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이더리움 ETF 토큰, 발빠른 DEX 상장… 블랙록의 현물 이더리움 ETF 출시 앞두고 가격 움직임 주목
상태바
이더리움 ETF 토큰, 발빠른 DEX 상장… 블랙록의 현물 이더리움 ETF 출시 앞두고 가격 움직임 주목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11.15 13: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오늘 신규 가상화폐 이더리움 ETF 토큰($ETHETF)이 상장했다. $ETHETF 토큰은 세계적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현물 이더리움 ETF의 승인을 받으리라는 시장 분위기를 바탕으로 등장했다.

어제 오전 10시(한국 시간)에 유니스왑에 데뷔한 $ETHETF 토큰은 거래 10분 만에 186% 상승했다. 현재는 상승분을 거의 반납한 01061 달러 선에서 거래되고 있다.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이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는 소식이 퍼지자 이더리움 가격은 중요한 저항선이었던 2,000 달러를 단숨에 돌파했다. 블랙록의 최근 행보는 미국에서 첫 번째 현물 비트코인 ETF가 출시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고조시켰다. 

2023년 11월 9일에 블랙록의 이더리움 ETF 신청서가 나스닥과 함께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되었다. 며칠 전에 블랙록은 델라웨어주에 아이셰어즈 이더리움 트러스트라는 이름의 법인을 설립했다. 

델라웨어 법인 설립 뉴스 이후 이더리움 가격이 2% 상승했으며 현물 ETF 신청이 확정되자 다시 한 번 상승했다. 현재 이더리움은 어제의 약세 속에서 2,000달러가 깨져 1,985달러에 거래되고 있지만 델라웨어 법인 등록 및 SEC 신청서 제출 전에 비해 여전히 오른 상태이다. 

이더리움은 스마트 계약 기반 애플리케이션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블랙체인이며 따라서 웹3 디앱의 기본 레이어라고 할 수 있다. 이더리움 킬러를 자처하는 수많은 블록체인 생태계가 있지만, 아직 이더리움의 위치에 도달한 프로젝트는 없다. $ETHETF 토큰은 이러한 시장 분위기 속에서 이더리움 ETF 테마를 활용한다. 
 

◆현물 이더리움 ETF는 가상화폐 주류 편입으로 이어질 것, $ETHETF도 혜택 누릴까? 
상장지수펀드를 통해 투자자는 규제 받는 자산으로 가상 자산에 접근할 수 있다. 이는 암호화폐 시장에 큰 변화를 불러올 수 있다. 상장지수펀드는 기저 자산의 가격을 추종해 가격 변화를 모방한다. S&P 500 등의 지수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S&P 500 지수를 추종하기 위해 펀드는 지수에 편입된 종목의 회사 주식이나 선물을 구매한다. 

이더리움에 대입해보면, 발행사는 공개 시장 혹은 장외시장에서 이더리움을 구매해야 하며 이는 다시 토큰의 수요를 높인다.

ETF는 금 관련 상품이 등장하면서 금융 시장에 본격적으로 나타났다. 금은 ETF가 필요한 가장 이상적인 후보였다. 금 가격 지수를 추종하는 펀드가 등장하며 개인 투자자는 수탁 비용이나 유동성 문제 없이 쉽게 희토류 투자에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상품, 주식, 채권 등 다른 자산군에서 ETF가 수행한 역할을 가상화폐에서도 마찬가지로 수행할 수 있다. ETF는 저렴하면서 엄격한 규제를 받는 투자 방식으로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해 해당 자산군에 막대한 자금이 유입되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더리움 ETF 승인 기념하는 토크노믹스 구조
$ETHETF 토큰은 이더리움의 ETF 시장 데뷔를 맞이하기 위해 출시되었다. 비트코인이 디지털 가치 저장소의 역할을 맡았다면, 이더리움은 디앱 블록체인의 제왕이라 할 수 있다. 

$ETHETF 토큰은 ERC-20 토큰으로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운영된다. 이 구조는 결국 이더리움 생태계의 혜택을 함께 누릴 수 있다는 의미가 되며 투자자가 이더리움 블록체인에 발을 디딜 발판을 제공한다. 

토큰 보유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가격을 강화하기 위해 구매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2%의 토큰이 소각된다. 2% 소각 메커니즘으로 인해 전체 토큰 공급량은 1억 개에서 시작하여 점차 줄어든다. 결과적으로 남은 토큰의 가치가 향상된다. 

$ETHETF 토큰은 ERC20 구조로 이더리움과 연결되어있을 뿐만 아니라 토크노믹스에서도 현물 이더리움 ETF의 승인을 직접적으로 반영한다. 현물 이더리움 ETF가 승인되면 그동안 거래 시 부과된 2% 소각 세금이 사라진다. 

$ETHETF 토큰은 공정하게 유니스왑에 상장되었으며 개발팀에 별도로 분배된 토큰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95%의 공급량이 DEX 유동성으로 공급되었으며 5%는 CEX 상장에 할당되었다.

DEX에 가상화폐 지갑을 연결한 후 이더리움 ETF 토큰 홈페이지에 안내된 토큰 계약 주소를 복사하여 붙여넣으면 정확한 토큰을 구매할 수 있다. 토큰 거래 가스 비용으로 별도의 20 달러 정도가 소요된다.

info@blockchaintoday.co.kr

 



*면책 조항: 이 기사는 투자 참고용으로 이를 근거로 한 투자 손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은 정보 제공의 목적으로만 해석되어야 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