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실명계좌 문턱' 넘은 한빗코, FIU 불수리 통보… 원화마켓 전환 무산
상태바
'실명계좌 문턱' 넘은 한빗코, FIU 불수리 통보… 원화마켓 전환 무산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3.11.02 16:1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1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 한빗코가 원화마켓(원화와 코인 간 거래 지원) 거래소로의 전환에 실패했다.

한빗코는 지난 6월 광주은행으로부터 실명확인입출금계정(실명계좌)을 확보하고, 기존 코인마켓(코인 간 거래만 지원) 거래소에서 원화마켓 거래소로 전환하기 위한 가상자산사업자 변경신고서를 제출한 상태였다.

2일 금융위원회 금융정보분석원(FIU)에 따르면 FIU는 한빗코의 변경신고 내용을 심사한 후 전날 한빗코 측에 '불수리' 결정을 통보했다. 이에 따라 한빗코는 기존처럼 코인마켓만 운영할 수 있다.

불수리 결정에는 지난달 한빗코가 받은 과태료 처분이 영향을 미쳤다. 지난달 13일 FIU는 제재공시를 통해 한빗코에 대해 과태료 19억9420만원을 부과하고, 임직원을 대상으로 주의·견책 조치를 내렸다고 밝혔다.

앞서 FIU는 변경신고서를 낸 거래소에 대해 우선적으로 종합검사를 실시하면서 지난 8월 8일부터 2주간 한빗코에 대한 종합검사를 진행했다.

종합검사 결과 특정금융정보법(특금법)에 따른 고객확인의무(KYC) 위반, 가상자산 이전 시 정보제공 의무 위반 등 중대한 위반 사항이 발견됐다. 그 결과 약 20억원에 달하는 과태료가 부과됐다.

FIU 관계자는 "8월 검사 결과 특금법 상 중대한 위반 사항들이 발견됐고, 이에 따른 제재 처분이 이뤄졌다"며 "이번 변경신고 심사 과정에서 한빗코의 자금세탁방지 능력과 내부통제체계 적정성을 판단할 때 10월 제재 내용도 고려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한빗코 사례는 코인마켓 거래소의 원화마켓 전환 시도가 실패한 첫 사례다. 지난해 전북은행으로부터 실명계좌를 획득해 변경신고를 했던 고팍스는 신고를 수리받으며 원화마켓 거래소로 전환한 바 있다.

이에 한빗코는 행정소송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변경신고 불수리는 물론, 약 20억원에 달하는 과태료 처분에도 이의를 제기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FIU 역시 이 같은 가능성을 인지하고, 소송 발생 시 불수리 결정 사유를 사법부에 적극 소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