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SK플래닛, 암표·사기 거래 막는 '블록체인 티켓 솔루션' 출시
상태바
SK플래닛, 암표·사기 거래 막는 '블록체인 티켓 솔루션' 출시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3.09.08 09: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플래닛. (SK플래닛 공식 홈페이지 캡처)
SK플래닛. (SK플래닛 공식 홈페이지 캡처)

뉴스1에 따르면 SK플래닛이 과도한 웃돈 거래로 혼탁해진 공연 문화 개선을 위해 위변조가 불가능하고 거래 이력이 쉽게 추적되는 '블록체인 티켓 토탈 솔루션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블록체인 티켓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소유주에 대한 투명한 권리 증명은 물론 스마트 계약을 통해 그동안 공연 예매 시장에서 빈번히 발생했던 암표나 사기 거래 등 부정 거래를 막아주는 순기능 역할을 한다.

이번 서비스는 지난 2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이 지원하는 '2023년 블록체인 민간분야 확산사업' 과제 중 SK플래닛이 주관사로, 티켓 예매 시스템 개발 및 운영사인 스마틱스가 참여사로 컨소시엄을 구성해 참여한 사업이다.

사용자는 OK캐쉬백 '티켓 예매 서비스' 메뉴를 통해 블록체인 티켓을 발권 받을 수 있다. 원하는 공연 결제 후 지갑 기능을 하는 ‘업튼 스테이션’을 다운받아 인증하면 발급된 블록체인 티켓 확인이 바로 가능하다. 현장에서는 미리 다운받은 블록체인 티켓을 QR 코드 스캔만 하면 현장 대기 없이 입장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

SK플래닛 표 블록체인 기반 암표 방지 티켓은 서울숲과 성동구 일대에서 개최되는 서울숲재즈페스티벌 2023과 자라섬재즈페스티벌, 오페라의 유령 등의 공연을 대상으로 OK캐쉬백에서 판매 중이다.

한편 이날 SK플래닛은 세빛섬 플로팅 아일랜드에서 열리는 '아발란체 하우스 서울 2023' 행사 시작 전 음악 플랫폼 플로를 운영하는 드림어스컴퍼니, 아발란체 개발사 아바랩스(Ava Labs)와 블록체인 기반 티켓팅 사업 추진을 위한 파트너십(MOU) 체결식도 진행한다.

이밖에 SK플래닛은 △블록체인 기반 티켓 예매∙결제∙입장 확인 등 토털 시스템 지원 △지갑을 비롯 멤버십, 굿즈 발행 등 인프라 제공 △ 고객 데이터 분석 및 마케팅 등 차세대 공연 문화를 견인할 수 있는 협력 플랫폼을 구축해갈 방침이다.

김교수 SK플래닛 CX사업본부장은 "블록체인 기반 암표 방지 티켓은 현장 인증 절차의 간소화로 관람객 입장에서는 신속하게 입장할 수 있어 편리하고, 공연사 입장에서는 관리 효율성을 더욱 높일 수 있다"면서 "드림어스컴퍼니, 아발란체와의 협력을 통해 콘서트, 영화, 스포츠, 호텔 및 레저 등 다양한 티켓팅 분야에서 시장 활성화와 패러다임 변화를 위해 속도를 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