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웹3의 걸림돌로 떠오르고 있는 보안 사고
상태바
웹3의 걸림돌로 떠오르고 있는 보안 사고
  • 편집팀
  • 승인 2023.10.17 16:0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암호화폐 해킹이 일상화되면서 암호화폐 사용자들과 커뮤니티들은 심각한 우려를 제기하고 있다. 이는 금융적으로 문제될 뿐만 아니라 신뢰에도 영향이 가는 문제다.


◆만연한 암호화폐 시장 해킹에 대한 경각심 증가
지난 1년 동안 전 세계 암호화폐 시가총액은 2조 2천 5백억 달러에 달했으며, 이는 산업 보안 위기 고조로 인한 침체에도 성장했다는 것을 반증하는 지표다. 타사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에 306건의 웹3 보안 사고가 발생하였다고 기록되어 있으며, 누적 손실액이 10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파악되었다. 2021년에 비해 2022년에는 웹3 침해 건수가 26% 증가했으며 64건이 더 발생했다.

퍼블릭 체인, 지갑, 암호화폐 거래소, DeFi 및 NFT와 같은 주요 블록체인 부문에서 136건의 사건이 발생하여 40억 달러 이상의 피해가 발생했다. 2022년 빈도별 상위 공격 유형은 해킹, 자산 도난, 취약점, 개인 키 도난 및 피싱이었다. 도난으로 인해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도 중요하다. 

일부 거래소는 수개월 또는 수년간 해킹을 은폐하여 대금 상환을 지연시키고 신뢰를 실추시키는 행위를 보여줬다. 하지만 몇몇 거래소들은 신속한 조치를 취하였으며, 신속하고 투명한 의사소통으로 사용자들의 호평을 받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이런 일들이 발생하였을 때 거래소들의 사용자를 우선시하는 조치가 가장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고 볼 수 있다. 


◆최근 몇 년간 발생한 주요 보안사고에 따른 산업체 생존현황
해킹 이후 지난 3년간 40개가 넘는 글로벌 거래소가 폐쇄되거나 사라진 것으로 조사됐다. 거래소 해킹으로 사용자 자금이 탈취된다는 사실은 흔한 일이 되었으며, 몇몇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해킹을 당하고 갑자기 사용자들을 버리거나 영업을 중단하는 무책임한 결정을 내렸다. 하지만 책임을 지는 거래소들도 존재했는데, 가장 최근에 발생한 보안 사고인 CoinEx 해킹 사건에서는 코인엑스(CoinEx)가 적절한 대응을 보여줬기 때문에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9월 12일 22시 20분(KST)에 CoinEx는 해킹으로 인한 무단 출금이 발생하여 현재까지 약 7천만 달러의 손실을 입었다. 일부 거래소 및 암호화폐 프로젝트들은 해킹 이후 폐쇄하기로 결정했지만 CoinEx는 다음과 같은 조치와 보안 업그레이드를 시행했다.

1. 9월 12일 23:00 (KST)에 CoinEx는 입출금 서비스를 정지하고 자산을 콜드 월렛으로 이전하였다. 

2. 48시간 동안 타 거래소들과 협업하여 관련 자산을 동결하고 보안 프로토콜 강화 조치를 취하였다. 

3. 9월 14일 17:05 (KST)에는 CoinEx가 공식 공지를 통해 해킹의 원인을 발표했으며, 해킹이 키 유출로 인한 것이라고 발표했다. 

4. 9월 13일 20:58 (KST)에 CoinEx의 CEO Haipo Yang이 트위터를 통해 공식적으로 사과하였으며, 해킹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고, 피해를 입은 모든 사용자들에게 100% 보상할 것을 약속하였다. 

5. 이 과정에 있어 CoinEx는 SNS, 커뮤니티 플랫폼, 공식 공지를 통해 계속해서 사용자들과 소통하였으며, 모든 진행상황을 알렸다. 

6. [TBC Date & Time] CoinEx는 모든 자산의 지갑 구조를 성공적으로 재 구축 및 재 배포하였으며, 입출금 서비스를 재개하였다. 


◆암호화폐 산업 성장을 위한 집단적 책임
보안 기준을 유지하는 것에 있어 암호화폐 산업은 전동적인 금융 부문에 비해 여전히 감독과 규제가 부족하기 때문에 주의할 필요가 있다. 거래소 규모를 지속적으로 확장하는 거래소의 경우 약세 시장과 해킹이란 장애물을 극복해야 한다. 생태계를 긍정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두 가지 우선순위의 균형이 필요하며 강력한 안전 장치는 사용자 신뢰를 구축하지만 신중한 확장과 성장은 암호화폐 산업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최근의 일어난 사건들은 암호화폐 산업의 불가피한 성장통이다. CoinEx가 이번 사건에서 보여준 신뢰성, 투명성 및 책임성은 향후 유사한 사건에 직면할 경우 거래소 및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CoinEx는 커뮤니티 플랫폼 및 소셜 미디어 전반에 걸쳐 해킹에 대한 사용자들의 우려를 관찰했으며, CoinEx는 최근 진행 상황 및 조치 사항을 다시 보고하며 신속한 의사소통을 유지해 왔다. 투명한 참여, 지속적인 대화 및 시기 적절한 업데이트를 통해 CoinEx는 사용자들의 우려를 해소하였다. 

암호화폐 산업은 업계 관계자와 사용자가 다양한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으며, 위기 상황에서 다양한 대응이 나타나고 있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 거래소가 어떤 특성을 가지고 이러한 장애물들을 견딜 수 있는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으며, 거래소를 선택할 때에도 이런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중대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 암호화폐 생태계가 전반적으로 연합한다면 향후 업계의 방대한 잠재력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이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