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7:14 (화)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과학책임자 "오픈AI GPT-4 능력에 놀라"
상태바
마이크로소프트 최고과학책임자 "오픈AI GPT-4 능력에 놀라"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6.01 13: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릭 호비츠(Eric Horvitz)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의 최고 과학 책임자인 에릭 호비츠(Eric Horvitz)가 오픈AI(OpenAI) GPT-4 공개 출시 전 인공지능(AI) 전문가들이 미리 사용해 본 내용을 담은 에세이 시리즈를 공개했다.

31일(현지 시각) 코인텔레그래프에 따르면 호비츠는 지난 30일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블로그에 '인공지능과 인류 번영의 미래에 대한 성찰'이라는 제목의 글을 게시했다. 

블로그 게시물에 따르면, 호비츠는 2022년 오픈AI의 GPT-4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부여받았을 때 그 능력에 놀랐다고 한다. 그는 "이전 AI 시스템에서 볼 수 없었던 예기치 못한 지능을 발견했다. 수천만 명이 챗GPT(ChatGPT)로 활용하고 있는 이전 모델 GPT-3.5와 비교했을 때 기능이 크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또한 질문자의 의도를 해석하고 수많은 질문에 정교한 답변을 제공하는 GPT-4 능력에 대해 "마치 물리학에서 접했던 '상전이(相轉移, phase transition)' 현상을 떠올리게 하는 느낌이었다"고 극찬했다.

보도에 따르면 마이크로소프트와 오픈AI는 여러 전문가에게 GPT-4에 대한 조기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고 이 기술이 여러 산업에 걸쳐 제기하는 기회와 과제를 파악하기 위해 에세이를 요청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호비츠가 발표 게시물을 올린 당일, 그의 이름은 AI 안전 센터(Center for AI Safety)에서 발행한 문서의 서명자로도 등장했다.

이 문서에는 메타(Meta)의 얀 르쿤(Yann LeCun)과 구글 브레인(Google Brain)의 공동 설립자 앤드류 응(Andrew Ng) 등 AI 전문가들을 대표하는 인물들의 서명도 포함됐다.

성명서에서는 "AI로 인한 멸종 위험을 완화하는 것은 전염병이나 핵전쟁과 같은 다른 사회적 규모의 위험과 함께 전 세계적인 우선 순위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