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7:45 (금)

"알라메다리서치, FTX서 거래할 때 '청산' 특별 면제 받아"
상태바
"알라메다리서치, FTX서 거래할 때 '청산' 특별 면제 받아"
  • 편집팀
  • 승인 2022.11.18 13: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FTX 관계사 알라메다리서치가 FTX에서 거래할 당시 청산을 면제받았다는 주장이 나왔다고 뉴스1이 보도했다.

선물 거래를 하는 과정에서 청산을 당해야 하는 상황이 오더라도, 알라메다리서치만은 이를 면제받았다는 주장이다.

18일(현지시간)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존 레이 3세 FTX 신임 최고경영자(CEO)는 미국 법원에 파산 신청을 하기 직전이었던 지난 11일 회사를 떠맡은 뒤, "FTX가 알라메다의 청산을 비밀리에 면제해줬다"고 언급했다.

이는 알라메다리서치와 FTX가 재정적으로 엮여있었다는 사실을 더 강력하게 뒷받침하는 근거다. FTX 파산은 알라메다리서치의 자금 대부분이 FTX의 토큰 FTT로 채워져있었다는 코인데스크의 보도로부터 촉발됐다.

또 최근에는 FTX 사태가 '리먼 브라더스' 사태가 아닌 '엔론사태'에 가깝다는 분석이 힘을 얻고 있다. 테라 사태 같은 기술적 문제가 아닌, 분식회계에 가깝다는 것이다.

알라메다리서치의 대차대조표가 공개된 건 이번이 처음이었다. 그간 알라메다리서치가 FTX에서 코인을 팔며 장부도 조작했을 것이란 추측에 힘이 실린 이유다.

이런 조작이 가능했던 건 내부 관행 때문이라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날 레이 CEO는 FTX가 직원들의 이름을 이용해 바하마의 부동산을 매입해온 내부 관행을 언급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슬랙 등 내부 채팅 플랫폼에서 이모지 한 개로 회사 자금 지출을 승인하는 등 잘못된 의사결정 구조에 대해서도 비판한 것으로 전해졌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