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아하 커뮤니티, '2023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 기업에 선정
상태바
아하 커뮤니티, '2023 코리아 AI 스타트업' 100 기업에 선정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10.30 13:0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지식 커뮤니티 플랫폼 아하(대표 서한울)가 인공지능(AI)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하기 위한 KT 한국경제신문의 프로젝트인 ‘Korea AI Startup 100’에 선정됐다고 30일 밝혔다.

Korea AI Startup 100는 KT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프로젝트로, 카이스트 AI대학원 교수진과 KT경제경영연구소 연구진들의 심사를 거쳐 우수 역량을 보유한 스타트업 100곳을 선정한다.

아하는 사용자 활동 패턴을 분석하는 AI 기술을 통해 관심사에 따른 맞춤 콘텐츠와 인기 카테고리 추천으로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고 있으며, AI가 답변의 퀄리티를 평가하는 시스템을 도입해 지식 커뮤니티의 신뢰성을 높이고 있다.

특히 아하의 검증된 전문가가 생산한 답변 데이터와 챗GPT, 랭체인(LangChain)을 활용한 AI 답변 서비스는 빠르고 정확하게 전문 분야와 관련한 궁금증을 해결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아하 서한울 대표는 “질문을 등록하기 전 AI가 질문 내용을 분석해 관련 토픽을 추천해주는 매칭 시스템을 도입할 예정”이라며 “온라인 Q&A 커뮤니티의 강점에 맞게 질문 활동의 편리성을 높이며, 맞지 않는 분야에 질문이 등록되는 혼란을 줄여 답변을 작성하는 전문가들에게도 긍정적인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앞으로 계획을 밝혔다.

이어 “정상 사용자와 악성 사용자의 행동 패턴을 분석해 커뮤니티에서 어뷰징을 일삼는 사용자를 분별하는 AI 기술을 고도화할 것이며, 악성 사용자들의 활동을 제한해 신뢰할 수 있는 커뮤니티 환경 형성에 주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아하는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결하는 온라인 Q&A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궁금증, 관심사, 취향 기반의 다양한 온라인 커뮤니티 서비스 확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커뮤니티 보상 시스템 접목을 통해 한국판 ‘레딧’으로의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