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업그레이드 앞둔 폴리곤, MATIC 대체할 새로운 토큰 POL 공개
상태바
업그레이드 앞둔 폴리곤, MATIC 대체할 새로운 토큰 POL 공개
  • 디지털뉴스팀
  • 승인 2023.07.14 11:2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폴리곤 2.0' 업그레이드를 앞둔 폴리곤이 새롭게 공개한 POL 토큰. (디스프레드 자료 제공)
'폴리곤 2.0' 업그레이드를 앞둔 폴리곤이 새롭게 공개한 POL 토큰. (디스프레드 자료 제공)

이더리움 레이어2 프로젝트 폴리곤이 2.0 업그레이드를 위해 자체 토큰을 MATIC에서 POL로 전환한다는 내용의 제안을 발표했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폴리곤 재단은 차세대 폴리곤 생태계에서 핵심으로 자리잡을 POL 토큰에 대한 백서를 14일 공개했다.

백서에 따르면, POL은 △생태계 보안 △무제한의 확장성 △생태계 지원 △이해상충 방지(No friction) △커뮤니티 소유권 등의 측면에서 강점을 지닌다.

제안이 통과된다면 앞으로 폴리곤 밸리데이터(검증인)들은 POL 토큰만으로 여러 폴리곤 네트워크에 검증인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된다. 폴리곤은 2.0 업그레이드를 통해 폴리곤 zkEVM, 폴리곤 PoS zkEVM, 폴리곤 슈퍼넷 등 여러 네트워크로 구성된다.

지금까지 밸리데이터들이 블록 검증에 대한 보상을 MATIC으로 받았다면 앞으로는 POL이 그 자리를 대신한다. 일부 폴리곤 네트워크는 더 많은 밸리데이터를 유치하기 위해 추가 보상으로 POL뿐 아니라 스테이블 코인 등을 지급할 수 있다.

다만, 모든 폴리곤 네트워크가 무조건 POL만을 수수료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폴리곤 재단은 폴리곤 2.0 업그레이드에 대한 제안이 통과된 후 수 개월 내로 MATIC에서 POL로의 스왑이 시작되며 완료까지 약 4년 정도 걸릴 것으로 전망한다.

이번 제안에서 폴리곤 재단은 '커뮤니티 트레저리'를 도입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커뮤니티 트레저리는 폴리곤 커뮤니티에서 합의한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통해 집행되며, 프로토콜 개발 및 연구, 생태계 그랜트, 채택에 대한 인센티브 등을 보장한다.

한편 폴리곤 공동창립자 미하일로 벨릭은 지난 20일(현지시각) 폴리곤 PoS 네트워크를 '폴리곤 PoS zkEVM'으로 업그레이드하자는 제안을 내놨다.

해당 네트워크는 영지식증명(zk) 기술 기반으로 설계되지만 다른 네트워크인 ‘폴리곤 zkEVM’처럼 롤업(Roll-up·트랜잭션을 배치(batch) 형태로 묶어 컨트랙트에 올리는 방식으로 트랜잭션 처리 시간을 단축시키는 확장 솔루션)을 활용하지는 않는다.

대신 밸리디움(Validium·영지식 증명을 통해 트랜잭션의 유효성을 검사하지만 데이터를 온체인에 저장하지 않는 솔루션)이 도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