 함께 PC 사용시 본인 확인에도 사용되며, 해당 카드는 PC 로그인·로그아웃부터 이메일 암호화와 복호화, 전자문서 서명, 전자투표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될 수 있다. 

ITU를 포함한 35개 UN 산하기구는 국제노동기구(ILO), UN개발계획(UNDP), 유엔아동기금(UNICEF), 세계무역기구(WTO), 세계보건기구(WHO), 세계지식재산권기구(WIPO), 식량농업기구(FAO) 등이 대표적 기관이며, 정직원과 파견직원들을 합하여 최대 100만명에게 해당 지문인증형 신분증 카드를 공급하게 될 예정이다.

ITU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 된 국제기구로, 1932년 국제전신연합과 국제무선전신연합이 통합되어 탄생하였다. 1947년에는 UN 산하의 전기통신 부문 전문기구가 되었다. ITU는 유·무선 통신, 전파, 방송, 위성주파수 등에 관한 규칙 및 표준의 개발·보급, 국제적 조정·협력 활동 등을 수행한다. 대한민국은 1952년 1월, 회원국으로 가입하였다. 1989년 처음 이사국으로 선출된 이래 2018년까지 8회 연속 이사국에 선출되었다. 2014년에는 부산에서 정보통신기술 올림픽이라 불리는 전권회의를 개최한 바 있다.

한편 ㈜이터널은 2023년 5월 초, 생체인식 보안에 최적화된 AI핵심 통합알고리즘 개발을 완료했다고 밝힌 바 있다. 기존 생체인증 보안 기술의 경우, 서로 상이한 생체인식시스템에는 알고리즘 적용이 불가능하여 신제품 개발 기간과 비용이 증가한다는 단점이 있었다. 그에 반해 ㈜이터널에서 신규 개발한 AI핵심 통합알고리즘은 기존 생체인증 보안 알고리즘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가 약 2배 향상 되었으며, 얼굴(안면)/지문/지정맥/장정맥/홍채 인식 알고리즘에 수정 없이 모두 적용할 수 있다는 특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터널은 금번 UN산하기관에 지문 인증형 스마트카드 납품과 AI핵심 통합알고리즘 엔진을 기반으로 한 통합모듈의 양산을 통하여 국·내외 기업 및 공공기관으로 시장을 확대해 갈 예정이다.

kjm@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