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NFTGo] 2023년 NFT 시장 분석: 내부자 시선
상태바
[NFTGo] 2023년 NFT 시장 분석: 내부자 시선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23.06.13 10: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 NFTGo

◆주요 내용
◇2023년 1분기 NFT 거래량은 급격한 증가 후 감소세를 나타냈습니다. 원인은 Blur의 인센티브와 에어드롭이었습니다. NFT 보유자 수는 4월 19일 지난 12개월 내 최저 수치를 기록했으며 트레이더 수는 11,187명에 불과했습니다.

◇NFT 로열티 시장은 OpenSea가 지배해 왔지만 2월 중순 들어 Blur가 앞선 수치를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3월에도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습니다. Blur는 선택적 로열티와 제로 가스 요금으로 가격에 민감한 사용자를 표적으로 삼으면서 로열티 시장 점유율의 새로운 리더로 부상했습니다. Blur의 워시 트레이드 건수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실제 트레이더의 안정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2022년 말 약세장의 영향으로 1분기에는 블루칩의 수익성이 크게 감소했지만 일부 프로젝트는 여전히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BAYC가 판매자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성을 거두었으며 Azuki의 웨일은 100% 증가로 올해 가장 탄력적인 블루칩이 되었습니다. 웨일 거래는 계속해서 수익 변동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프로젝트의 부유한 보유자와 가난한 보유자 사이에는 엄청난 격차가 존재합니다.

◇고품질 NFT를 낮은 가격에 구매해 장기 보유하거나 틈새 프로젝트에서 NFT를 대량으로 발행해 높은 가격에 판매하거나 고빈도 거래를 위해 수익성 있는 NFT 카테고리를 파악하는 등 NFT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수익성 있는 NFT 트레이더는 크게 세 가지 카테고리로 나눌 수 있습니다.

◇지난 4개월 동안 비트코인 오디널스 시장은 거래량과 거래 건수 모두 증가세를 나타냈지만 그 거래량은 ETH 시장의 0.02%에 불과합니다. 오디널스 NFT의 느린 트랜잭션 속도, 높은 비용 및 제한된 적용 범위로 인해 이더리움 NFT는 여전히 적용 범위와 속도 면에서 이점이 있습니다.

◇NFTFi 대출 시장은 1분기에 다시 살아났으며 1월부터 3월까지 약 2,500만 달러의 대출이 이루어졌습니다. ParaSpace가 대출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으며 NFTFi는 NFT 대출 사용자 수를 주도했습니다.

◆시장 개요 
◇NFT 시장의 롤러코스터
2023년 1분기 NFT 거래량은 급격한 증가 후 감소세를 나타냈습니다. Blur의 인센티브와 에어드롭은 OpenSea와의 로열티 전쟁(보고서의 뒷부분에서 다룸)과 함께 NFT 거래량을 증가시켰습니다. 이러한 증가세는 2월 22일 74,550 ETH로 정점을 찍고 3월 이후 점차 감소했습니다.
 

2023 YTD 동안 NFT 시가총액총액 및 거래량 변동.(출처 NFTGo)
2023 YTD 동안 NFT 시가총액총액 및 거래량 변동.(출처 NFTGo)

NFTGo에 따르면 NFT 보유자 수는 4월 19일 지난 12개월 내 최저 수치를 기록했으며 트레이더 수는 11,187명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전체 보유자 수는 약 12.62% 증가해 4월 기준 약 430만 명에 이르렀습니다. 2월 초와 월말에 보유자 수가 급격히 증가했는데 이는 Blur와 Yuga Lab 생태계의 무료 수수료 정책에 대한 인기가 높아졌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2023년 연간 NFT 보유자 및 트레이더 동향 분석.(출처 NFTGo)
2023년 연간 NFT 보유자 및 트레이더 동향 분석.(출처 NFTGo)

최근 NFT 거래의 감소는 매도자보다 매수자가 더 적은 연간 추세가 동반되고 있으며 이는 시장 행동이 변화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2022년 5월부터 2023년 4월까지 NFT 보유자 및 거래자 동향 추적.(출처 NFTGo)
2022년 5월부터 2023년 4월까지 NFT 보유자 및 거래자 동향 추적.(출처 NFTGo)

시간이 지남에 따라 많은 블루칩 NFT 프로젝트의 하한가가 하락했으며 그 중에서도 Bored Ape Yacht Club의 하한가는 2022년 4월 최고치인 153.7 ETH에서 50 ETH로 2/3 하락했습니다.
​​​​​​​

Bored Ape Yacht Club NFT의 하한가.(출처  NFTGo)
Bored Ape Yacht Club NFT의 하한가.(출처 NFTGo)

그러나 현재 NFT 시장에서 목격되는 상황은 하락세가 아닌 두 번째 주요 사이클의 초기 단계로, 전체 암호화폐 시장보다 뒤쳐져 있습니다. 이더리움(ETH)과 NFT 시장 간의 평균 상관 계수는 0.76입니다. 이는 NFT 시장이 전통적인 암호화폐 시장만큼 변동성이 크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대부분의 경우 NFT 시장은 큰 변동성에 즉각적으로 반응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이더리움 가격이 하락했을 때 많은 블루칩 NFT의 달러 표시 가격은 상대적으로 적은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 차트는 이더리움 시가총액이 하락하더라도 NFT 시가총액이 즉시 따라가지 않고 보다 안정적이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NFT 시가총액 지수의 분산은 1.35E+09로 이더리움 시가총액 지수의 분산인 2.99E+10보다 훨씬 더 작습니다.
 

​​​​​​​NFT와 ETH의 시가총액 비교.(출처 CoinMarketCap, NFTGo)
NFT와 ETH의 시가총액 비교.(출처 CoinMarketCap, NFTGo)

지난 2년 동안 NFT 시가 총액과 NFT 보유자 수는 10배 증가했습니다. 이처럼 주목할 만한 성장에도 불구하고 NFT 시장은 전체 이더리움 시가총액의 약 1/10 수준으로 여전히 상대적으로 작은 규모입니다. 그러나 NFT 시장의 지속적인 확장은 향후 성장 및 채택에 대한 상당한 잠재력을 시사합니다.

2021년 말부터 2022년 초까지 NFT 시장은 역사적인 "NFT 강세장"으로 불렸습니다. 그러나 2022년 하반기 이후 시장은 전반적으로 냉각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NFT 시장의 커뮤니티 중심 특성을 감안할 때 새로운 개념과 트렌드 주제는 차세대 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NFT 거래를 지배하는 이더리움
이더리움은 2023년 현재 NFT 시장에서 가장 큰 레이어 1을 차지하고 있으며 솔라나, 폴리곤, BNB 체인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2023년 4월에만 이더리움의 NFT 거래량이 5억 1,400만 달러로 전체 시장 거래량의 약 70%를 차지했으며 솔라나 9,000만 달러(12%), 폴리곤(7%)을 이어 기타 플랫폼이 5% 미만의 거래량을 기록했습니다. 
 

2023년 4월 블록체인별 NFT 시장 점유율.(출처 CryptoSlam)
2023년 4월 블록체인별 NFT 시장 점유율.(출처 CryptoSlam)

이더리움은 2023년 연간 총 거래량의 50% 이상, 100만 건에서 200만 건에 이르는 월간 거래량으로 NFT 거래 건수에서 여전히 선두 자리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솔라나는 2022년 초 네트워크상의 불규칙한 거래, FTX 파산에 따른 영향과 같은 경미한 사고와 이더리움, 폴리곤, 그리고 Aptos와 같은 다른 신규 L1과의 치열한 경쟁 등으로 인해 2023년 초 부진한 실적을 나타냈으며 그 결과, 솔라나의 거래 역동성이 서서히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NFT 거래: 2023년 이더리움, 폴리곤, 솔라나.(출처 Dune Analytics)
NFT 거래: 2023년 이더리움, 폴리곤, 솔라나.(출처 Dune Analytics)

◇NFT 마켓플레이스와 워시 트레이드 현황
△시장에서 새롭게 사랑 받는 Blur
OpenSea는 2022년 12월까지 거래량 기준 1위 플랫폼이었습니다. 그러나 Blur가 출시 직후 거래량 급등과 함께 OpenSea를 능가했습니다.
 

​​​​​​​NFT 마켓플레이스 규모 비교(워시 트레이드 제외).(출처 NFTGo)
NFT 마켓플레이스 규모 비교(워시 트레이드 제외).(출처 NFTGo)

위에 제시된 차트는 2월 15일 에어드롭 이후 Blur의 거래량이 크게 증가했음을 보여줍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의 누적 거래량 데이터에 따르면 Blur가 OpenSea를 120% 능가했습니다. 그러나 OpenSea의 독립 거래자 수는 Blur의 약 590,000명보다 3배 정도 더 많습니다. 이는 Blur의 거래자 대다수가 거래 빈도가 많고 평균 거래 금액이 큰 전문가임을 시사합니다. 주소 수 측면에서 OpenSea는 12%만 증가했습니다.
 

​​​​​​​거래량 기준 2023년 마켓플레이스 순위.(출처 NFTGo)
거래량 기준 2023년 마켓플레이스 순위.(출처 NFTGo)

△예상치 못한 워시 트레이드
이 현상은 단순히 "에어드롭 인센티브"로 촉발된 단기적인 사용자 급증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Blur에서 워시 트레이드로 식별되는 거래가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이는 실제 거래자들이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례로 에어드롭 출시 후 Blur의 실제 거래 비율은 3월 평균 86%에서 4월 평균 93%로 증가했습니다. 다음 차트는 원래 거래량과 워시 트레이드가 정리된 후의 통계 간 비교 결과를 보여줍니다.
 

Blur의 거래량 비교(원래 거래량과 정리 후 거래량 비교).(출처 NFTGo)
Blur의 거래량 비교(원래 거래량과 정리 후 거래량 비교).(출처 NFTGo)
Blur에서의 실제 거래 비율.(출처 NFTGo)
Blur에서의 실제 거래 비율.(출처 NFTGo)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Blur와 OpenSea의 실제 거래 비율은 거의 비슷한 수준이며 이 두 마켓플레이스가 다른 마켓플레이스를 큰 차이로 앞질렀습니다. 이 두 마켓플레이스를 합하면 데이터와 소셜 인기도 측면에서 현재 시장을 지배하고 있습니다.
 

실제 거래율 기준 2023년 마켓플레이스 순위.(출처 NFTGo)
실제 거래율 기준 2023년 마켓플레이스 순위.(출처 NFTGo)

△Blur, 로열티 시장 점유율에서 OpenSea 추월
연구원 Hildobby에 따르면 로열티 측면에서 OpenSea가 오랫동안 가장 높은 순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2월 중순 이후 Blur의 로열티 수익이 OpenSea의 로열티 수익을 추월하여 같은 수준을 유지하면서 변화된 상황을 맞이했습니다. 3월에도 Blur와 OpenSea가 계속 로열티의 대부분을 차지했지만 3월 3일에는 Blur의 로열티가 170만 달러로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OpenSea의 로열티 수익은 2월 20일 150만 달러를 정점으로 2월 말 30만 달러의 최저 수준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Blur가 로열티 시장 점유율의 새로운 리더가 되었음을 보여줍니다. Blur가 승리한 주된 이유는 시장에서 가장 가격에 민감한 사용자를 표적으로 선택적 로열티 및 제로 가스 수수료 정책을 실시했기 때문입니다.
 

​​​​​​​로열티 수수료.(출처 Dune Analytics) 
로열티 수수료.(출처 Dune Analytics) 

- OpenSea와 Blur의 로열티 전쟁 참전에 따른 블루칩 로열티 규모 급증
지난 2월 중순 OpenSea와 Blur의 로열티 전쟁이 시작된 이후 Blur에서 BAYC, MAYC, Otherdeed, Azuki, CloneX 등의 블루칩 로열티 규모가 빠르게 증가했습니다. 많은 거래자들이 더 많은 Blur 에어드롭과 토큰을 받을 수 있는 포인트를 얻기 위해 이들 블루칩 입찰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블루칩의 로열티 지불 규모.(출처 Dune Analytics)
블루칩의 로열티 지불 규모.(출처 Dune Analytics)

△NFT 마켓플레이스의 낮은 수수료 경쟁
2월 중순 이후 주류 NFT 마켓플레이스의 전체 마켓플레이스 수수료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Blur의 낮은 수수료 경쟁에 대응하고 더 많은 사용자 유치로 시장 지위를 유지하기 위해 OpenSea는 한시적으로 마켓플레이스 수수료와 선택적 로열티를 면제한다고 발표했습니다. OpenSea 전체 거래 규모는 1월 $600,000가 넘는 최고 기록에서 3월 약 $50,000의 최저 수준으로 감소했습니다.
 

2023년 NFT 마켓플레이스 수수료.(출처 Dune Analytics) 
2023년 NFT 마켓플레이스 수수료.(출처 Dune Analytics) 


◆세부 동향과 유동성
◇NFT 프로젝트의 세부 동향
△NFT 하한가 대 비유동성 분석
지난 6개월 동안 비유동성 NFT 프로젝트의 약 70% 가 하한가 0를 기록했습니다. 최근 3개월 동안 비유동성 NFT 프로젝트 50%의 하한가는 0에서 0.5ETH 사이였습니다. 이는 저품질 컬렉션에 대한 시장 수요가 낮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비유동성 NFT 컬렉션 번호.(출처 NFTGo)
비유동성 NFT 컬렉션 번호.(출처 NFTGo)

비유동성 NFT의 약 69%의 하한가가 지난 6개월 내에 0 ETH로 떨어졌으며 이 비율이 3개월 기준으로는 48%, 7일 기준으로는 18%에 달했습니다. 이는 비유동성 NFT의 절반 이상이 수요가 없는 상태가 더 지속될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 0 ETH의 하한가를 기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프로젝트는 시가총액이 100-1000 ETH 범위 내에 있습니다.
 

​​​​​​​모든 NFT 프로젝트의 시가총액 및 가격 범위 분포.(출처 NFTGo)
모든 NFT 프로젝트의 시가총액 및 가격 범위 분포.(출처 NFTGo)

NFTGo의 데이터에 따르면 NFT 프로젝트의 절반 이상이 100 ~ 1000 ETH 규모의 시가총액을 보유하고 있습니다(2023년 4월 기준 $200,000 ~ $2,100,000). 이보다 낮은 0 ~ 100 ETH 범위의 프로젝트는 총 1550개이며 시가총액이 100,000 ETH가 넘는 프로젝트는 125개입니다.

△상위 1%의 NFT 프로젝트가 전체 시가총액의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프로젝트 분포로 분석해보면 상위 50개 프로젝트가 시장 전체 프로젝트 수의 1% 미만을 차지하지만 시가총액은 전체의 약 52%를 차지합니다. 이 데이터는 NFT 프로젝트와 시장 분포 비율이 80/20 법칙을 훨씬 초과한다는 것을 알려주며 이는 대규모 투자자와 일반 투자자의 분포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및 시가총액 비율.(출처 NFTGo)
프로젝트 및 시가총액 비율.(출처 NFTGo)
상위 10개 프로젝트와 프로젝트별 시가총액.(출처 NFTGo)
상위 10개 프로젝트와 프로젝트별 시가총액.(출처 NFTGo)

△대부분 NFT 프로젝트의 변곡점은 1K ETH 거래량입니다.
NFT 프로젝트의 거래량 범위를 밀도 분포로 분석한 결과 100 ~ 1,000 ETH 범위의 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습니다. 반면 가격 범위가 1,000 ETH보다 큰 프로젝트는 밀도 분포가 낮게 나타납니다. 이는 프로젝트의 거래량이 1,000 ETH에 도달하면 다른 프로젝트보다 견고성 측면에서 앞서고 특정 시장 점유율을 차지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거래량은 프로젝트의 강점을 가늠하는 주요 지표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거래량 분포 범위 비율.(출처 NFTGo)
거래량 분포 범위 비율.(출처 NFTGo)

이러한 임계값은 10K ETH 포인트에도 적용됩니다. 아래 차트는 각 거래량 범위의 프로젝트 수를 보여줍니다. 프로젝트의 7일 거래량이 10,000 ETH에 도달하면 해당 프로젝트는 NFT 시장 상위권에 있는 극소수의 프로젝트만 가능한 일명 '엘리트' 클럽에 진입하게 됩니다.
 

​​​​​​​프로젝트 거래량 분포.(출처 NFTGo)
프로젝트 거래량 분포.(출처 NFTGo)

거래량이 100,000 ETH를 초과하는 19개 NFT 프로젝트가 상위권에 해당하며 해당 프로젝트는 매일 NFT 시장 활동을 주도하는 주요 프로젝트이기도 합니다(아래 목록 참조).
 

상시 거래량이 100,000 ETH를 초과하는 프로젝트.(출처 NFTGo)
상시 거래량이 100,000 ETH를 초과하는 프로젝트.(출처 NFTGo)

△NFT 가격의 범위별 분포는 롱테일 패턴을 보여줍니다.
NFT 가격을 밀도에 따라 4개 범위로 나눈 결과, 각각 다음 차트와 같은 "롱테일 효과"를 확인했습니다.  
 

0.0 ETH ~ 0.1 ETH 가격 범위의 NTF 프로젝트 분포.(출처 NFTGo)
0.0 ETH ~ 0.1 ETH 가격 범위의 NTF 프로젝트 분포.(출처 NFTGo)
0.1 ETH ~ 1.0 ETH 가격 범위의 NFT 프로젝트 배포.(출처 NFTGo)
0.1 ETH ~ 1.0 ETH 가격 범위의 NFT 프로젝트 배포.(출처 NFTGo)
1.0 ETH ~ 10.0 ETH 가격 범위의 NTF 프로젝트 분포.(출처 NFTGo)
1.0 ETH ~ 10.0 ETH 가격 범위의 NTF 프로젝트 분포.(출처 NFTGo)
10.0 ETH ~ 100.0 ETH 가격 범위의 NTF 프로젝트 분포.(출처 NFTGo)
10.0 ETH ~ 100.0 ETH 가격 범위의 NTF 프로젝트 분포.(출처 NFTGo)

각 가격대의 앞 부분에 NFT 프로젝트가 집중된 이유는 두 가지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첫째, 대부분 프로젝트의 초기 발행 가격은 0 ~ 0.15 ETH 범위이고 이로 인해 데이터와 가격 범위 사이에 상관관계가 발생합니다. 게다가 많은 NFT 프로젝트는 물리적 자산이 부족하기 때문에 다른 프로젝트의 가격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어 프로젝트 사이에 유사한 데이터 집합이 생성됩니다. 둘째, 가격 범위마다 0.1 ETH, 1 ETH, 10 ETH 등과 같이 대략적인 가격을 나타내는 저항 값이 존재합니다. 일부 NFT는 가격이 이 값에 도달하면 저항을 받게 되고 그로 인해 가격대의 경계에 머물거나 다음 저항값으로 급격하게 하락합니다.

◇NFT 유동성 및 특성 분석
△시장 활동이 매수 및 매도 효율성에 미치는 영향
NFT 유동성은 NFT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매수, 매도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유동성이 부족한 NFT의 경우 빠른 판매를 위해서는 할인이 필요합니다. NFT 유동성은 시장의 열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거래량과 트레이더의 활동 추이를 계산하여 유동성 추이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 2022년 1월부터 4월까지 전반적인 시장 유동성이 가장 좋게 나타났으며 5월부터 크게 감소하기 시작하여 9월에 최저치를 기록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동성이 회복되기 시작한 것은 2023년 상반기부터였습니다.
 

유동성 추이.(출처 NFTGo)
유동성 추이.(출처 NFTGo)

△프로젝트 간 유동성 비교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중요한 요소는 차이가 큰 NFT 프로젝트의 유동성입니다. 일반적으로 상위권 NFT 프로젝트는 일정 수준의 유동성을 유지하고 변동이 적은 반면, 하위권 프로젝트의 유동성은 발행 후 점진적으로 감소하고 시장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음은 유동성 기준 상위 10개 NFT 프로젝트입니다. 대부분은 분할된 NFT와 Pass NFT입니다. 또한 특성이 없는 NFT의 유동성이 더 좋은 경향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유동성이 높은 프로젝트의 비교 차트.(출처 NFTGo)
유동성이 높은 프로젝트의 비교 차트.(출처 NFTGo)


◆주요 프로젝트와 이벤트 
◇NFT 프로젝트 동향 분석
△블루칩 NFT의 재편
주요 블루칩 프로젝트는 2022년 초부터 2023년 4월 25일까지 거의 1년 반 동안 어느 정도 수익성을 유지했습니다. 그러나 유감스럽게도 2022년 말에 이르러 NFT 약세 시장의 영향을 받아 각 프로젝트의 월별 수익이 감소했습니다. 블루칩 NFT 중 Bored Ape Yacht Club은 매도 시장에서 가장 높은 수익성을 나타냈습니다. 반면 Azuki는 2022년 초 월 약 60,000 ETH의 손실을 얻은 후 1년 동안 손익분기점을 맴돌고 있습니다. 플리퍼가 약 5,000 ETH의 월간 수익을 내기 시작한 것은 2023년에 이르러서였습니다.
 

​​​​​​​2022 - 2023년 블루칩 NFT 플립/손실 PNL.(출처 NFTGo)
2022 - 2023년 블루칩 NFT 플립/손실 PNL.(출처 NFTGo)

2023년 1분기에는 NFT 프로젝트의 대부분의 플리퍼가 수익을 올렸으며 2월에 최대 수익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예외는 있습니다. Azuki가 낮지만 안정적인 매출을 유지하고 있는 반면, Moonbirds는 지난 해 출시 직후 수익성 급락과 함께 올해 초부터는 적자를 내기 시작했습니다. 3월에는 BAYC와 Moonbirds 모두 수익성이 전월 대비 약 30~50% 크게 감소했습니다.  
 

​​​​​​​2023년 블루칩 NFT 플립/손실 PNL.(출처 NFTGo)
2023년 블루칩 NFT 플립/손실 PNL.(출처 NFTGo)

4월 24일과 1월 1일 사이의 블루칩 데이터 변화를 비교해 보면 대부분의 블루칩이 시가총액과 가격 모두 크게 하락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oonbirds의 경우 하한가가 65% 하락하고 시가총액은 3억 3,100만 달러에서 2억 7,700만 달러로 16% 급락하면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프로젝트 중 하나였습니다. Azuki가 하한가와 시가총액 측면에서 하락세를 피할 수 있었다는 점은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2023년 블루칩 NFT 데이터 변화.(출처 NFTGo)
2023년 블루칩 NFT 데이터 변화.(출처 NFTGo)

또한 보유자 변화는 블루칩 NFT의 추세에 대한 직관적인 변화를 반영합니다. 이 블루칩의 원래 보유자들이 자산을 다양한 수준으로 매각하면서 총 보유자 수가 감소했습니다. 그러나 대규모 투자자 수는 증가하여 현재 NFT는 대자본 소유자의 영향력이 더 커졌습니다. 
 

2023년 블루칩 NFT 보유자와 대규모 투자자.(출처 NFTGo)
2023년 블루칩 NFT 보유자와 대규모 투자자.(출처 NFTGo)

놀라운 사실은 Azuki의 대규모 투자자가 100% 증가했다는 다는것입니다. Azuki의 상위 10대 보유자 목록에서 알 수 있듯이 5인이 1월부터 4월까지 구매 기록이 있습니다. 따라서 Azuki를 올해 가장 탄력적인 블루칩 NFT 프로젝트라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Azuki의 상위 10대 대규모 투자자.(출처 NFTGo)
Azuki의 상위 10대 대규모 투자자.(출처 NFTGo)

이 데이터는 모두 시장의 블루칩 NFT가 1월부터 4월까지 상당한 매출을 기록했음을 보여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2023년 현재까지의 시장 상황은 일부 블루칩 보유자로 하여금 매도로 이익을 실현하도록 자극했습니다.

- 블루칩 보유자의 분포가 예전보다 집중적이며 대규모 투자자의 비중도 커지고 있다.

- 블루칩 가격은 일반적으로 최대 50%까지 하락한 반면, Azuki 는 이러한 추세의 영향을 받지 않았습니다.

△새로운 NFT의 지속적 수요 부족
다음 표에는 1월부터 4월까지 우수한 실적을 거둔 NFT가 나와 있습니다. 이 중 HV-MTL, Otherdeed Expanded, Otherside Vessels은 모두 Yuga Labs 파생상품 시리즈에 속하는 NFT입니다. 이들 NFT는 가격이 안정화되고 변동성도 줄어들고 있습니다. 게다가 DeGods는 이더리움으로 이전한 이후 현재 더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3년 신규 NFT 프로젝트 데이터.(출처 NFTGo)
2023년 신규 NFT 프로젝트 데이터.(출처 NFTGo)

나머지 NFT 프로젝트는 초기 양호한 성과 데이터에도 불구하고 아직 일반적인 추세를 깨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한 예로 블루칩 보유자의 21.2%에 해당하고 초기 단계에서 좋은 성과를 보인 Checks - VV는 거래량이 97%나 크게 감소했습니다. HV-MTL은 거래량이 충분하지 않았고 Opepen Edition은 거래량이 주간 최고치인 25,000달러에 도달한 후 폭락했으며 Nakamigos 역시 4월 초에 호황을 누린 후 곧 하락했습니다.
 

​​​​​​​2023년 신규 NFT 프로젝트 주간 거래량.(출처 NFTGo)
2023년 신규 NFT 프로젝트 주간 거래량.(출처 NFTGo)

거래량 기준 상위 Solana 컬렉션 중 하나였던 DeGods는 Solana에서 이더리움으로 마이그레이션한 후 단 8일 만에 하한가가 130% 급등했습니다. 지난 30일 동안 DeGods는 8~10 ETH 범위 내에서 꾸준히 맴돌다가 4월 마지막 주에 약 7.5 ETH로 소폭 하락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기간은 물론 처음부터 이 NFT를 한 번도 놓치 않은 보유자가 94% 이상입니다. 
 

DeGods의 하한가 추이.(출처 NFTGo)
DeGods의 하한가 추이.(출처 NFTGo)

△2023년 최고가 NFT 목록

◇2023년 현재 주요 이벤트
△BTC 오디널스의 높은 성장 가능성
비트코인 오디널스는 비트코인의 최소 단위인 사토시로 비트코인 블록체인에 새겨지는 비트코인의 NFT 버전입니다. 그러나 비트코인 오디널스는 느린 트랜잭션 속도, 높은 비용 및 제한된 적용 범위라는 문제를 수반합니다. 반면,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하는 ETH NFT는 스마트 계약과 함께 더 빠른 속도와 낮은 비용, 더 넓은 적용 범위를 지원합니다. 비트코인에서 NFT를 생성하는 것은 이더리움보다 복잡하지만 Lightning Network, RSK와 같은 레이어 2 프로토콜을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3월 6일 Yuga Labs의 TwelveFold Bitcoin NFT 경매는 비트코인 NFT의 가격을 최고가로 끌어올렸습니다. 컬렉션은 총 300개의 NFT로 구성되며 최저 입찰가는 2.25 BTC, 최고 입찰가는 7.11 BTC로 판매되었습니다. 시장에서 가장 인기 있는 블루칩 프로젝트인 Bored Ape NFT의 현재 하한가는 61.59 ETH이며 이는 3.95 BTC에 해당합니다.
 

현재 BTC 오디널스 시장은 거래량과 수량이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NFT의 총 발행 수는 4개월 만에 119만 개에 도달했으며 거래량도 2천만 달러에 달했습니다.
 

오디널스 NFT 발행 규모.(출처 Dune Analytics)
오디널스 NFT 발행 규모.(출처 Dune Analytics)

그러나 거래량은 ETH 시장의 0.02%에 불과하며, 스마트 계약 처리와 함께 거래 속도가 더 빠른 이더리움의 강점에서 이 큰 격차의 주된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ETH NFT에는 게임, 예술, 부동산과 같은 보다 다양한 응용 시나리오가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은 ETH NFT를 현재 NFT 시장의 주류로 만드는 데 기여합니다.

△OpenSea Pro로 이름을 바꾼 Gem.xyz, 새로운 "Gemesis" NFT 출시
Gem V2가 OpenSea Pro로 이름을 바꾸면서 2023년 3월 31일 이전 Gem.xyz 사용자는 "Gemesis" NFT 에어드롭을 받게 됩니다. 사용자는 5월 4일 이전까지 NFT를 무료로 청구할 수 있으며 Gemesis의 하한가는 일반적으로 0.0 ETH에서 0.05 ETH 사이입니다.
 

Gemesis 가격과 판매(출처 NFTGo)
Gemesis 가격과 판매.(출처 NFTGo)

Mint Trends가 제공한 데이터에 따르면, Gemesis NFT는 발행 후 이틀 만에 거래량이 급격히 증가했지만 보유 시간과 구매 금액에서 상당한 양극화를 보였습니다. 플레이어의 약 50%가 구매 후 자산을 계속 보유하고 있으며 이들의 자산 가치는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자산의 나머지 50%는 구매 후 24시간 내에 재판매되었습니다.
 

Gemesis의 발행 및 보유자 동향.(출처 NFTGo)
Gemesis의 발행 및 보유자 동향.(출처 NFTGo)

보유자 동향 관점에서 대규모 투자자와 및 블루칩 보유자는 전체 Gemesis NFT 거래자의 7% 미만을 차지하며 총 NFT 소유권은 12% 미만입니다. 일반 보유자가 보유한 자산의 비율이 높은 것도 Gemesis NFT의 하한가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이유이기도 합니다.

◆거래자 및 대규모 투자자 분석     
◇1인당 자산 분포
유효하지 않은 프로젝트를 제거한 후 단일 프로젝트의 1인당 자산을 계산해 본 결과, 1인당 평균 자산은 $3,893, 중앙값은 $1,459입니다. 평균이 중앙값보다 63% 높다는 것은 "부유층"의 자산이 1인당 전체 자산에서 매우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다른 프로젝트의 부유한 보유자와 빈곤한 보유자 간의 격차가 증가함을 나타냅니다.
 

1인당 보유 자산 순위를 추가로 계산한 결과, 상위 순위의 계층적 분포가 나타났습니다. 구체적으로 CryptoPunks가 48만 6천 달러 자산으로 1위, Bored Ape Yacht Club이 29만 2천 달러 자산으로 2위, Azuki가 약 8만 7천 달러 자산으로 3위를 차지했습니다.
 

상위 프로젝트의 투자자 1인당 자산 순위.(출처 NFTGo)
상위 프로젝트의 투자자 1인당 자산 순위.(출처 NFTGo)

1인당 자산의 계층적 분포는 또한 NFT 플레이어들이 다양한 소비력을 가진 그룹을 형성할 수 있게 해주며 결과적으로 NFT 프로젝트 및 인프라 개발자들이 다양한 사용자 요구에 따라 제품을 설계하고 마케팅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의 단일 자산 분포
748개 적격 NFT 프로젝트의 1인당 평균 자산은 2천 달러 미만 프로젝트가 가장 많았으며 전체 프로젝트 수의 52%가 이 범위에 속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NFT 프로젝트가 주로 적은 예산을 가진 사용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으며 233개 프로젝트가 이 핵심 사용자 그룹을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1인당 자산의 두 번째 고점은 Meebits, Cool Cats, Otherdeed와 같은 프로젝트에 해당하는 2만 달러 지점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프로젝트의 핵심 사용자가 보유한 평균 자산 가치는 약 2만 달러이며 이는 이 프로젝트를 시장의 다른 프로젝트와 차별화하는 중요한 특징입니다.
 

1인당 단일 자산의 각 범위별 프로젝트 수.(출처 NFTGo)
1인당 단일 자산의 각 범위별 프로젝트 수.(출처 NFTGo)
1인당 단일 자산 비율.(출처 NFTGo)
1인당 단일 자산 비율.(출처 NFTGo)

◇NFT 대규모 투자자의 자산 분석
△대규모 투자자 자산 비율
위에서 언급한 블루칩 프로젝트가 시장 점유율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처럼 대규모 투자자의 자본 또한 NFT 시장 움직임을 지배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입니다. 현재 485개 대규모 투자자가 111만 ETH 상당의 NFT 자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전체 시가총액의 11.71%에 해당합니다.
 

​​​​​​​대규모 투자자 비율.(출처 NFTGo)
대규모 투자자 비율.(출처 NFTGo)

올해 자료를 기준으로 대규모 투자자는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2,620만 달러의 자산을 매입하고 3,160만 달러의 자산을 매각했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대규모 투자 집단의 '이탈' 동향을 보여줍니다.
 

​​​​​​​올해 매도세 및 매수세 비교표.(출처 NFTGo)
올해 매도세 및 매수세 비교표.(출처 NFTGo)

대규모 투자자가 선호하는 NFT 상위 10개 종목과 올해 평균 구매가는 다음과 같습니다.
 

​​​​​​​2023년 대규모 투자자가 선호하는 상위 10개 NFT와 평균 구매 가격.(출처 NFTGo)
2023년 대규모 투자자가 선호하는 상위 10개 NFT와 평균 구매 가격.(출처 NFTGo)

△대규모 투자자 동향 및 행동 분석
올해의 테마는 매도였지만 3월과 4월에도 여전히 매수 거래는 목격되었습니다. 3월 13일에는 대규모 투자자가 67.05 ETH(약 100만 달러) 평균가에 CryptoPunks NFT 7개를 거래하면서 회전율이 약간 더 높아졌습니다. 4월에는 대규모 투자자가 NFT를 더 적게 구매했으며 CryptoPunks와 같은 상위 블루칩 NFT만 구매했습니다.
 

대규모 투자자의 매수 및 매도 자본 비교.(출처 NFTGo)
대규모 투자자의 매수 및 매도 자본 비교.(출처 NFTGo)

아래 차트는 순 유입 및 유출 추세를 보여줍니다.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올해는 아직 대규모 투자자가 큰 거래를 하지 않았습니다. 기존의 모든 거래는 소규모입니다.
 

대규모 투자자의 순 자본 비교.(출처 NFTGo)
대규모 투자자의 순 자본 비교.(출처 NFTGo)

◇가장 높은 수익을 얻은 NFT 트레이더와 수익 달성 방법 
△수익 창출 NFT 사용자 프로필: 가치 보유자, 플리퍼, 초단타 거래자
 

​​​​​​​상위 10인의 PnL 트레이더.(출처 NFTGo)
상위 10인의 PnL 트레이더.(출처 NFTGo)

수익 순위를 분석한 결과, 수익을 창출한 거래자는 주로 다음과 같은 특성으로 분류됩니다.
- 가치 보유자 : 성공적인 NFT 투자 전략을 위해 고품질 자산을 저렴한 가격에 매수하고 장기적으로 보유합니다. 예를 들어 한 사용자는 꾸준한 매수를 통해 145개 CryptoPunks와 171개 Meebits를 획득하여 상승 시장에서 수익을 얻었습니다.
 

- 플리퍼 : 또 다른 전략은 틈새 프로젝트에서 NFT를 대량 발행하여 더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사용자는 NFT를 대량 발행한 후 판매로 수익을 얻었습니다.
 

- 초단타 거래자 : 세 번째 수익 전략은 수익성 있는 NFT 카테고리를 파악하여 자주 거래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 차트의 사용자는 Otherdeed NFT의 초단타 거래를 통해 수익을 창출할 수 있었습니다.
 

△최저가 매수 NFT 트레이더의 수익 전략과 사고
- 개별 NFT의 경우 범위에 따라 일괄(3개 배치) 매수하고 가격이 본인의 평가 범위 내에 있을 때만 매수합니다.

- 시간보다는 하락률에 따라 매수합니다. 하락폭이 클수록 더 많이 매수합니다.

- 가격 제안을 통해 최저가에 매수합니다. 때때로 높은 수익을 거둘 수도 있습니다.

- 주요 블루칩 프로젝트의 경우 희귀도에 따라 매수합니다. 신규 블루칩의 경우 다양한 NFT를 조합하여 구매합니다.

​​​​​​​- OpenSea만 고수하지 말고 Blur, X2Y2, LooksRare와 같은 다른 플랫폼도 사용해 봅니다.

◆NFTFi 및 평가         
◇NFTFi 개발
NFT 시장은 가치 발견과 유동성 감소로 이어지는 제한적 가치 평가 방법과 주류 암호화폐 시장과의 통합을 방해하는 제한적 실용성이라는 두 가지 주요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과제는 NFT 파이낸싱(NFTFi) 기회를 창출했습니다.

△NFTFi 프로젝트 비교
2023년에는 NFTFi 대출 시장이 다시 살아날 것으로 예상되며 이미 1월부터 3월까지 NFT 대출 규모가 2,500만 달러에 도달했습니다.
 

월별 NFTfi 대출 규모.(출처 Dune Analytics)
월별 NFTfi 대출 규모.(출처 Dune Analytics)

이번 분기 전체 대출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 점유율을 차지한 플랫폼은 ParaSpace로, 1분기 누적 시장 점유율이 1억 3,400만 달러에 달합니다. 이는 주로 3월 초 ParaSpace의 V3 LP NFT 담보 대출 프로토콜에 대한 관심이 그 원인으로, 최고 시점에서 1,000개 이상의 MAYC가 약정되었습니다. ParaSpace의 뒤를 이어 BendDAO와 NFTfi가 각각 1억 700만 달러와 7,600만 달러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습니다. 이 세 가지 주요 대출 플랫폼이 시장 점유율의 약 6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플랫폼별 주간 NFT 대출 시장 점유율.(출처 Dune Analytics)
플랫폼별 주간 NFT 대출 시장 점유율.(출처 Dune Analytics)

2023년 현재 NFTfi는 NFT 대출 사용자 수에서 BendDAO를 넘어 선두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7개 대출 플랫폼의 총 사용자 수는 45% 증가했습니다. ParaSpace는 총 사용자 수가 두 배로 증가했으며 X2Y2는 80%, BendDAO 및 Arcade는 45% 증가했습니다. 나머지 플랫폼도 약 20%의 증가율을 보였으며 이는 NFT 대출 산업이 지속적이면서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NFT 대출 집계 사용자.(출처 Dune Analytics)
NFT 대출 집계 사용자.(출처 Dune Analytics)

5월 3일 기준, Blur의 NFT P2P 무기한 대출 계약인 Blend는 10,000개 이상의 ETH를 대출하며 사용자 수와 대출 건수 모두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최고의 NFT 대출 프로토콜로 부상했습니다. Blend는 NFT 보유자에게 만기일이 정해져 있지 않고 부채를 상환할 때까지 이자율이 상승하는 유동성 및 고정 금액 대출을 제공합니다.
 

​​​​​​​시간별 Blend 대출.(출처 Dune Analytics)
시간별 Blend 대출.(출처 Dune Analytics)

활성 대출 거래량은 총 911건의 대출 중 약 50%를 차지하며 활성 대출 ETH의 총 수는 6,047개입니다. Blend의 유동성 우위는 매일 약 500건의 거래가 발생한 지난 3일 동안의 시간당 대출 변동에서 명확하게 나타납니다.

△NFT 가치 평가 프레임워크
NFT 평가는 일반적으로 가중 평균 가격, 머신 러닝 알고리즘 가격 책정, 산업 평가 가격 책정, 수동 입찰 및 게임 이론 가격 책정 등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나뉘며 각각 고유한 장점과 단점이 있습니다. 첫째, TWAP 및 기타 예측, 정량적 모델은 데이터(시장 거래량, 컬렉션의 NFT 수량 등)의 영향을 많이 받고 시장 변동에 따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예상치 못한 사건에 대한 대응이 어렵고 조작(예: 워시 트레이드)에 취약합니다. 금융 상품과 동료 평가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게임 메커니즘을 통해 시장 균형을 달성할 수도 있고 시장 성과에 따라 가격을 조정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방법은 NFT를 대규모로 평가하기는 어렵고 특정 NFT의 가격을 책정하는 데 보다 적합합니다. 특성 기반 머신 러닝은 NFT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는 특성에 의존하며 특성이 부족한 컬렉션은 예측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방법은 특성의 영향이 큰 컬렉션에 효과적입니다. 현재 NFTGo는 대부분의 주류 NFT를 지원하고 90% 이상의 정확도를 가진 머신 러닝 알고리즘을 위한 API를 제공합니다. 이 양식을 작성하여 API 키를 받을 수 있습니다.

△NFTFi 프로젝트 목록
다음은 주목할 만한 NFTFi 프로젝트의 목록입니다.  
 

info@blockchaintoday.co.kr

Tag
#NGTGo #NF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