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인터뷰] 소타텍 "신뢰할 수 있는 기술 파트너로 인정받겠다"
상태바
[인터뷰] 소타텍 "신뢰할 수 있는 기술 파트너로 인정받겠다"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8.22 14: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타텍 타일러 루 CEO

[인터뷰 블록체인투데이]

◆대표님 소개부터 간단히 부탁드립니다. 
소타텍(SotaTek)의 공동 창업자이자 CEO 타일러 루(Tyler Luu)입니다. 베트남 국립 하노이 대학을 졸업하고 준연사로 선정됐으며 엔지니어링 능력을 인정받아 2011년 베트남 최고의 엔지니어링 학생 중 한 명으로서 권위있는 HONDA YES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학 시절에는 소타텍의 다른 공동 창업자이자 COO인 William과 함께 Google Summer of Code 프로그램에 선발되었습니다. 

NASA Ames 연구소에서 프로젝트에 참여했으며 졸업 이후, Tyler는 Prop Tech 분야로 진출하고 스타트업을 설립했습니다. 이 벤처는 아쉽게도 3년 후 문을 닫았지만, 창업 경험은 귀중한 교훈을 선사했습니다. IT 서비스/아웃소싱 분야의 상당한 잠재력을 인식하고, 숙련된 IT 전문가의 부족을 해결하고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솔루션을 만들 수 있음을 깨달았습니다. 2015년 8월, 다른 5명의 동료와 베트남 IT 아웃소싱 산업에 혁신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는 능력에 대한 강한 믿음을 바탕으로 SotaTek을 설립하기로 결정했습니다. 

SotaTek은 Fintech와 E-commerce와 같은 전통적인 분야도 다루지만, Tyler와 창업 팀은 SotaTek 브랜드를 국제 시장에서 확고한 위치에 올리기 위하여 블록체인 기술에 전략적인 초점을 맞추었습니다. Tyler의 단호한 리더십 아래, SotaTek은 7년 넘게 놀라운 성과를 이뤄냈습니다. 회사는 1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베트남 최고의 아웃소싱 기업 중 하나로 꼽히며 아시아 최고의 블록체인 컨설팅 및 개발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저는 블록체인과 Web3 기술의 미래에 대한 깊은 신뢰를 가지고 있으며, SotaTek의 블록체인 시장에서의 저력을 유지하기 위해 헌신하고 있습니다. 동시에 전기 차량과 친환경 에너지와 같은 지속 가능한 개발 분야를 탐색하여 회사의 계속적인 성장과 변화하는 기술적 환경에 기여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소타텍에 대하여 소개 바랍니다.
SotaTek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비즈니스 성공을 이끄는 첨단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주요업체입니다. 블록체인, 웹/앱 개발,  AI 및 기계 학습, ERP 솔루션 등을 포함한 지속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1,000명 이상의 재능 있는 IT 컨설턴트 및 개발자로 구성된 인력을 구축했습니다. 8년의 성장과정에서 저희는 금융, 건강 관리, 소매, 부동산, 교육,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산업에서 25개 이상의 국가의 고객에게 개발과정의 전 주기에서  IT 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제공하였습니다. 베트남 하노이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미국, 일본, 호주에도 대표 사무실을 운영하여 미주, 유럽, 영국, ANZ 및 아시아를 주요 시장으로 고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소타텍이 베트남에서 가장 큰 아웃소싱 회사로 성장하게 된 주요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SotaTek이 베트남에서 최대의 아웃소싱 기업으로 성장을 이루어낼 수 있었던 주요 원인은 핵심 영역에서의 탁월한 업적에 있습니다. 먼저, 우리는 고객의 예산과 요구사항에 맞게 IT 솔루션을 맞춤화하여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합니다. 또한, 최첨단 기술 활용에 대한 노력이 우리의 경험 있는 개발자들과 전문개발 센터를 통해 분명히 나타납니다. 더욱이, 우리의 후속관리 서비스는 저희를 다른 기업과 구분 짓는 요소입니다. 프로젝트 완료 이후에도 고객에게 지속적인 지원을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을 보장합니다. 이러한 요인들이 SotaTek의 성장에 크게 기여하고 베트남에서 최고의 아웃소싱 선택으로 자리잡을 수 있게 하였습니다.

◆소타텍이 주로 집중하고 있는 블록체인 개발 분야에서의 경쟁력은 어떻게 나타나나요?
SotaTek의 블록체인 개발 분야에서의 경쟁력은 여러 가지 핵심 요소에서 나옵니다. 저희는 2016년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이 대중에게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았던 시기에서부터 이 분야로 진출하여 광범위한 경험과 전문 지식을 축적할 수 있었습니다. 이 초기의 선택은 SotaTek을 블록체인 분야에서의 개척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했습니다.

뿐만 아니라, APAC에서 가장 큰 블록체인 기업으로서 저희는 Defi 앱, GamFi, Launchpad 등의 주목할 만한 프로젝트에 참여함으로써 신뢰할 수 있는 IT 파트너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저희의 성과는 광범위하게 인정받는 서비스의 개발에 기여한 것에서 나타납니다. 또한, 결과물을 신속하게 제공하는 저희의 실력도 중요한 경쟁력의 요소입니다. 저희는 명확하고 체계적인 프로세스를 구현하기 위해 오프쇼어(해외개발), 온사이트 및 하이브리드 모델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개발 시간을 최적화하여 품질을 타협하지 않고 빠른 제공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는 빠르게 진화하는 블록체인 분야에서 깊은 지식과 전문성을 갖춘 블록체인 전문가로 구성된 높은 기술력의 인력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들의 능력과 최신 기술 동향에 대한 관심은 우리를 블록체인 기술의 선두에 서게 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소타텍의 주요 사업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SotaTek은 소프트웨어 개발, 블록체인 솔루션, 웹/앱 개발,  AI 및 기계 학습 구현, ERP 시스템, 클라우드 이전 서비스 등 포괄적인 IT 서비스를 제공하여 전 세계에서 다양한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블록체인과 웹3 개발 진취적 참여는 저희의 프로젝트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첨단기술에 집중하여 얻은 전문성을 통해 저희는 이러한 분야에서의 선도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글로벌 고객들의 변화하는 요구에도 부응하고 있습니다.

◆소타텍의 전 세계적인 성공 사례 중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무엇인가요?
SotaTek의 성공 사례를 돌아보면, 저에게 가장 인상적인 기간은 2021년과 2022년입니다. 이 기간 동안 SotaTek은 블록체인 분야에서 성과를 거두었으며, 한국과 베트남의 교육부와 함께 중요한 프로젝트에서도 협력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특히, 2021년에는 블록체인 기술 붐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 베트남 교육부와 함께하는 프로젝트에서 Tomochain과 파트너십을 맺을 기회를 가졌습니다. 저희는 국가 자격증 및 증명서를 안전하게 기록하고 보호하기 위한 "국립 자격증 보관 시스템"의 계획, 개발 및 배포에 책임을 지게 되었습니다. 이 혁신적인 프로젝트는 1백 50만 개의 졸업증명서와 증명서를 안전하게 기록하고 접근 가능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서 SotaTek의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전문성과 대규모 프로젝트를 실행하는 능력을 보여주었습니다. 국가 자격증 보관 시스템 프로젝트의 성공은 저희가 가진 첨단 기술을 실용적인 서비스에 활용할 수 있다는 대표적 사례가 되었습니다. 

◆한국에서의 주요 성공 사례는 무엇인가요? 그 사례가 회사에 어떤 영향을 미쳤나요?
한국의 규모있는 기업들과 협력하여, 주요한 성공 사례를 거두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저희 회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국에서의 주요 성공 사례 중 일부를 소개합니다:

◇위상 (요기요) 및 Megazone Cloud와의 성공적인 협업: 
저희는 한국의 유니콘 기업들과 장기간에 걸친 대규모 프로젝트에서 성공적인 협업을 이루어냈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는 한국 시장에서의 기술적 역량과 전문성을 선보일 수 있었고, 소타텍에 대한 신뢰와 신용을 높이며 한국에서의 평판을 향상시켰습니다. 이러한 성공 사례를 통해 저희 회사는 다음과 같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 신뢰와 신용의 증가: 우리의 성공 사례는 한국 시장에서의 신뢰성과 신뢰도를 향상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우리가 결과를 제공하고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였습니다.

- 기술적 역량의 선보임: 한국에서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우리는 높은 수준의 기술적 전문성과 능력을 입증하였습니다.

- 평판의 향상과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 우리의 성공 사례는 한국 시장에서의 평판을 높여 새로운 프로젝트와 파트너십의 문을 열었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성공 사례는 우리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우리는 한국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미래에 더 많은 성공 사례를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소타텍의 일반적인 프로젝트 작업 흐름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요?
최신 개발 방법론과 기술을 사용하여 SLDC에 따라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해 구조화된 프로젝트 진행 흐름을 사용합니다.

- 계획: 고객의 요구 사항과 정보를 취합하고, IT 컨설팅을 포함하여 고객의 상황에 따라 프로젝트 계획을 수립합니다.
- 설계: 요구사항명세를 기반으로 프로젝트 문서를 준비하여 향후 개발단계에 도움이 되도록 합니다.
- 정의: 전체 시스템 아키텍처와 기술 스택을 정의합니다.
- 구축: 전문가 팀이 선택한 프로그래밍 언어, 기술 및 방법론을 사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구축합니다.
- 테스트: 소프트웨어의 품질을 평가하고 결함 검출·수정합니다.
- 배포: 최종 소프트웨어 결과물을 출시하고 배포를 확인합니다.
- 유지보수: 프로젝트 범위와 사양에 따라 지속적인 유지보수를 보장하기 위해 계약에 따라 수행합니다.

◆베트남의 프로그램 아웃소싱 업계는 현재 어떤 상황인가요? 그리고 소타텍이 이 업계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나요?
베트남은 프로그램 아웃소싱 산업에서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최근 몇 년간 큰 성장을 경험하였습니다. 2021년 GSLI에 따르면 베트남은 IT 아웃소싱 국가 순위에서 6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의 개발 아웃소싱 비용은 미국 서비스의 90% 이상이 저렴합니다. 중국과 비교했을 때는 50%, 인도와 비교했을 때는 30%의 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베트남의 아웃소싱 산업은 젊고 역동적인 노동 인력, 경쟁력 있는 노동 비용, 개선된 인프라 및 유리한 정부 정책 등의 요인에 의해 주도되고 있습니다. 수많은 다국적 기업과 조직들이 소프트웨어 개발 및 IT 서비스를 베트남에서 아웃소싱하고 있습니다. 이 나라는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와 기술에 능숙한 IT 전문가들이 많이 있는 커다란 인력 풀을 보유하고 있습니다(70,000명 이상의 대학 IT 교육 수강생). 호치민시와 하노이 같은 주요 도시는 많은 IT 기업과 서비스 제공자들이 모여있는 아웃소싱 활동의 중심지가 되었습니다. SotaTek은 최고의 IT 아웃소싱 기업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는 2021-2022년 Sao Khue에서 5성급 소프트웨어 개발 기업으로 선정된 것과 같은 베트남 국내외적인 명예와 인증으로 입증되었으며, Clutch, GoodFirms 같은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에서 인정을 받았고 또한 잘 알려진 국제 및 국내 온라인 신문에 소개되고 있습니다.

◆한국 지사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고 있나요? 그리고 한국 지사의 규모와 중요성은 어떻게 평가하나요?
한국과 협력하는 베트남의 IT 기업으로서, 우리의 한국 지사는 전체적인 운영과 비즈니스 전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저희가 한국 지사의 규모와 중요성을 평가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시장 진출: 한국 지사는 한국 시장에 효과적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국 고객들의 독특한 요구 사항과 선호도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습니다. 한국지사는 강력한 기업 간 연결망을 구축하고 관계를 형성하여 신뢰와 신용을 도모합니다. 또한 피드백을 적극 수렴하고 기대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여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형성합니다.

- 지원 및 협력: 한국 고객들에게 저희의 서비스와 솔루션을 소개하고 이들의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지원합니다. 기술과 지식을 공유하고 프로젝트의 요구 사항에 맞추어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한국지사는 한국 고객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프로젝트의 성공을 보장하며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합니다.

- 규모와 중요성: 한국 지사의 규모는 회사의 규모와 동등하게 중요합니다. 한국은 SotaTek이 주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는 전략적인 시장이기 때문입니다. 중요한 성공 사례와 교류 프로젝트는 한국 지사의 중요성을 높여주고 회사의 성장과 발전에 기여합니다. 한국 지사의 역할은 SotaTek의 글로벌 확장 및 한국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핵심적입니다.

◆소타텍의 서비스 비용이 경쟁력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개발도상국인 베트남은 노동 비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능력있는 엔지니어와 개발자의 안정적인 공급을 할 수 있어 SotaTek이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게다가, SotaTek은 베트남 동(VND)화와 주요 국제 통화 간의 환율 이점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SotaTek이 운영 효율성과 프로세스 최적화에 초점을 맞추고 있어 비용을 줄이면서도 품질을 희생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효율적인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을 채택하고 현대적인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우리는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고품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사업 확장에 대한 소타텍의 전략은 무엇인가요?
SotaTek의 12번째 사무실은 한국 서울 금천구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사무실을 개설함으로써 SotaTek은 동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고 국내 고객 및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관계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경제규모를 가진 국가 중 하나인 한국은 글로벌 기업들에게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유망한 장소입니다. 특히 정보 기술 산업에 종사하는 기업들은 빠르게 성장하고 상당한 정부의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과 베트남 간의 양자간 경제 교류는 지난 수십 년 동안 크게 성장하였으며, 2022년 상반기에는 한국이 베트남의 두 번째로 큰 투자국이 되었으며 총 투자액은 38억 달러를 넘었습니다.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잠재력을 인식하고 베트남 파트너들과 협업을 원하고 있습니다.

국제 기술 개발 지도에서 다음 목적지로 한국을 선택한 SotaTek은 아시아 최고의 블록체인 기업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하고, 베트남의 기술과 잠재력있는 인력자원을 새로운 시장에 활용할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소타텍의 최종 목표나 비전은 무엇인가요?
저희의 비전은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성장과 발전을 이끄는 선도적인 기업이 되는 것입니다. 저희는 고객의 기대를 넘는 만족을 드리고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는 탁월한 IT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약속합니다.

궁극적으로, 저희의 최종 목표는 기술적 우수성, 고객 중심 접근 방식, 글로벌 네트워크, 사회적 책임감을 바탕으로 신뢰할 수 있는 기술 파트너로 인정받는 것입니다. 저희는 기술에 대한 열정과 서비스와 솔루션을 통해 세상에 의미 있는 변화를 일으키고자 하는 열망을 통해 움직이고 있습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