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테더, 美OFAC 제재 명단 오른 지갑 USDT 동결… 161개 중 11개만 USDT 보유
상태바
테더, 美OFAC 제재 명단 오른 지갑 USDT 동결… 161개 중 11개만 USDT 보유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12.11 16: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테더가 미국 규제 기관과의 협력 확대 일환으로 동결 처리한 지갑 대부분이 USDT 토큰을 보유하고 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10일(현지 시각) 더블록에 따르면 테더는 지난 9일 "미국 해외자산통제국(OFAC)의 제재 대상자 명단에 포함된 개인이 보유한 지갑에 있는 토큰을 동결한다"고 발표하며 이번 조치를 테더 토큰의 잠재적 오용을 사전에 방지하고 보안 조치를 강화하기 위한 자발적인 조치라고 설명했다.

이더스캔(Etherscan)을 통해 액세스한 블록체인 데이터에 따르면 테더는 어제 실제로 161개의 이더리움 지갑을 동결했지만, 그 중 150개의 지갑에는 현재 USDT 토큰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때 USDT 토큰을 보유한 지갑이 있었는지, 얼마나 많은 토큰을 보유하고 있었는지는 불분명하다.

나머지 11개 지갑은 350만 개 이상의 USDT 토큰을 보유하고 있지만, 거의 대부분인 340만 개가 단 하나의 주소에 보관되어 있다.

블록체인 탐정 잭XBYa(ZachXBT)는 이 주소를 최근 해킹된 베팅 플랫폼 스테이크와 연결지었다. 문제의 지갑은 동결 조치가 시행되기 직전에 활성화되어 있었으며, 지난 한 주 동안 수백 건의 거래가 이루어졌다. 

USDT 토큰이 있는 나머지 지갑 중 두 개의 주소는 각각 약 2만 개의 토큰을 보유하고 있으며, 세 번째 주소는 약 6만 개의 토큰을 보유하고 있다. 나머지는 더 적은 금액을 보유하고 있으며, 한 지갑에는 동결된 USDT가 16센트에 불과하다.

동결 전날인 이틀 전, 해당 지갑은 다른 두 개의 지갑을 통해 토르체인(THORChain)으로부터 받은 40만 USDT 이상을 이동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이 시점부터 자금 추적이 어려워졌다. USDT를 라우팅하는 데 사용된 두 지갑 중 어느 것도 테더에 의해 동결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더블록은 전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