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리사이클투언(R2E) 프로젝트 '에코테라', 사전 판매 시작 
상태바
리사이클투언(R2E) 프로젝트 '에코테라', 사전 판매 시작 
  • 장명관 기자
  • 승인 2023.04.03 10: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처 어도비 스탁
출처 어도비 스탁

[블록체인투데이 장명관 기자] 전 세계가 기후 변화로 인한 어려움에 봉착하고 여러 환경 문제로 고통받으면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적 기술 기반 솔루션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에코테라(Ecoterra)는 곧 출시될 한 가지 흥미로운 솔루션이다. 에코테라는 최초의 리사이클투언(recycle-to-earn) 블록체인 기반 생태계로 기후 변화에 맞서 싸우는 개인에게 보상을 제공하고 기업에 힘을 불어넣는다. 

앱은 지난주 수요일에 사전 판매 절차를 시작했으며 환경을 중요시하는 투자자에게 재활용 및 환경적 책임에 대한 사고를 재정의할 수 있는 프로젝트에 투자할 기회를 제공한다. 

◆에코테라의 4가지 핵심 요소: 친환경 혁신에 대한 종합적 접근방식

에코테라는 크게 4가지 핵심 요소 리사이클투언(R2E) 애플리케이션, 탄소 상쇄 마켓플레이스, 재활용 자재 마켓플레이스, 임팩트 트래커블 프로필로 구성된다. 각 요소는 지속가능성을 장려하면서도 환경적으로 책임 있는 활동에 대해 보상을 지급한다. 

에코테라 생태계의 가장 중심 기둥은 리사이클투언 앱이다. 사용자는 앱에서 제품을 재활용해 ECOTERRA 토큰을 획득할 수 있으며 각 제품은 환경적 영향에 따라 가치가 산정된다. 

토큰은 보유, 스테이킹 혹은 사용할 수 있다. 토큰은 에코테라 교육 플랫폼에서 강의를 수강하는 데 사용하거나 나무 심기, 해변 쓰레기 청소 등의 활동에 기부하거나 전 세계 친환경 에너지 프로젝트에 투자할 수 있다. 

폐기물 관리 앱 에코테라는 재활용 행위에 보상을 제공해 사용자가 친환경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탄소 상쇄 마켓플레이스에서는 개인과 기업이 에코테라 토큰을 사용해 탄소 배출량을 상쇄할 수 있다. 앱에서 탄소 배출권을 구매하여 사용자는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전 세계 프로젝트에 기여할 수 있다. 

사용자의 탄소 상쇄 여정이 특정 이정표에 도달할 때마다 해당 성취는 NFT로 교환되어 사용자의 환경 기여를 나타내는 가상 컬렉션을 수집할 수 있다. 

기업과 재활용품 판매자의 연결 또한 에코테라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이다. 재활용 자재 마켓플레이스에서 기업은 필요한 플라스틱, 알루미늄, 유리 등의 재활용 자재를 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다. 

에코테라의 솔루션은 소비재, 기술, 의류, 서비스업 등 다양한 산업에 걸쳐 수많은 기업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 지속가능성: 임팩트 트래커블 프로필
플랫폼은 거래에 에코테라 토큰을 사용하여 결제 과정을 단순화하여 기업과 개인이 보다 쉽게 순환 경제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임팩트 트래커블 프로필(Impact Trackable Profile)에서 기업은 다양한 소재로 구성된 임팩트 패키지를 구매해 자사의 친환경 노력을 홍보할 수 있다. 사용자가 이러한 소재를 재활용하고 패키지로부터 보상을 받으면 기업은 이들에게 노출되며 임팩트 프로필은 상승하고 귀중한 사용자 데이터도 얻을 수 있다. 

임팩트 프로필은 링크 혹은 QR 코드를 통해 온라인으로 추적할 수 있으며 기업이 친환경 의지를 표현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을 제공한다. 

에코테라의 페기물 관리 앱이 각광 받는 한 가지 이유는 재활용품 자동 회수기(RVM)와의 높은 호환성 때문이다. RVM은 이미 전 세계적으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는 만큼 에코테라가 진입할 수 있는 시장도 방대하다. 

게다가 에코테라는 보통 6,000달러에서 1만 2,000달러 정도인 RVM의 높은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유럽, 북아메리카, 아시아에서 슈퍼마켓 체인을 운영하는 델헤이즈(Delhaize)사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에코테라는 또한 검증된 탄소 배출권 특화 기업 VERA와 제휴를 맺었다. 제휴의 정확한 내용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이번 파트너십으로 에코테라의 사용자가 앱에서 탄소 배출권을 획득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재활용을 통한 가치 창출: $ECOTERRA 사전판매
에코테라 사전 판매는 이제 1단계가 시작되었으며 코인 가격은 $0.004이다. 에코테라 사전 판매의 소프트캡(최소 목표 모금액)은 200만 달러이고 하드캡(최대 목표 모금액)은 670만 달러로 종료 이후 2023년 3분기에 거래소 상장이 계획되어있다. 

토큰은 ERC-20 표준을 사용하며 이더리움 네트워크에서 운영되고 코인의 기호는 $ECOTERRA이다. 사전 판매를 통해 투자자는 재활용 산업과 환경 문제 간의 관계를 재정의할 수 있는 혁신적 프로젝트에 초기부터 참여할 기회를 얻게 된다. 

에코테라의 비전 계획을 보면 재활용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개인이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것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폐기물 관리 앱 에코테라는 소비자의 참여를 이끌어낼 뿐 아니라 재활용 기업과 제품 제조사 간의 연결고리를 강화해 순환적 제품 생애주기를 구축하고자 한다. 

탄소 배출권과 스테이킹을 통한 이자 수익 등 다양한 수익 창출 수단을 제공하는 에코테라는 환경적 변화를 만들어나가는 지속가능한 수익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후 변화에 대응하는 움직임이 점점 심화되면서 에코테라 폐기물 관리 앱과 같은 혁신적 솔루션의 필요성은 어느 때보다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