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비트코인은 유행이다?… 암호화폐에 대한 불편한 오해
상태바
비트코인은 유행이다?… 암호화폐에 대한 불편한 오해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8.22 14:5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가상자산 시장은 지난 2022년 테라-루나 폭락부터 FTX 붕괴까지 연이은 악재로 혼란스러웠지만, 강한 회복력을 보여줬다. 전 세계가 가상자산 시장을 주목하는 가운데, 가상자산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바로잡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다.

위험성과 타당한 우려는 분명히 존재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경제 투명성을 높이며 비즈니스 비용을 절감하는 등 혁신을 주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인터넷 초기, 신뢰할 만한 결제 게이트웨이가 확립되고 SSL 암호화 기술이 등장함으로써 보안 상식이 퍼지고 전자상거래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암호화폐 분야에서도 비슷한 동향이 나타나고 있다. 해킹 등 새로운 기술이 등장함에 따른 문제가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블록체인 데이터 플랫폼 기업 체이널리시스는 최근 '가상자산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다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중 투자자가 알아야 할 내용을 선별하여 정리했다. 보고서에서는 암호화폐는 규제되지 않고 있다는 오해와, 익명성이 짙어 해킹에 대한 대비책이 없다는 시선 및 현실에서의 암호화폐 사용 가치,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와 암호화폐의 상관관계 등에 대해 소개됐다.


1. 암호화폐는 오직 범죄자들에 의해서만 사용된다?

암호화폐의 초기에는 범죄와 연관된 거래 비중이 훨씬 높았다.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사례로는 2013년에 법 집행 기관에 의해 폐쇄된 최초의 현대 어둠의 인터넷 시장인 Silk Road가 있다. Silk Road는 최고조에선 비트코인의 일일 경제 활동의 거의 20%를 차지했다. 그러나 최근 10년 동안 법 집행 기관의 압력과 암호화폐 규제가 증가함에 따라 암호화폐와 관련된 범죄는 줄어들었다. 또한 블록체인 분석 도구들이 불법 활동을 조사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이러한 진전은 상당히 인상적이다. 2022년에는 불법 활동이 전체 암호화폐 거래량의 1% 미만을 차지했다고 추정된다.

2. 암호화폐는 완전히 비규제 상태다?
특히 지난 4년 동안, 다양한 주제에 걸쳐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를 도입하기 위해 국가들이 점진적으로 나아가는 것을 볼 수 있었다. 2019년에는 정부간 금융행동위원회(FATF)가 수많은 참가 국가들을 대상으로 금융범죄를 방지하기 위한 상세한 세계 기준을 발표하고 이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되고 있다.  이후 전 세계 규제기관들은 FATF의 세계 기준을 국내 규칙으로 이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예를 들어, 싱가포르의 싱가포르 통화금융청(MAS)은 2019년 지불서비스법(PSA)에 따라 디지털 결제 토큰(DPT) 서비스 제공자들을 규제하고 있으며, 한국에서는 가상자산 서비스 제공자들이 2021년부터 AML/CFT 목적으로 규제를 받고 있다. 호주는 디지털 통화 거래소들이 AUSTRAC에 등록되어야 하며, AML/CFT 규칙을 FATF 기준과 더욱 일치시키기 위한 업데이트 과정을 현재 진행 중이다. 미국에서는 환전업자, ATM, 중개인, 예탁업자 등 다양한 암호화폐 사업체들이 금융 비밀 보호법에 따라 자금 세탁 및 테러 자금 조달(AML/CFT) 요건을 준수해야 한다. 2023년 4월, EU 의회는 암호화폐 자산에 대한 첫 종합적인 법률인 '암호화폐 자산 시장(MiCA, 미카)'을 통과시켰다. 세계 일부 지역에서는 아직 암호화폐에 대한 불확실성이 남아있지만, 이러한 예시들은 시장이 규제적 명확성을 향해 움직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3. 마이너들은 자신들의 이익을 위해 비트코인의 특성을 변경할 수 있다?
블록체인은 분산된 공공 원장에 거래를 기록하는 변경할 수 없는 데이터베이스다. 비트코인과 이후의 블록체인은 원장이 항상 모든 사용자에게 동기화되어 있고 사용자의 거래를 정확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탈중앙화되고 안전하게 설계되었다.
 

하지만 51% 공격은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이 변경될 수 있는 상황을 보여준다. 이 용어는 한 사람 또는 그룹이 블록체인의 해시파워의 절반 이상을 확보하는 상황을 가리킨다. 하지만 다행히도, 51% 공격은 드물며 주요한 블록체인에서는 발생하지 않았다. 이는 주로 합의 메커니즘이 의도한 대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다시 비트코인을 예로 들어볼 경우 비트코인의 작업증명(Proof-of-Work, PoW) 합의 메커니즘에 따르면, 비트코인이 보다 널리 사용될수록 채굴하는 동기가 커지며, 이는 공격에 필요한 해시파워를 축적하기가 더 어렵고 비용 효율적이게 만든다. 게다가, 대부분의 마이너들에게는 51% 공격을 실행하는 것이 경제적 이익에 반하는데, 공격을 시도하는 경우 피해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파괴할 수 있기 때문이다.

4. 해킹에 대한 방어 수단이 없다?
인터넷 초기에는 신뢰할 만한 결제 게이트웨이가 확립되고 SSL 암호화 기술이 등장함으로써 웹사이트에 신용카드 정보를 입력해서는 안 된다는 상식이 퍼졌다. 이로 인해 전자상거래가 확산되기 시작했다. 암호화폐 분야에서도 비슷한 동향이 나타나고 있다. 해킹은 문제가 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 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암호화폐의 초기에는 중앙화된 거래소가 암호화폐 교환 및 보관을 위한 인기 있는 해결책으로 등장했지만, 보안 결함으로 인해 Mt. Gox와 같은 주요 해킹 사태가 발생했다. 그러나 그 후로 중앙화된 거래소는 산업의 보다 확립된 부분이 되어 보안 역량을 향상시키고 해킹 사고가 적어졌다. 

탈중앙화 금융(DeFi) 2023년 범죄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대부분의 해킹 사건은 탈중앙화 금융 프로토콜과 관련되었다. DeFi 분야에서는 해킹 사건의 64%가 크로스체인 브리지를 표적으로 한 것으로 나타났다. 크로스체인 브리지는 사용자가 암호화폐를 한 블록체인에서 다른 블록체인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프로토콜이다. 탈중앙화 금융 분야는 Halborn과 같은 기업이 DeFi 코드 감사를 제공하여 취약점을 식별하고 수정하는 등 대응하고 있다. 

5. 암호화폐 기업이 고객의 암호화폐를 어떻게 사용하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은행들은 암호화폐 기업과 상호작용하는 것이 너무 위험하다?
너무 많은 기관들이 규정 준수 측면에서 암호화폐 산업을 고위험 단일체로 여기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 이 생태계는 굉장히 다양하다. 직접적인 시장 참여자, 인프라 및 데이터 제공업체, 게임 및 AI 플랫폼, 결제 처리업체, 혁신적인 방식으로 창조, 사회화 및 거래하는 완전히 새로운 조직 등이 있다. 그리고 블록체인의 고유한 투명성으로 인해 은행은 이러한 기업들의 암호화폐 거래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극단적인 수준의 사기 활동이 있었던 2019년을 제외하고는 2018년 이후 거래소로 유입된 불법 주소로부터의 송금은 모든 가치의 1% 미만이었다. 은행이 암호화폐로 자신감 있게 진입하기 위해서는 리스크 허용 수준과 규정 준수 절차를 수립해야 한다. 그리고 소매 은행의 경우, 리스크 관점에서 조정된 암호화폐 기업들과 고객들이 거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은행이 정확하게 현황을 평가하는 것이 예전에는 도전적인 과제였지만, Kryptos와 같은 도구들은 깊이 있는 체인 지표를 제공하여 은행이 암호화폐 생태계로의 노출을 안전하게 확대할 수 있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암호화폐 기업에게 IPO나 합병 및 인수에 대한 자문을 제공하거나 외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 등이 있다.
 

6. 모든 암호화폐는 비트코인이다?
비트코인은 첫 번째 형태의 암호화폐이며 시가 총액 기준으로 가장 큰 암호화폐다. 그러나 이후 수천 개의 다른 암호화폐가 수백 개의 다양한 블록체인에 진입했다. CoinMarketCap에 따르면, 이 보고서 기준으로 24,000개 이상의 암호화폐가 존재하며, 600개 이상의 거래소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암호화폐의 시가 총액은 1조 달러를 초과한다.

7. 암호화폐는 모두 사기일 뿐이다?
여러 해 동안 로맨스 사기부터 펌프 앤 덤프 토큰 판매까지 다양한 형태의 사기로 인해 암호화폐를 잃는 피해자들에 대한 실망스러운 이야기가 들려왔다. 이러한 사기에 대한 주목으로, 생태계에 대한 최소한의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암호화폐를 믿을 수 없다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데이터는 사기가 전체 암호화폐 활동의 아주 작은 부분을 차지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2022년에는 주류 서비스가 8.1조 달러 가치의 암호화폐를 받았으며, 암호화폐 사기자들의 체인 상 총 수익은 그 해에 60억 달러에 불과하다.

8. 암호화폐는 익명이며 추적이 불가능하다?
들어보았을 수 있는 내용과는 달리, 비트코인은 익명이 되도록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비트코인 백서는 잠재적인 개인정보 보호를 은행 거래와 대조하면서 암호화폐의 추적성에 대한 비전을 제시했다. 암호화폐 거래는 항상 유사익명성(pseudonymous)이었으며, 정적으로 공개적으로 확인 가능한 주소에 연결되어 있으며,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익명성을 가지고 있지 않다. KYC(고객 신원 확인) 의무의 확대로 인해 암호화폐 기업을 통한 피아트 화폐에서 암호화폐로의 변환과 같은 다른 거래도 익명이 아니다.

익명이라고 할 수 있는 것과는 달리, 블록체인은 모든 거래가 공개 장부에 기록되는 가장 투명하고 민주적인 금융 시스템을 세상에 선보였다. 그러나 활동을 효과적으로 모니터링하거나 범죄자를 추적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도구가 필요하며, 그것이 바로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의 역할이다. 암호화폐 기업, 금융 기관 및 법 집행 기관들은 이러한 도구를 사용하여 규정 준수를 유지하고 위험을 완화하며 도난 또는 불법 자금을 추적하여 회수하고 있다.
 

9. 누구나 새로운 암호화폐를 만들 수 있으므로 가치가 없다?
대부분의 암호화폐에서는 새로운 토큰을 만드는 작업이 블록체인의 합의 메커니즘에 리소스를 투입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는 네트워크 참여자가 새로운 거래를 인증하고 장부에 추가하여 모든 참여자에게 단일하고 공유되는 블록체인을 유지하는 과정이다. 가장 일반적인 합의 메커니즘은 작업 증명(Proof-of-Work, PoW)과 지분 증명(Proof-of-Stake, PoS)이다. 구체적인 합의 메커니즘에 관계없이 채굴과 지분은 충분한 시간, 리소스 및 전문 지식이 필요하므로 아무나 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부정확하다. 채굴과 지분 외에도 이더리움, BNB 체인, 솔라나 등 스마트 계약을 지원하는 다양한 블록체인 위에 새로운 토큰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이는 기존 암호화폐의 가치를 본질적으로 하락시키는 것은 아니다. 2009년 비트코인이 출시된 이후로 수천 개의 다른 암호화폐가 출시되었고, 비트코인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상승했으며, 그 가격 변동은 다른 암호화폐의 등장과 관련이 없어 보인다. 새로운 암호화폐는 기존의 시장 요구를 충족시킬 경우 주목받을 수 있지만, 이는 기존 암호화폐의 비용을 치르는 것은 아니다.

10. 암호화폐는 현실에서 사용할 가치가 없다?
암호화폐에는 특히 신흥 시장에서 여러 가지 실제 세계적인 용도가 있으며, 그 중 하나는 송금이다. 체이널리시스의 2022년 암호화폐 지리에 관한 보고서에서는 국제 송금이 암호화폐를 통해 점차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그 이유로 송금 속도가 증가하고 비용이 감소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암호화폐는 또한 자선 기부를 가능하게 한다. 예를 들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한 후 1년 동안 암호화폐 사용자들이 전쟁터인 우크라이나에 약 5,600만 달러 상당의 암호화폐를 기부했다. 2023년 2월에는 터키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 피해자들에게 구호를 제공하는 데 암호화폐 기부가 중요한 역할을 한 바 있으며, 이후 며칠 동안 사용자들이 약 600만 달러를 송금했다.

게다가, 금융 불안정 시기에는 암호화폐가 대안 자산 저장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이에 대한 좋은 사례인 베네수엘라를 비롯하여 아르헨티나, 나이지리아, 케냐와 같은 다른 나라에서도 통화 불안정 시기에 더 많은 비트코인을 확보하려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소매 구매는 아직 다른 사용 사례들보다는 그렇게 흔하지는 않지만, 점차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암호화폐 사용 사례다. PYMNTS가 수행한 조사에 따르면, 연간 온라인 매출이 적어도 2억 5천만 달러 이상인 상인 중 46%가 암호화폐를 결제 수단으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한다. 미국 소매 기업 고위 임직원 2,000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델로이트(Deloitte)의 2021년 '암호화폐에 대비하는 상인들' 조사에서는 상인들 중 75% 이상이 다음 2년 안에 스테이블코인과 암호화폐 결제를 받아들일 계획이 있다고 밝혔다.

11. 비트코인은 분실되면 대체할 수 없다?
개인 지갑에 저장된 비트코인에 접근하기 위해서는 사용자는 개인 키를 추적해야 한다. 개인 키는 비트코인에 접근할 수 있는 비밀번호와 비슷한 긴 영숫자 문자열이다. 개인 키로 사용자의 공개 키 또는 주소에 저장된 비트코인에 접근할 수 있다. 다만, '비밀번호 재설정' 옵션이 없다는 점이 다르다. 개인 키를 분실했다면 분실된 것으로 간주된다. 일부 개인 지갑은 더 쉽게 기억할 수 있는 시드 문구와 같은 대안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이러한 옵션들이 항상 보급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비트코인은 장기 투자를 위해 보유되기 때문에 얼마나 많은 비트코인이 분실되었는지 정확하게 평가하는 것은 어렵다. 비트코인이 현재의 주소에서 5년 이상 이동하지 않았다면 분실된 것으로 간주되며, 약 20%의 비트코인이 이러한 범주에 속한다. 그러나 분실된 비트코인은 소유자에게는 실망스러울 수 있지만, 생태계에는 나쁜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사토시 나카모토는 "분실된 코인은 모두의 코인 가치를 약간 더 높여준다. 그것을 모두에게 기부한 것으로 생각하라"라고 말했다. 비트코인은 한정적이며 분실된 코인은 공급량을 감소시키기 때문에 모든 다른 코인의 가치를 높인다.

또한 비트코인(또는 다른 암호화폐) 분실을 방지하기 위한 검증된 방법들이 있다. 경험 부족한 투자자나 암호화폐 보유량이 적은 사람들에게는 자산을 대신해서 안전하게 보호해주는 보관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좋은 시작점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지갑 접근권한을 잃었을 때 회수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한다.
 

12. CBDC는 기존의 암호화폐를 퇴출시킬 것이다?
전 세계의 많은 중앙은행들은 결제 시스템의 향상과 접근성 확대를 위한 수단으로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의 잠재력을 탐구하고 있다. 대부분의 CBDC 프로젝트는 아직 실험 단계에 있지만, 어떤 사람들은 암호화폐의 편의성과 중앙은행의 완전한 신뢰와 지원을 결합한 통화가 암호화폐를 불필요하게 만들 수 있다고 추측하고 있다. 하지만 CBDC와 암호화폐는 서로 대체품이 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여러 통화와 결제 시스템이 공존하는 것처럼, 미래에는 암호화폐와 CBDC가 공존할 수 있다. 가장 중요한 점은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는 일부 가치 지속과 관련된 도전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되었지만, 현재 그 목적과 잠재력은 금융의 효율화를 넘어서고 있다.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의 사용 사례는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으며, 웹3라는 미래의 분야에서도 확장되고 있다.

13. 암호화폐는 유행이다?
사토시 나카모토의 비트코인 백서 이후 15년이 지난 지금, 디지털 통화는 단일 디지털 자산의 개념에서 글로벌 시가총액 1.18조 달러를 가진 번영하는 생태계로 발전했다. 게다가 정부들은 현재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한 중앙은행 디지털 통화(CBDC)를 구현하거나 그 실행 가능성을 조사하며, 기존 암호화폐에 대한 규제적 명확성을 제공하고 있다. 대서양 의회가 연구한 45개국 중 3분의 4가 암호화폐를 위한 규제 프레임워크에 대한 상당한 변화를 진행 중이다. 2022년에는 테라·루나 붕괴 및 FTX 사건 등 파장을 일으킨 사건으로 인해 암호화폐 시가 총액과 사용량이 저하되었지만, 거래량은 여전히 2019년과 2020년보다 훨씬 높으며, 거래 수의 총합은 이전보다 더 많다. 다시 말해, 거래 가치는 높지 않더라도 암호화폐 사용은 여전히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14. 암호화폐에 투자하는 것은 도박이다?
확실한 것은 현재 우리가 보는 암호화폐 사용의 일부는 투기로 인해 이뤄지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를 전부 도박으로 규정하는 것은 현재 사회적으로 이익이 있는 다른 사용 사례들의 존재를 부인하는 것이다. 특히 신흥 시장에서 볼 수 있는 사례들은 △통화 가치 하락의 영향으로부터의 보호 △지불 체계가 비효율적인 일상 거래에 사용 △송금 및 국제 구매와 같은 더 빠르고 저렴한 국경을 넘는 거래 등이 있다. 예를 들어, 크고 성장하고 있는 송금 시장을 가진 라틴 아메리카는 분석 결과, 해당 지역의 사용자들에게 암호화폐를 통한 1,000달러 미만의 송금 지불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암호화폐는 도박'이라는 오해는 미래의 혁신의 문을 닫는다. 이미 DeFi는 스마트 계약을 통해 더 빠르고 간단한 형태의 대출을 가능하게 한 것을 보여주었다. 비록 오늘날 대부분의 대출은 다른 암호자산을 얻기 위해 사용되지만, 현실적인 주택 대출과 같은 보다 전통적인 대출이 블록체인 상에서 이루어지고 현재의 절차에서 마찰이 제거된 미래를 상상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주로 NFT를 통해 디지털 아트 형태로 볼 수 있는 '자산의 토큰화' 또한 주류 자산 클래스의 시장을 단순화하고 개방하는 데 약속을 품고 있다.

15. 암호화폐는 변동성으로 인해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의 신뢰성이 결여된다?
많은 암호화폐는 전통 자산보다 변동성이 높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모든 경우에 대해 성립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지난 기간 동안 통화 변동성과 통화 가치 하락이 있을 때, 콜롬비아와 아르헨티나 시민들은 자신의 저축을 보존하기 위해 비트코인과 다른 암호화폐를 획득하는 방식으로 대응한 것을 볼 수 있었다. 게다가, 모든 암호화폐가 변동성을 가지는 것은 아니다. 안정화폐라고 알려진 암호화폐 클래스가 있다. 이러한 안정화폐는 주로 미국 달러와 같은 법정 화폐와 맞춰져 있으며, 실제 법정 화폐나 국채나 상업용 양도증권과 같은 단기 증권과 동일한 가치의 안정화폐 공급을 보증한다. Circle의 유에스디코인(USDC)과 테더(USDT)가 대표적 예시다. 이러한 안정화폐들도 인플레이션 어려움을 겪는 국가에서 저축 및 거래 도구로 활용되고 있다.

16. 환율 변동성으로 인해 가맹점이 암호화폐 가격을 설정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반대로, 많은 가맹점들은 변동성에 대해 걱정할 필요 없이 암호화폐로 가격을 설정하고 받아들일 수 있다. 안정화폐가 하나의 해결책이다. USDC와 USDT와 같은 주류 안정화폐를 받아들이는 가맹점들은 자산 가치의 변동으로부터 크게 피해받지 않는다. 하지만 몇몇 비즈니스는 혁신적인 가맹점 서비스 제공업체의 도움을 받아 더욱 변동성이 큰 암호화폐로 결제를 받을 수 있다. 이러한 결제 처리 업체는 거래가 완료되면 통화를 현금으로 즉시 변환하기 때문에 해당 암호화폐의 변동성에 노출되지 않는다. 좋은 예로 BitPay를 사용하는 가맹점은 도지코인이나 시바이누와 같이 비교적 낮은 인지도를 가진 암호화폐로도 결제를 받을 수 있으며, 결제 처리 업체를 통해 변동성에 노출되지 않고 즉시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다. 가맹점들은 지원하려는 각각의 암호화폐마다 가격을 설정할 필요가 없으며 법정 통화로 가격을 설정하고, 결제 처리 업체가 실시간으로 변환을 처리한다.

17. 암호화폐 원리는 너무 복잡해서 이해하기 어렵다?
첫째, 암호화폐를 구매하고 거래하는 것은 그것을 지원하는 기술을 이해하는 것을 요구하지 않는다. 결국, 대부분의 사람들은 SWIFT 시스템이 정확히 어떻게 작동하는지 알지 못하지만, 국제 은행 송금을 하더라도 이에 대해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게다가,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사용함으로써 초보 투자자들이 안전하고 안내된 경험을 통해 암호화폐를 쉽게 구매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되었다.

2022년 전 세계적인 암호화폐 수용에 대해 연구한 결과, 선진 시장에서 소비자들이 암호화폐를 받아들이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는 몇 가지 흥미로운 추세를 발견했다. 베트남과 필리핀과 같은 국가들이 선도하며, 신흥 시장에서는 대중적인 암호화폐 수용 수준이 높았다. 또한, 베트남과 필리핀은 은행계좌를 보유하지 않는 인구가 가장 많은 국가 중 하나다. 이러한 지역에서의 암호화폐 수용의 중요성은 디지털 통화가 금융을 민주화하고, 은행계좌가 없는 시장에 가치 교환의 대안적인 방법을 제공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소비자들에게 너무 복잡해서는 아니며, 많은 경우 소비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또는 유일한 선택지가 되어 기본적인 금융적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18. 암호화폐는 세금을 회피하는 사람들에게 편익을 제공한다?
암호화폐 거래에 대한 세금 면제는 별도로 존재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미국에서는 IRS가 디지털 자산을 소득세 목적으로 재산으로 다루고 있다. 이는 환전 가능한 암호화폐, 스테이블코인, NFT를 포함한다. 투자자는 암호화폐 거래를 세금 신고서에 기재해야 하며, 다양한 거래 유형이 과세 손익을 초래할 수 있다. 게다가 블록체인의 투명성과 불변성은 세금 이벤트를 유발할 수 있는 거래 활동을 숨기기 어렵게 만든다.

19. 암호화폐는 전통 금융과 통합될 수 없다?
암호화폐의 투명성은 전체 프로세스를 더 쉽게 만든다. 블록체인 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금융 기관은 공개 블록체인에 데이터가 기록되고 자금이 지갑과 서비스 간에 이동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를 종합함으로써 그들은 자사 고객에게 제공할 암호화폐 서비스를 결정할 수 있다. 2022년 10월, 미국 최고로 오래된 금융 기관인 BNY Mellon은 최초로 대규모 은행이 암호화폐의 예치 보관을 시작했다. BNY Mellon이 주최한 기관 자산 관리자, 자산 소유주 및 헤지 펀드 대상의 세계적인 조사에서 88%의 기관 투자자가 여전히 디지털 자산 채택 계획을 추진하고 있으며, 72%가 이러한 요구를 지원할 공급업체를 찾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JP 모건은 2020년 Onyx를 출시하여 금융 서비스 산업을 위해 가치, 정보 및 디지털 자산의 교환을 용이하게 하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는 플랫폼을 만들었다. 은행들이 암호화폐에 투자할 의향이 있는 경우 시장은 기회로 넘쳐나고 있다.

20. 블록체인은 확장이 불가능하다?
많은 블록체인은 확장성 문제에 직면해왔다. 이는 증가하는 사용량에 따라 효율적으로 거래를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과 같은 블록체인은 초당 다섯 건에서 일곱 건의 거래만 처리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어떤 블록체인이 혼잡해지면 거래가 느려지고 수수료가 증가한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있다. 비트코인의 경우, 개발자들은 라이트닝 네트워크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비트코인을 결제 채널에 잠금 상태로 두고 오프체인에서 많은 소액 거래를 수행한 다음 나중에 한 번에 초기에 잠금한 금액을 사용하여 전체 거래를 체인 상에서 처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이더리움과 기타 스마트 계약이 가능한 블록체인은 레이어 2 블록체인을 지원한다. 이는 주요 블록체인 위에 위치하여 자체적으로 거래를 처리한 다음 나중에 주요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방식이다. 또한 일부는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완전히 새로운 블록체인을 구축했는데, 이는 성공의 정도가 다를 수 있다. Solana, Algorand, Avalanche 등이 세 가지 인기 있는 예시다. 보다 일반적으로, 블록체인은 여전히 젊은 기술이다. 현재의 금융 시스템을 개선하고 현실 세계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믿는다면, 확장성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혁신가들을 유치하기 위한 동기가 있다는 것은 당연하다.

21. 은행들은 모든 비트코인의 출처를 확인해야 한다?
은행은 준법 위험을 평가하기 위해 서비스나 지갑의 출처를 추적하여 암호화폐의 비합법적인 출처에서 왔는지 확인해야 한다. 비합법 활동과 관련된 주소에 노출되는 것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비트코인이 처음 발행된 시점까지 추적할 필요는 거의 없다. 은행은 암호화폐를 최근에 받은 서비스까지 추적하면 된다. 왜냐하면 서비스를 통해 암호화폐를 추적하는 것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암호화폐가 거래소와 같은 서비스로 이동할 때, 해당 서비스 내에서 암호화폐의 동작을 블록체인에서 확인할 수 없다. 거래는 여전히 원장에 기록되지만, 서비스 내에서 자체적으로 필요에 따라 돈을 내부 주소 간에 이동시키며, 많은 사용자가 예치한 자금은 종종 혼합되어 있다. 예를 들어, ATM에서 20달러를 인출할 때, 일주일 전에 입금한 동일한 20달러 지폐를 받지 않을 것이다. 따라서 은행은 실제로 원하는 암호화폐의 모든 부분을 최종 출처까지 추적할 필요가 없다.

22. 암호화폐의 환경 영향을 완화할 방법이 없다?
암호화폐 채굴, 특히 비트코인 채굴이 환경에 상당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은 비밀이 아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대로, 모든 암호화폐는 동일한 방식으로 채굴되는 것이 아니다. 비트코인의 PoW 합의 메커니즘은 에너지를 많이 소비하는 반면, 이더리움과 같은 PoS 블록체인은 훨씬 더 적은 에너지를 필요로 한다. 비트코인 채굴과 관련된 높은 에너지 비용으로 인해 채굴자들은 저렴하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을 찾는 동기를 가지고 있다. 채굴 회사인 Marathon Digital은 최근 석탄으로 운영되던 시설을 풍력 발전과 같은 더 지속 가능한 에너지 옵션이 있는 시설로 이전했다. 다른 많은 채굴자들도 이와 같은 방향으로 전환하고 있다. 2022년 4분기에 비트코인 채굴 협의회는 "재생 가능한 에너지원이 비트코인 채굴에 사용된 전기의 58.9%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2021년 1분기에 추정된 36.8%에 비해 상당한 개선"이라고 추산했다.

폐기된 에너지를 활용하는 것은 암호화폐 채굴 작업에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또 다른 방법이다. 천연가스 연소로 인한 환경적 비용과 경제적 기회의 손실을 인식한 Giga Energy의 창업자들은 석유 시추 장비에 발전기를 설치하여 이 연소 가스를 전기로 변환한다. 그러한 전기는 석유 시추 현장에 배치된 배송용 컨테이너 내부에 설치된 비트코인 채굴 기기를 구동하는 데 사용된다. 이러한 솔루션은 에너지로 변환되지 않은 가스에 비해 약 63%의 CO2 등가 배출을 감소시킨다.

비트코인 채굴자들은 다른 방식으로도 에너지 전환을 촉진하고 있다. 채굴은 위치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기업은 전력이 저렴한 세계 어디에서나 운영할 수 있다. 시골 지역은 수력 발전소에 의존하며 종종 자기 지역에서 필요한 전력보다 많은 전력을 생산한다. 암호화폐 채굴자들은 이러한 지역에서 운영을 할 수 있고, 그들은 그러한 발전소가 소비되지 못할 여분의 전력을 사용할 수 있다. 일부 경우에는 비트코인 채굴이 수력발전 기업을 경기 침체로부터 보호할 수도 있다. 코스타리카의 한 수력발전소가 그 예다. 이 발전소는 대유행 중에 여분의 전력 공급이 있었기 때문에 코스타리카 정부가 30년간 전기를 구매하지 않게 되었다. 9개월 동안 정지한 후, 이 발전소는 생산한 여분의 에너지로 비트코인 채굴 작업을 시작했다.

어떤 기술의 가치를 공정하게 평가하기 위해서는 그 단점과 함께 제공하는 발전을 균형있게 고려해야 한다. 말하자면, 암호화폐는 현재까지 존재하는 어떤 금융 시스템보다 더 큰 투명성을 제공하며, 블록체인 기술은 혁신과 경제 기회를 전 세계적으로 가속화시킨다. 이러한 장점들은 반드시 고려되어야 한다.

23. 암호화폐가 법정화폐를 대체할 것이다?
체이널리시스에서는 블록체인이 정보 교환에 대한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가치 교환에 혁명을 일으킬 것이라고 믿고 있다. 그러나 법정화폐는 여전히 자리가 있을 것이다. 정부는 여전히 경제와 통화 공급에 어느 정도의 통제 권한을 필요로 한다. 법정화폐는 그들이 이를 위해 사용하는 주요 도구이다. 법정통화는 법정 지불수단으로 특별한 지위를 갖고 있다. 기업은 모든 공적이고 사적인 부채에 대해 법정화폐를 수용해야 하지만 암호화폐를 수용할 것인지는 선택할 수 있다. 이는 (CBDC를 제외하고서는) 아마도 곧 변하지 않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문화와 심리적인 요소를 고려해야 한다. 사람들은 수세기 동안 법정화폐를 사용해왔고, 그들 중 많은 사람들은 결코 그것을 포기할 것을 납득시킬 수 없을 것이다. 가장 열렬한 암호화폐 지지자라 할지라도 이러한 사람들이 금융 시스템에서 제외되어야 한다고 말하지는 않을 것이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