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IMF, 금융 환경 재편 위해 '글로벌 암호화폐 플랫폼' 개발 추진
상태바
IMF, 금융 환경 재편 위해 '글로벌 암호화폐 플랫폼' 개발 추진
  • 한지혜 기자
  • 승인 2023.06.20 16: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한지혜 기자] 국제통화기금(IMF)이 금융 환경을 재편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글로벌 암호화폐 플랫폼을 개발 중이라고 19일(현지 시각) 유투데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프로젝트의 주요 목표는 금융 포용을 촉진하고 결제 시스템의 효율성을 높이며 국경 간 결제와 송금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CBDC)는 본질적으로 한 국가의 법정화폐를 디지털 형태로 구현한 것으로, 현재 금융 시스템에서 배제된 수많은 사람들에게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금융 서비스에 더 쉽게 접근하고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CBDC는 결제 시스템의 복원력을 강화하여 국경 간 거래에 더 빠르고 저렴한 대안을 제공할 수 있다.

그러나 IMF는 잠재적인 함정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러한 디지털 통화가 적절하게 설계되고 규제되지 않을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금융 안정성 위험, 데이터 프라이버시, 법적 문제 및 사이버 위협에 대한 우려를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국가별 계획이 분산되는 것을 피하고 전 세계적으로 상호 운용 가능한 시스템을 지향하는 것이 중요하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Kristalina Georgieva) IMF 총재는 최근 아프리카 중앙은행을 위한 컨퍼런스에서 "CBDC에 대한 공동의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hjh@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