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카카오·네이버 블록체인' 클레치튼-핀시아 통합 흔들… "거래소 재심사·사법리스크"
상태바
'카카오·네이버 블록체인' 클레치튼-핀시아 통합 흔들… "거래소 재심사·사법리스크"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4.01.23 16: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핀시아 블로그 갈무리.
핀시아 블로그 갈무리.

뉴스1에 따르면 '카카오 표' 블록체인 플랫폼 클레이튼과 네이버 관계사 라인의 블록체인 플랫폼 핀시아가 통합을 추진하는 가운데 투자자들의 반발이 여전하다.

클레이튼 초기 임원진들이 횡령·배임 등 혐의로 고발 당하며 생긴 '사법 리스크'에 대해 핀시아 투자자들이 불만을 드러냈다. 또 통합 후 새로운 토큰(PDT)이 발행되면 현재 상장된 거래소에서 그대로 거래를 지원할지 미지수인 점도 투자자들의 불안을 키웠다.

특히 클레이(KLAY)와 핀시아 코인(FNSA)이 통합 후 일본 금융당국이 거래를 허가한 일명 '화이트리스트' 지위를 유지할 수 있을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해 클레이튼 및 핀시아 측은 "문제 없을 것"이란 답변을 내놨다.

◇핀시아 투자자, '사법 리스크' 우려…클레이튼 "문제 없을 것"

22일 가상자산(암호화폐) 업계에 따르면 지난 19일 양측이 '무엇이든물어보세요(AMA)'를 진행했음에도 불구, 핀시아 커뮤니티에선 통합안에 대한 반발이 여전하다.

기존에는 핀시아가 향후 더 성장할 수 있다는 기대감이 통합안 반대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알려졌다. 핀시아를 개발한 라인 넥스트가 지난달 1800억원 규모 투자를 유치했기 때문이다. 투자자 입장에선 대규모 투자금으로 상승할 수 있는 원동력이 생긴 상황에서 갑작스러운 통폐합을 마주하게 된 셈이다.

여기에 클레이트가 직면한 사법 리스크, 거래소 재상장 문제 등도 핀시아 투자자들이 통합을 반대하는 이유로 꼽힌다.

특히 투자자들은 클레이튼의 사법 리스크가 통합 후 상황에 미칠 영향을 우려했다.

앞서 지난 9월 시민단체 경제민주주의21은 지난 13일 김범수 전 카카오 의장과 클레이튼 관계사 임원들을 특정경제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횡령·배임)과 자본시장법 위반 혐의로 서울남부지검 가상자산범죄 합동수사단에 고발했다. 해당 단체는 클레이튼 사업권이 지난 2022년 카카오 계열사 그라운드X에서 크러스트로, 지난해 크러스트에서 클레이튼 재단으로 이관되는 과정에서 내부자들의 배임 행위가 있었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해 서상민 클레이튼 재단 이사장은 "고발 건이 통합에 있어서는 영향이 없다는 법무법인 의견을 받았다"며 "만약 나중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그 부분은 과거에 벌어진 일이기 때문에 통합 재단이나 통합 체인의 운영에는 영향이 없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핀시아 투자자들은 이 같은 설명이 충분하지 않다고 보고 있다. 또 그간 핀시아가 '컴플라이언스(규제 준수)'를 크게 강조해온 것을 고려하면, 통합을 통해 클레이튼의 사법 리스크를 짊어질 필요는 없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익명을 요구한 국내 가상자산 업계 관계자는 "그동안 핀시아는 사업 추진 속도가 느린 이유 중 하나로 컴플라이언스를 꼽았다. 규제 상황을 점검하면서 사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속도가 느릴 수밖에 없다는 주장을 펼쳐왔다"며 "그랬던 핀시아가 사법 리스크가 있는 클레이튼과 통합하겠다고 하니 장기 투자자들 입장에선 이해하기 힘들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토큰 발행 시 거래소 재심사?…빗썸 "모니터링 중"

거래소 재상장 문제도 짚고 넘어가야 할 사안이다. 가상자산 핀시아(FNSA)와 클레이(KLAY)가 상장된 거래소가 각각 다르므로 통합 후 새로운 토큰이 나오면 거래소들이 상장 심사를 다시 해야 하는지가 문제가 된다.

AMA에선 거래소들이 재심사를 할 가능성이 있다며 이에 대한 해법이 있는지에 관한 질문도 나왔다.

이와 관련해 서상민 이사장은 "오늘도 거래소와 미팅을 하고 왔다. 그런 상황을 (최대한) 만들지 않으려고 한다"며 "EVM(이더리움가상머신) 기반으로 통합함으로써 거래소들이 (새로운 토큰 거래 지원 시) 어떤 기술적 변경을 해야 한다거나, 재심사해야 하는 부분이 최소화되게끔 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클레이(KLAY)와 핀시아(FNSA) 모두 일본 금융당국이 허가한 '화이트리스트' 코인인데, 통합 시 화이트리스트 자격이 상실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도 서 이사장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짧게 답했다.

거래소들은 아직 정해진 정책은 없다는 입장이다. 두 블록체인 플랫폼이 통합돼 하나의 새로운 토큰을 발행하는 것은 전례없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거래소 입장에서도 어떤 결정을 내릴지 더 검토할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두 코인이 모두 상장된 빗썸 관계자는 "아직 통합이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어서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며 "통합안이 의결될 경우 추후 검토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