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2023 필리핀 블록체인위크' 공동 주최
상태바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 '2023 필리핀 블록체인위크' 공동 주최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9.06 14: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사단법인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회장 이한영, 이하 협회)가 오는 9월 18일(월)부터 22일(금)까지 필리핀 블록체인위원회과 공동으로 ‘2023 필리핀 블록체인 위크’를 필리핀 현지에서 개최한다. 

이번 블록체인위크는 아시아권역의 블록체인 관련 대표행사로 전 세계50여 개국이 참가하며 총 인원 1만 명이 집결하는 대단위의 국가행사로 필리핀에서는 필리핀 대통령과 영부인이 직접 참여하는 만큼 상당한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행사다. 

필리핀은 아시아에서 블록체인관련 산업이 가장 활성화된 국가로 국가 평균 연령 25세 7개월로 젊은층이 주를 이루는 국가이며 소셜 미디어 하루 소비시간도 하루 9시간으로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또 아시아에서 인터넷 활용자를 7300만 명 이상을 보유하고 있는 국가다. 가상자산 관련해서도 2021년 기준으로 가상자산 지갑 다운로드 세계 1위, 가상자산 도입률 1위를 차지한 만큼 필리핀 내에서만 430만 이상의 가상자산 보유자가 있고 NFT 소유비율이 32%, 모바일 게이머도 74%나 보유해 세계에서 가장 많은 블록체인 비지니스 활동성을 보유한 국가로 알려져 있다.

이번 블록체인 위크를 공동주최하는 사단법인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로 설립된 비영리 사단법인으로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블록체인기술로 국가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제반 여건을 마련하며 블록체인기술을 기반으로 한 기업들의 발전적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한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민간단체다. 

또 협회는 지난 4년간 30여회에 달하는 세미나와 포럼을 통해 블록체인계의 목소리를 수렴하여 정부와 국회에 전달하며 특히 특금법(특정 금융거래정보의 보고 및 이용 등에 관한 법률)제정시 업계의 요구를 전달하여 법제정에 기여한 공로로 블록체인계를 대표하는 단체로 손꼽힌다.

협회의 이한영 회장은 “필리핀이 블록체인 관련 산업에서 세계 최상위권에 링크될 수 있었던 이유는 정부차원의 긍정적인 지원과 잠재력 있는 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했다.”면서 “이번 2023 필리핀 블록체인 위크를 통해 이미 과학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술의 흐름과 방향성을 살펴보고 대한민국 블록체인 기술의 필리핀시장에서의 성장가능성을 가늠해보는 한편 대한민국의 우수한 제품들의 필리핀 진출을 위한 홍보의 장으로 실질적 경제교류를 위한 교두보로 만들기 위해 필리핀 블록체인위원회와 공동으로 본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한편 이번행사에는 필리핀정부의 주요 인사들이 대거 참여하는데 주요 참석자는 △대통령 겸 농림부 장관 Ferdinand Marcos Jr △영부인 Marie Luise Araneta Marcos △필리핀 내 정보통신기술부 (DICT) 장관 Ivan John Uy △필리핀 내 산업통상부 (DTI) 장관 Alfredo Pascual △필리핀 내 과학기술부 (DOST) 장관 Renato Solidum Jr △필리핀 내 재무부 (DOF) 장관 Benjamin Diokno △필리핀 내 관광부 (DOT) 장관 Christina Frasco △필리핀 내 농수산물 수입위원회 총재 △관광 진흥위원회 COO Margarita Nograles △지적재산권 사무총장 Rowell Berba △필리핀 중앙은행 총재 Eli Remolona Jr △증권거래위원회 의장 Emilio Aquino 등이며 상원의원으로는 △Robin Padilla △Sherwin Gatchalian △Sonny Angara △ Chiz Escudero △Alan Cayetano 등이며 더 추가될 예정이다.

필리핀내 정부 주요인사와 정치인들이 대거 참여하는 만큼 협회는 블록체인 업체를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한국 사업체들이 필리핀으로 진출할 수 있는 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해 블록체인위원회와 함께 홍보 부스를 조성해 농축수산품을 비롯한 한국제품들의 수출에도 상당한 기여가 될 것으로 기대가 되고 있다. 특히 필리핀은 대통령이 농림부 장관을 겸임할 정도로 농업을 중요시하며 ‘식량위기대응’이라는 핵심의제에 많은 투자를 하는 국가로 농축수산품과 관련한 활발한 수출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라 전한다.

또 이번 블록체인 위크 기간 동안 필리핀TV 주요 3사의 인터뷰와 40개 이상의 미디어 기자단들이 상주하며 실시간으로 취재 및 송출이 이루어지며 동남아 시장을 움직이는 슈퍼인플루언서들이 대거 출연하여 국제적인 비즈니스가 이루어질 전망이다. 참가는 원하는 사업자는 사단법인 한국블록체인기업진흥협회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이 가능하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