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7:36 (화)

인도 공과대학교 마드라스 캠퍼스,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원회 합류
상태바
인도 공과대학교 마드라스 캠퍼스, 헤데라 해시그래프 운영위원회 합류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1.09.14 17:5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탈중앙 경제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업 등급의 지속 가능한 퍼블릭 네트워크를 제공하는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인도 공과대학교 마드라스 캠퍼스(이하 IIT마드라스)가 헤데라 운영위원회의 새로운 위원이 되었다고 14일 발표했다.

인도 공과대학교는 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인 명성을 갖추고 있는 대학교다. IIT마드라스는 전 세계 다양한 산업과 지역 출신의 최대 39개 글로벌 기관으로 구성된 순환형 협의회인 헤데라 운영위원회에 가입했다. 헤데라 운영위원회 위원들은 헤데라 공공원장에 대한 분산형 거버넌스 모델을 지원하는 초기 네트워크 노드를 운영하고 있다.

IIT마드라스는 헤데라 운영위원회에 새롭게 임명된 이사로서 헤데라 생태계와 긴밀히 협력하여 분산 원장 기술 교육, 연구 및 혁신 서비스를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IIT마드라스는 또한 헤데라 운영위원회의 용어를 사용하여 분산원장 분야 연구개발을 위한 노력을 강화하고, 헤데라 컨센서스 서비스(Hedera Consensus Service)와 헤데라 토큰 서비스(Hedera Token Service)와 같은 핵심 서비스를 활용할 수 있는 적용 사례를 테스트할 전망이다.

이번 협력에 대해 IIT마드라스의 비파괴평가센터(Center for Nondestructive Evaluation, CNDE)에서 원격 진단 부서를 이끌고 있는 프라부 라자고팔(Prabhu Rajagophal) 교수는 “우리는 헤데라 해시그래프의 엄청난 잠재력을 확인했습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는 현재 시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지속 가능한 기업형 분산원장 솔루션으로서 앞으로도 선두주자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가 제공하는 헤데라 컨센서스 서비스와 헤데라 토큰 서비스를 통해 잠재적으로 획기적인 새로운 사용 사례를 연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IIT마드라스는 재생 에너지, 통신, 비파괴 검사, 바이오 의약품, 의료 및 정보통신 기술(ICT), 그리고 저명한 기술 동문 커뮤니티 등의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고 말했다.

프라부 라자고팔 교수는 “헤데라 해시그래프의 네트워크를 통해 우리는 실용적이고 혁신적인 기술 솔루션에 대해 IIT마드라스가 확보하고 있는 전문지식을 활용해서 유스케이스 개발에 참여하는 다른 위원회 의원들과 기관을 돕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의료, 산업 및 디지털 미디어에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지원되는 성보 시스템 솔루션을 테스트하고 확장할 수 있는 기회에 매료되었습니다”라 덧붙였다. 프라부 라자고팔 교수의 연구진은 블록체인과 분산원장에 대해 초창기 관심을 모았던 센서 로그에서 발생하는 대규모 디지털 데이터 세트를 보안화 하는 기술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IIT마드라스의 헤데라 운영위원회 가입은 영국 최고 대학 중 하나인 런던 정경대(LSE)의 헤데라 운영위원회 가입이 발표된지 불과 몇 주 만에 이루어졌다.

1956년 설립된 인도 공과대학교는 구글 CEO인 순다 피차이(Sundar Pichai)와 소프트뱅크 그룹 전 사장 니케쉬 아로라(Nikesh Arora)를 배출한 대학으로 기술 분야 전 세계 최고의 대학으로 꼽힌다. 선 마이크로시스템스(Sun Microsystems)의 공동 설립자이자 코슬라 벤처스(Khosla Ventures)의 설립자인 비노드 코슬라(Vinod Khosla)는 CBS 인터뷰에서 “인도 공과대학교는 제가 아는 한 전 세계에서 가장 입학하기 어려운 학교일 것입니다”라 언급한 바 있다.

인도 공과대학교는 분산원장 분야에서도 연구 전문지식을 쌓았고, 인도 정부가 추진하는 국립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인큐베이터 역할을 했다. 가장 최근에는 의료진과 환자 양 측에서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최초의 블록체인 기반 의료 데이터 및 정보 교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인 ‘블록트랙(Blocktrack)’을 개발한 바 있다. 블록트랙은 환자 데이터의 제어권과 소유권을 분산하여 민감한 의료 기록을 보호하는 동시에 의료 정보 시스템을 안전하게 디지털화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블록트랙은 IIT마드라스 대학병원에서 현장 테스트를 진행중에 있다.

헤데라 해시그래프의 CEO이자 공동 설립자인 만스 하몬(Mance Harmon) 박사는 “헤데라 운영위원회에 인도 공과대학교가 합류한 것은 헤데라 커뮤니티와 더 많은 분산원장 사업에 중요하고 흥미로운 발전입니다. 인도 공과대학교의 역사를 통틀어, 인도 공과대학교의 동문들과 학계 직원들은 기술과 혁신에 대한 획기적인 연구에 상당한 기여를 해 왔습니다. 이는 헤데라 운영위원회에 막대한 가치를 제공하며, 헤데라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구축되어 있는 중요한 유스케이스 사례 개발을 주도할 것입니다. 런던 정경대의 운영위원회 이사 임명과 현재 진행중인 UCL(University College London)의 연구와 함께, 인도 공과대학교의 합류는 학계와 탈중앙 경제 사이의 관계를 위한 또 다른 괄목할 만한 진전입니다”라 말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