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6-16 17:52 (수)
태국 중앙은행, 바트 연동 스테이블코인 '금지' 조치
상태바
태국 중앙은행, 바트 연동 스테이블코인 '금지' 조치
  • 박요한 기자
  • 승인 2021.03.19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T 스테이블코인을 금지한다는 내용의 뱅크 오브 타일랜드 트윗 글.

[블록체인투데이 박요한 기자] 태국의 중앙은행인 뱅크 오브 타일랜드(Bank of Thailand)가 명목화폐인 바트화와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에 대한 금지라는 전례 없는 조치를 취했다. 태국 국민의 기존 금융 체계에 대한 신뢰가 훼손될 수 있다는 것이 이유였다.

크립토뉴스 보도에 따르면 문제의 스테이블코인은 THT로, 한국 블록체인 법인과 테라(LUNA) 토큰 발급사인 테라(테라폼 연구소, Terraform Labs)가 발행했다. 테라는 최근 대출 및 저축을 위한 앵커(Anchor) 프로토콜을 출시하며, 탈중앙 방식으로 명목 화폐와 연동되는 스테이블코인을 발행했다.

이번주 초 매일경제의 보도 따르면 회사는 17일 출시한 앵커를 통한 20%의 고정APR을 목표로 삼고 “현재까지의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률의 스테이블코인으로 만들겠다"고 한 바 있다.

하지만 태국 은행(BOT)은 전혀 원하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이 은행은 보도 자료를 통해 “현재 THT는 거래 수단으로 사용되지 않지만, THT나 기타 유사한 스테이블코인이 BOT가 발행한 바트와 교체, 대체, 경쟁 할 경우 태국 통화 시스템에 균열을 일으킬 수 있다. 이는 궁극적으로 모든 경제 활동의 초석인 국가 통화 시스템의 안정성에 대한 일반 대중의 신뢰도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은행은 "THT와 관련된 모든 활동은 불법으로 간주한다. THT와 관련된 모든 활동은 법적 보장 또는 보호가 제공되지 않으며, 사용자가 사이버 도난 및 자금 세탁의 위험에 처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니 THT 관련 활동에는 참여하지 말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테라 권도형 공동 설립자는 트위터를 통해 “그들은 당신이 합류하기 전까진 항상 당신을 두려워한다. 테라는 현재 중앙은행을 긴장시키고 있다. 은행의 선호도와는 관계없이 THT는 채택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테라의 가격안정화를 위한 채굴 암호화폐 루나(LUNA)의 가격은 이런 소식에 큰 타격을 입었다. 크립토뉴스 보도 당시(08:18 UTC), LUNA는 시가총액 기준으로 17위에 위치했으며, 18.24달러로 거래되었고, 전일 대비 5% 감소하여 주간 수익률이 64% 미만으로 떨어졌다. LUNA는 지난 한 달 동안 236%, 1년 동안 13,304%의 증가를 보여왔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