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두나무, 청소년 디지털 금융교육 ‘두니버스’ 2023년 상반기 성과 발표
상태바
두나무, 청소년 디지털 금융교육 ‘두니버스’ 2023년 상반기 성과 발표
  • 김재민 기자
  • 승인 2023.08.03 09: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두나무) 디지털 금융 교육 프로그램 '두니버스' 참여 학생들이 핀테크 앱을 직접 기획해보고 있다.

[블록체인투데이 김재민 기자]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대표 이석우)는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서울·경기·인천 중학교 4100여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진행한 디지털 금융교육 프로그램 ‘두니버스’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고 3일 밝혔다.

올 상반기 두니버스 교육 결과, 청소년들의 △디지털 금융 이해도 향상 △디지털 금융 및 기술 리터러시(Literacy, 문자 기록을 이해하는 능력) 강화 등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니버스’는 두나무(Dunamu)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두나무가 디지털 금융과 기술 분야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력을 증진하고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하고자 기획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발맞춰 블록체인, NFT(대체불가능토큰), 메타버스 등 4차 산업혁명 기술과 금융 기초상식 등을 교육 과정에 포함하고, 총 8회차 강의로 구성했다.

두니버스는 지난해 5월부터 본격 시작해 2022년 한 해 동안 경기도 내 취약지역 중학생 4800명을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한 바 있다. 참가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어 올해부터는 서울·경기·인천 지역 중학교 1학년 7000여명을 대상으로 확대 진행, 올 상반기에만 17개 중학교 총 4120명이 교육에 참가했다.

실제 두나무가 올 상반기 두니버스 참여자 43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진행한 결과, 참여자의 93.1%가 “교육을 통해 디지털 금융에 대한 이해가 향상됐다”며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두니버스 교육을 받기 전 10명 중 6명이 “디지털 금융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답변 했던 것과 비교하면 상당한 지식 함양 효과가 있음을 증명한다. 참가자들은 “두니버스 교육을 통해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과 저작권을 구별할 수 있게 됐다”, “블록체인과 비트코인의 차이를 설명할 수 있다”, “각종 미디어에서 디지털 금융 내용이 나올 때 흥미가 생긴다”고 응답하는 등 디지털 금융과 기술에 대한 리터러시가 향상됐다고 말했다.

교사들은 금융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인 청소년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소개하고 선제적인 교육을 실시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경기도 양주 고암중학교의 한 교사는 “청소년들을 위한 금융교육이 열악한 상황에서 빅데이터, 블록체인, 챗GPT 등 최신 기술과 금융이 결합된 일상 사례들을 소개해 학생들에게 선행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미래 직업 시장에서 학생들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발맞춘 교육”이라고 평가했다.

서울 영등포에 위치한 선유중학교 교사는 “디지털과 금융 모두 깊은 이해가 필요해 교사들이 직접 수업을 진행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며 두니버스 교육의 전문성을 강조했다. 두니버스 수업에는 다년간의 경제교육 노하우와 금융 강사 자격증을 겸비한 전문 강사진이 파견되고, 블록체인과 핀테크 산업을 선도하는 두나무 현직자들이 직무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자료 검수 과정에 직접 참여해 교육의 질을 높였다.

이 밖에도 “최근 SNS에서 쉽게 접하는 ‘대리 입금’ 등의 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청소년들이 금융 사고에 빠지지 않도록 금융 사기 방지 교육이 포함돼 유용했다”는 호평과 “디지털 금융 교육 활성화와 내실화를 위해 교사 대상 연수 과정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이석우 두나무 대표는 “디지털 금융 교육은 금융 사고 예방, 소득 양극화 등 다양한 사회 문제와 직결돼 청소년기부터 관심을 가져야하는 중요한 분야”라며 “올바른 금융 교육으로 청소년들이 건전한 금융 생활을 영위하는 경제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미래 인재 양성에 기여할 것” 이라고 말했다.

올해 하반기 두니버스 교육은 8월부터 12월까지 서울·경기·인천 지역 중학생 2712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두나무는 블록체인 및 핀테크 분야 선도기업으로서 사회 가치 창출과 청년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올해 4월 부채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년들의 신용 회복을 위해 ‘두나무 넥스트 드림’ 사업을 추진하고, 오는 8월 20일까지 ‘재무 컨설팅 및 생활비 지원’ 대상을 모집하고 있다. 자립준비청년이 다양한 진로를 꿈꾸고 사회에 안착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지원하는 ‘두나무 넥스트 잡’도 지난 5월부터 진행 중이다. 지난해 5월에는 고용 환경과 취업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청년들을 위해 ‘넥스트 스테퍼즈’ 희망기금을 조성, 금융 지원에서 소외된 취약 계층 청년들을 적극 도왔다. 같은 해 6월에는 교육 소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국장학재단과 체결한 ‘푸른등대 두나무 기부장학사업’의 일환으로 취약 계층 청년들에게 약 10억원 규모의 최신 디지털 기기를 전달하기도 했다.
 

디지털 금융 교육프로그램 '두니버스' 참여 학생들이 수업을 듣고 있는 모습


kjm@blockchaintoday.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