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인터뷰] "VAST, 비전→현실 되는 시점 알고 있다… 더 많은 인지도·수익·영향력 확보할 것"
상태바
[인터뷰] "VAST, 비전→현실 되는 시점 알고 있다… 더 많은 인지도·수익·영향력 확보할 것"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10.11 14: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스트 알벤케인(Arben Kane) 공동창립자

[인터뷰 블록체인투데이]

◆본인과 VAST 재단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알벤케인(Arben Kane)입니다. VAST 재단의 공동창립자이고 25년 넘게 계속 창업가로 활동해 왔으며 인간의 상태와 기술의 진화와 관련된 모든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한마디로 기술의 진화라고 말할 수 있겠네요. 여기 불러주셔서 감사하고, 흥분됩니다.

◆VAST 프로젝트를 만들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요?
저는 VAST에 대한 투자자로 시작하였습니다. 저는 Mike Jurkovak이 유니세프와 함께하는 ‘IMAGINE’ 캠페인 중에 소개받았습니다. 그때 감독이자 콘텐츠 제작자로서 그가 얼마나 뛰어난 스토리텔러인지 보았습니다. 그리고 그 시점에서 저는 VAST에 투자했고, 그의 네트워크와 스토리텔링에 대한 창의적인 안목이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그리고 그가 만든 디지털 콘텐츠의 형식과 메시지 전달 방식이 독특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기술 분야에서 일하면서 저는 그의 재능을 받아들였고 코로나19를 통해 공동 창업자로서  추가 자본을 투자하여, 비전을 시각적으로나 기술적 측면에서 실제로 실현하고 블록체인 기술을 주입하여 VAST 자체 내에서 훨씬 더 강력한 기술 기반을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그것은 정말로 나에게  동기를 부여하기 시작했습니다.

◆VAST 프로젝트란 무엇이며, 다른 프로젝트와 차별화되는 점은 무엇입니까?
다른 프로젝트와 무엇이 다른가요? 대부분의 다른 프로젝트는 기본적으로 작은 문제, 작은 과제에 대해 작업합니다. 그들은 고객이 받아들이거나 예술가의 인정을 얻기 위해 고군분투합니다. 이와는 달리, 실제로 VAST를 시작한 순간부터 VAST는 수십억 번 사용되었습니다. 우리는 즉시 수백 명의 아티스트 및 대형 브랜드와 협력했으며 VAST가 이전에 본 적이 없는 글로벌 규모로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평생 동안 스타트업과 벤처 기업을 만들어 왔습니다.

일반적으로는 문제가 있는 사람들에게 해결책을 전달하려는 제품 주기는 다릅니다. VAST라면 VAST 경험을 보는 모든 사람에게 전달되는 가치가 무엇인지 고려하여 실제로 문제를 해결합니다. VAST가 시청자에게 어떻게 가치를 전달하고 가치를 부여하는지에 대한 관점이 다를 뿐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현대자동차가 VAST 프로젝트의 공식 클라이언트이며, 다수의 정상급 아티스트들과도 협업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함께 무슨일을 하고 있나요? 한국의 다른 회사들 과도 미팅을 하고 있나요?
네, 기본적으로 우리는 현대가 미국에서 Genesis G70 를  출시하는데 창의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VAST는 차량 캡처, 콘텐츠 캡처, ESPN과 NFL 간의 협력을 통해 월요일 밤 하프타임 쇼를 제작하는 디지털 캠페인을 도왔고 오랜 동안의 참여 끝에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행복한 고객을 만들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제가 한국에 온 이유는 기본적으로 한국 블록체인 위크에서 많은 파트너들을 만나기 위해서입니다. 고객 중 일부는 VAST 플랫폼 출시를 돕는 파트너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앞으로 6~12개월 동안 우리가 어떻게 건강하게 성장하고  번영하게 될 것인지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며칠후에 싱가폴 토큰 2049에도 참석합니다. 같은 이유로 모든 파트너와 투자자, 기본적으로 클라이언트를 만나서 VAST 출시 전략과 현재 진행 중인 캠페인에 대해 논의하려는 것입니다. 

◆포뮬러 1은 VAST의 최대 고객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을 알려주세요. 다른 협업에 대해서도 알려주세요.
네, Genesis와 유사하게 우리는 Will.I.Am과 협력하여 포뮬러1을 통해 여러 가지 다양한 계획을 수립했으며 그 중 첫 번째는 올해 초에 출시된 ‘THE FORMULAR’라고 불렸습니다. 아티스트와의 성공적인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포뮬러 1의 메시지를 다시 한 번 전달하고자 하는 아이디어였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올해 후반에 다양한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레이션, 포뮬러 1과의 브랜드 콜라보레이션을 계속할 예정이며 이를 VAST 플랫폼을 통해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는 우리가 Genesis와 아티스트들에게 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콘텐츠 참여와 새로운 방식으로 포뮬러 1의 메시지를 증폭시키는 것에 관한 것입니다.

우리는 그곳에서도 같은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은 특정 아티스트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통하는 공식입니다.  그들은 기본적으로 예술가가 실제로 표현하는 그것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그들이 콘텐츠에 익숙해지도록 하는 것이 우리의 아이디어입니다.

따라서 Genesis에서 작동했던 것처럼 이제 다른 대형 브랜드 및 대규모 협업과도 지속적으로 네트워크와 브랜드 참여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우리는 몇 개의 다른 자동차 회사와  하고 있는 작업이 있습니다.

◆어떤 브랜드인지 말해줄 수 있나요?
그것은 NDA를 체결했기 때문에 비밀입니다. 하지만 좋은 일이고, 매우 기대됩니다. 또 우리는 "Buy my cancer"에 관해 아티스트를 활용하여 동일한 협업을 수행하고 있고, 인공 지능과 같은 관련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훨씬 더 크고, 우리에게는 중요합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VAST를 출시할 때 참여도가 높은지 확인하는 것이었습니다.

제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웹3의 많은 프로젝트가 토큰 게이트 경험을 만들었다는 것입니다. 즉, 이 NFT가 없거나 이 토큰이 없으면 가서 볼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모든 사람이 지갑을 설정하는 방법, 물건을 구입하는 방법에 익숙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채택이 중단되었습니다. 채택을 위한 마찰을 멈추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지난 몇 년간 팬데믹 기간 동안 그리고 현재 팬데믹 이후 우리가 실제로 배운 것은 웹 2가 먼저이고 웹 3을 올바르게 활성화하여 웹 3가 선택이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훨씬 더 쉬운 경험이므로 사람들은 그것을 골치 아픈 일이 아닌 있는 그대로의 가치로 여기게 됩니다. 그래서 VAST는 실제로 이러한 전략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번 주 한국에서 열린 블록체인 컨퍼런스를 보면 모두가 그 전략을 채택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말 그대로 많은 프로젝트가 웹3에 불과했기 때문에 자살했습니다. 

◆상장 이후 VAST 생태계를 어떻게 성장시킬 계획인가요?
어떤 계획이냐구요? 글쎄요, 제 생각에 우리는 모든 브랜드, 콜라보레이션, 아티스트와 함께 생태계를 매우 현명하게 사용해 왔다고 생각합니다. 주요 성장 전략은 콘텐츠입니다. 우리는 고품질의 콘텐츠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가 VAST를 볼 수 있도록 하고 우리의 시각적 경험을 볼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앞서 보여드린 것처럼 우리는 매우 높은 품질의 콘텐츠를 제작한다는 점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이 컨텐츠를 시청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이야기와 매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바로 창의적인 위험을 감수하는 것입니다. 또한 지속 가능한지 확인하여 토큰 경제가 우리 전략에 구축되고 비즈니스 기본이 거기에 있으므로 예를 들어 수익이 성장의 주요 동인임을 확인합니다. 이것이 우리 전략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제가 가진 가장 큰 고민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좋은 사람들을 찾는다는 점인 것 같아요.

그리고 우리는 국제적인 규모로 많은 수요를 갖고 있습니다. 저는 끊임 없이 상승하는 비행기를 타고 있으며 팀원들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우리는 유통 방법, 기술 구축 방법을 포착하는 방법을 아는 엄청나게 좋은 인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 관심사는 그런 생각을 가진 사람들을 더 많이 찾는 것이지만, 좋은 사람들은 좋은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우리가 만드는 콘텐츠가 더 많은 인재를 끌어들일 것이라고 생각하며 그것이 제 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단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스트 프로젝트로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려고 하나요?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캡처하고 스토리를 전달하는 데 대한 대가를 받고, 여기에 더해 기본적으로 콘텐츠를 배포하는 VAST Blast 대한 대가를 받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실제로 구글 애드워즈가 광고에 대한 대가를 받는 것처럼 수수료를 받습니다. 저희에게는 콘텐츠를 전달하고, 콘텐츠를 증폭시키고, 기존 미디어보다 더 효과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죠? 그래서 이것이 주요 핵심입니다. 또한 브랜드나 아티스트가 커뮤니티 참여를 위한 독점 콘텐츠 채널을 만들 수 있는 계층형 구독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팬들에게 DJ 레슨을 제공하는 DJ David Guetta가 첫 번째 레슨은 무료로 받을 수 있지만 다음 레슨을 받으려면 그의 채널을 구독해야 한다고 상상해 보세요. 우리는 그 구독료의 일부를 가져옵니다.

Apple 스토어나 Google 스토어와 마찬가지로 저희도 구독 구매를 위해 VAST 플랫폼에 일정 비율의 수수료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에게는 콘텐츠의 품질과 사용 편의성, 그리고 기본적으로 콘텐츠 제작을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세 가지 채널을 확보하여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플랫폼에 콘텐츠 품질이 낮으면 다른 소셜 미디어 채널이나 Meta 의 Reel, Instagram 시스템 또는 그래픽에 일관성이 없는 틱톡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저희는 스토리텔링과 품질에 일관성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브랜드는 모든 것이 깨끗하고 잘 수행되었는지 확인하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서는 광고 플랫폼이 있고 구독 플랫폼 수수료가 있습니다. 이것이 세 가지 계층입니다. 그리고 네 번째는 커뮤니티를 위한 NFT 마켓플레이스입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애그리게이터(Aggregator)인 마켓플레이스를 확보하고 싶어하는 특정 NFT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VAST 애그리게이터는 기본적으로 블러, 오픈씨 또는 모든 NFT 마켓플레이스에 NFT를 보유하고 있다면 애그리게이터가 모든 NFT를 살펴봅니다. 커뮤니티에서는 기본적으로 이걸 사용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특정 NFT를 선택하기 위해 NFT를 쉽게 거래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커뮤니티가 포용하는 마켓플레이스입니다.

저희는 아티스트가 마음에 들고 신뢰할 수 있는 몇 가지 NFT를 엄선하여 그래서 저희 마켓플레이스에 상장합니다. 하지만 함께 작업할 아티스트와 브랜드를 선택하는 방식과 마찬가지로 저희는 NFT 컬렉션을 매우 까다롭게 선택합니다.

◆POLIGON과 IOTA재단의 사람들과 가까운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들과는 어떤 일을 함께 하고 계신가요?
제가 기업가라는 것을 알고 계시겠죠? 그래서 비전과 열정을 가진 사람들을 보면 바로 마음이 끌립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알고 싶고, 그들에게서 배우고 싶고, 그들을 돕고 싶다는 생각에 그들 속에서 제 자신을 보는 것 같아요. 그래서 저는 폴리곤의 창립자나 IOTA의 창립자들과 가까이서 그들의 비전이 어떻게 실현되는지 볼 수 있어서 매우 운이 좋았습니다. 가장 놀라운 부분 중 하나는 실제로 누군가를 믿고 그들이 여정을 통해 교훈을 얻는 과정을 실제로 보는 것입니다. 파티를 할 때는 많은 친구를 사귈 수 있지만, 여행이 힘들 때 함께할 수 있는 친구들이 더 좋아요.

그리고 저는 두 재단의 노력의 사이클이 결실을 맺는 것을 보았고, 베어마켓에서 불마켓으로 계속 움직이는 지난 여러 사이클에서 배운 모든 교훈을 가지고 새로운 웹 3.0 세상을 만드는 여정의 일부가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이 여정은 매우 고통스럽지만 열정과 함께 오는 고통이기 때문에 우리는 항상 웃으며 왜 이 일을 하는지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IOTA의 전략에 대해 함께 일할 수 있다는 것은 그들이 실제로 특정 전략에 귀를 기울이고 그것을 현실로 만드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폴리곤과도 마찬가지로 저는 이러한 관계를 맺게 되어 매우 행운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GRC 홀딩스와 협업하고 있습니다. 한국 파트너의 역할은 무엇인가요?
제네시스와 함께 했던 일을 생각해보면 제가 한국에 있다는 것이 흥미롭다는 것을 아시겠죠? 그래서 믿을 수 있는 파트너가 있다는 게 저한테는 정말 중요해요. 오늘날과 같은 시대에는 잘못된 정보를 이용해 사람들을 악용하는 사례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웹 3.0에서도 이러한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상대방을 나쁘게 이용하지 않는 파트너를 확보하고 싶습니다.

사람들이 저와 제 이름 또는 제가 진행하고 있는 프로젝트를 믿어준다면,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지 않도록 검증받은 사람들이 실제로 그들과 대화할 수 있도록 하고 싶습니다. 또한 지역 성장 전략을 위해서는 내가 하는 일을 이해하는 파트너를 확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제가 오늘 회의에 참석했을 때에도 조직의 특정 구성원이 우리가 하는 일을 이해했을 때 그들은 잠깐만 우리가 지금 인도네시아에서 하고 있는 일이 있는데 당신이 도움을 줄 수 있나요? 라고 말했습니다. 바로 이것이 서로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방법이기 때문에 저에게 GRC는 훌륭한 성장 파트너입니다.

◆VAST가 앞으로 사람들의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유니세프와 함께 IMAGINE 캠페인을 진행하여 엄청난 금액을 모금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저희는 오길비와 함께 '내 암을 사주세요' 캠페인을 진행했고, 올해 가장 혁신적인 NFT 전략으로 상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순간은 우리가 정말 대형 브랜드와 함께 일하고 있고, 시각적으로 전달되고, 추적되고, 방해없는 기술을 통해 판도를 바꾸고 있다는 사실이 매우 기술적인 것처럼 느껴지는 순간입니다. 저에게 의미 있는 것은 우리가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제작하는 제작팀의 일원이 되어 시각적으로 즐기거나, 다음 F1 디지털 캠페인이 되어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콘텐츠에 참여하게 되더라도 상관없습니다.

그래서 제게는 성공에 관한 문제입니다. 저에게 있어 성공에 대한 정의는 테이블에서 제 역할이 무엇인지 아는 것인데, 여기서 제가 느끼는 것은 숫자가 거짓말을 하지 않기 때문에 우리가 엄청난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즉,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우리 동영상을 보았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광고를 보았는지, 얼마나 많은 매출을 올렸는지, 어떤 마켓플레이스에 영향을 미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매우 만족스러운 느낌입니다. 모든 조각을 맞추기 위해 끝없이 많은 시간을 투자하고 밤새도록 노력하는 것과 같습니다. 앞서 디렉터스컷과 같은 미리보기를 보여드렸듯이 모든 것이 하나로 합쳐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영감을 주는 콘텐츠가 아니라 회사의 제품 판매를 늘리는 데 도움이 되는 콘텐츠이기 때문입니다.

기업의 메시지를 전달하고 아티스트는 실제로 예술 작품을 제작하고 소셜 미디어에서 자신의 존재감을 쌓아 메타나 인스타그램, 틱톡이 소유하는 채널이 아닌 자신만의 채널을 소유할 수 있게 됩니다. 따라서 IP의 탈중앙화된 소유권에 대한 이해와 그 소유권을 방대한 플랫폼으로 가져온다는 것은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내 암을 사주세요"라는 캠페인 영상에서는 감동을 받았습니다. 정말 감동적이었어요.
네, 처음에 작업할 때는 제가 무엇을 하고 있는지 잘 몰랐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다 갑자기 영상을 보고 모든 것이 정의로운 이야기로 합쳐지는 것을 보고 말 그대로 눈물을 흘렸습니다. 그 순간에는 제대로 깨닫지 못했기 때문에 세상에, 내가 이 이야기의 일부가 된 것 같았기 때문에 말 그대로 울었습니다. 내가 직업으로 이일을 한 다는 것이 믿기지 않았습니다. 

◆VAST 보유자들에게 VAST의 미래 비전을 설명해 주세요.
나에게 흥미로운 점은 VAST가 기본적으로 비전이 현실이 되는 시점을 어떻게 알 수 있는지 알고 있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어떻게 하면 비전이 제대로 실현될 수 있을까 항상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저는 VAST 보유자들이 토큰 유틸리티가 경제의 모든 영역에 내장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는 기본적으로 토큰 경제가 균형 잡힌 수요와 공급의 역학을 만들어내기를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까 토큰 프로젝트가 아니라 플랫폼인거죠? 많은 사람들이 금을 찾는 것을 좋아하지만 대부분의 돈을 버는 사람들은 청바지와 삽, 양동이를 파는 사람들이 었습니다. 저는 이 점을 항상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VAST' 유틸리티 플랫폼이 그저 어디에도 적용되지 못하고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는 또 다른 DAP가 아닌 이유는 무엇일까요? 따라서 VAST의 주요 비전은 더 많은 인지도, 더 많은 고객, 더 많은 수익, 더 많은 영향력을 확보하는 것이며, 이는 우리가 진행하는 모든 캠페인에 적용됩니다. 그래서 우리의 비전은 팬데믹이 마침내 끝났으니 이제 실제로 일을 시작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남기고 싶은 것은 한국은 제게 큰 의미가 있는 나라이기 때문입니다. 단지 제 아내가 한국인이거나, 제가 한국어를 많이 배워야 하기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번 블록체인 위크에서 저를 정말 흥분시킨 것은 블록체인에 대한 한국 커뮤니티의 열정과 그 잠재력입니다. 그리고 여기에는 너무 단순한 프로젝트가 많이 있습니다. 진정한 견인력이나 진정한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정교함은 부족하지만, 한국 DNA의 정신은 끈기와 인내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곳의 젊은이들이 이 기술의 잠재력에 열광하는 모습을 보면서 가끔은 너무 지나친 것 같고, 방향을 잃고 헤매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기도 하지만, 그래도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하고 비즈니스의 기본을 갖추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큰 비전을 갖는 것은 좋지만 그 아이디어가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야 합니다.

그래서 저를 흥분시키는 것은 지난 몇 년 동안 VAST가 제대로 작동한다는 것을 데이터를 통해 검증해 왔다는 점입니다. 수십억 개의 사용자를 확보했다고 말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몇 개나 될까요? 또는 얼마나 많은 NFT 프로젝트가 우리가 켤 수 있는 엔진을 가지고 있고, 많은 사람들이 이 NFT 드롭에 대해 알 수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로 1억 달러의 기부금을 모금한다고 말할 수 있는 블록체인 프로젝트는 몇 개나 될까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그들이 NFT와 암 치료 방법에 대한 법률을 바꾸었고, 돈이 없어 암을 치료하지 못하는 더 많은 사람들의 암을 치료하기 위해 같은 시스템을 이용한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그것이 바로 바스트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중 한 가지를 시도하지만 VAST는 이 모든 것을 시도하고 있으며, 이는 팀의 힘과 우리가 실제로 실현하기 위해 구축한 기술 덕분입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