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57 (금)

이번 주 주목할 만한 암호화폐 'TPO 5'
상태바
이번 주 주목할 만한 암호화폐 'TPO 5'
  • 편집팀
  • 승인 2022.04.18 16:2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BTC, XRP, LINK, BCH, FIL

[블록체인투데이 편집팀] 암호화폐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가 17일(미국 시각), 이번 주 눈여겨 볼 만한 암호화폐 5개를 선정해 소개했다. 

이번 주 비트코인(BTC), 리플(XRP), 링크(LINK), 비트코인캐시(BCH), 파일코인(FIL)이 기술적으로 급격한 돌파 직전에 있는 것으로 보이나 어느 방향으로 갈 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매체는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부활절 연휴를 맞이해 미국의 암호화폐 시장은 비교적 한산한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이는 비트코인과 S&P 500의 긴밀한 상관관계와 다음 주 증시 실적에 대한 불확실성 때문일 가능성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일부 분석가들은 비트코인의 단기적 약세를 점치고 있지만 다른 분석가들은 4년 반감기 주기의 상승 국면을 앞둔 횡보기간으로 분석하고 있다. 

지난 며칠간 비트코인은 부진한 면을 보였으나 일부 알트코인은 코인베이스의 상장 고려 소식으로 강력한 움직임을 보였다. 이는 ‘암호화폐 중심의 특화된’ 움직임으로 해석할 수 있다. 


◆비트코인(BTC/USDT)
비트코인은 지난 16일 장중 촛대패턴(candlestick pattern)을 형성해 매수세력과 매도세력 사이에서 ‘갈팡지팡’하고 있음을 나타냈다. 일반적으로 이같은 작은 움직임은 큰 범위의 움직임을 동반하는데 방향 예측이 어려운 것으로 보인다. 
 

(출처=TradingView) BTC/USDT 일간 차트. 

비트코인의 가격이 4만1000달러 이상으로 올라가면 매수세력은 BTC/USDT 쌍을 20일 지수 이동 평균인 4만2085달러 위로 밀어 올리려는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이 시도가 성공하면 200일 단순 이동 평균인 4만8136달러에서 오버헤드 저항선까지 상승한 후 상승 채널의 저항선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다. 그러나 하향식 20일 EMA와 마이너스 영역의 상대강도지수(RSI)는 매도세력에 약간의 이점이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가격이 3만9200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매도세가 심화될 수 있으며 BTC/USDT는 채널의 지지선까지 급락할 수 있다. 이 지지선을 아래로 돌파해 마감된다면 하락세는 3만2917까지 연장될 수 있다. 
 

(출처=TradingView) BTC/USDT 4시간 차트. 

4시간 차트는 가격이 20일 EMA와 함께 움직이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매수세력이 복귀를 시도하고 있음을 나타내며 가격이 50일 SMA와 4만1561달러 사이의 오버헤드 저항을 넘어서면 200일 SMA까지 상승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여기에서 매도세력의 강력한 저항이 예상된다. 

그러나 가격이 하락해 3만9200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이 예상은 단기적으로 무효되며 비트코인은 다음 강력 지지선인 3만7000까지 하락할 수 있다. 


◆리플(XRP/USDT)
리플(Ripple, XRP)은 강력 지지선인 0.69달러에서 급격히 반등해 저점매수가 강력하게 형성되고 있음을 나타냈다. 이러한 상승세는 지난15일 XRP 가격을 50일 SMA인 0.78달러 위로 밀어 올렸으나 지속시킬 힘이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매수세력이 20일 EMA인 0.77달러를 유지하려는 시도는 가격행동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다.  
 

(출처=TradingView) XRP/USDT 일간 차트. 

평평한 20일 EMA와 중간점 부근의 RSI는 수요와 공급의 균형을 시사하고 있다. 이 균형은 XRP/USDT 쌍이 0.80달러 이상으로 오르고 깨지면서 매수세력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XRP는 0.88달러 부근에서 형성된 200일 SMA까지 상승한 다음 강력한 저항선인 0.91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반대로 가격이 20일 EMA 아래로 유지되면 매도세력이 강력하게 저항하고 있음을 의미하며 이 경우 XRP/USDT 는 0.69달러에서 형성된 지지선까지 하락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TradingView) XRP/USDT 4시간 차트. 

4시간 차트는 매도세력이 200일 SMA에서 오버헤드 저항을 공격적으로 방어하고 있음을 보여주지만 XRP/USDT를 그 이하로 끌어내릴 수 없었다. 이는 매수세력의 하락세 매집을 시사한다. 

XRP 매수자들이 가격을 200일 SMA 이상으로 끌어올리면 강세 모멘텀이 회복될 가능성이 있다. 그러면 가격은 매도세력이 강하게 방어할 것으로 보이는 0.85달러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20일 EMA 아래로 돌파해 마감하면 단기적 강세전망은 무효화되며 이 경우 가격은 50일 SMA까지 하락 가능하다. 


◆링크코인(Link/USDT)
체인링크(Chainlink, LINK)는 지난 달 30일 하락 추세선 위로 상승했지만 매수세력은 더 높은 수준을 유지할 수 없었다. 18달러 부근의 강한 매도는 가격을 하락 추세선 아래로 되돌렸으나 13.50달러 부근에서 매수가 이뤄져 저점(higher low)을 높이려고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출처=TradingView) LINK/USDT 일간 차트. 

강세장의 첫 번째 신호는 15달러의 20일 EMA를 위로 돌파해 마감하는 것이다. 링크의 이러한 움직임은 매도세력의 힘을 약화시킬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LINK/USDT 쌍은 16달러까지 상승 후 18달러에서 오버헤드 저항에 도전할 것으로 보인다. 이 수준을 돌파하고 마감한다면 200일 SMA인 21달러까지 상승할 수 있다.

반대로 가격이 20일 EMA에서 하락하면 매도세력은 Link/USDT쌍을 12.50달러의 주요 지지선까지 끌어내리려고 시도할 것이며 하향 돌파 후 마감은 하락세의 재개를 알릴 수 있다.
 

(출처=TradingView) LINK/USDT 4시간 차트. 

Link/USDT쌍은 4시간 차트에서 하락 추세선 위로 상승했고 20일EMA와 50일SMA는 강세 크로스오버를 완료하기 직전인 것으로 보인다. 이는 매수세력의 복귀를 암시한다.  

가격이 20일 EMA 이상으로 유지되면 16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 지점에서 매도세력의 강력한 저항이 예상된다. 만약 매수세력이 이 장벽을 극복하면 강세 모멘텀이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해 20일EMA 아래로 떨어지면 이 부근의 강력한 매도세력이 있음을 의미한다.  이후 이 세력은 가격을 13.50달러 아래로 끌어내기 위한 시도를 할 것으로 보인다. 


◆비트코인캐시(BCH/USDT)
비트코인캐시(BCH)는 지난 며칠 동안 바닥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가격은 지난 13일 급격히 상승해 20일 EMA인 339달러를 돌파했으나 이를 기반으로 상승세를 이어가지는 못했다. 그러나 가격이 50일 SMA인 329달러 아래로 하락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은 것은 긍정적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  
 

(출처=TradingView) BCH/USDT 일간 차트. 

20일 EMA가 상승 시도 중이며 RSI가 53을 초과해 매수세력에게 약간의 이점이 있음을 시사한다. 매수세력이 가격을 354달러 이상으로 끌어올릴 수 있다면 상승세가 재개될 것으로 보이며 이 경우 BCH/USDT 쌍은 395달러의 간접 저항까지 랠리할 수 있다.

이 지점에서 매도세력의 강력한 방어가 예상된다. 만약 가격이 395달러에서 막혀 하락한다면  박스권 거래(range-bound action)가 며칠 더 연장될 가능성이 있다. 

반대로 가격이 하락해 50일 SMA 아래로 떨어지면 매도세력은 쌍을 259달러의 강력한 지지선까지 끌어내리려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출처=TradingView) BCH/USDT 4시간 차트. 

4시간 차트는 BCH/USDT 쌍이 290달러에서 353달러로 급격히 상승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단기 거래자들의 수익 환수 지점이 될 수 있지만 매수세력이 20일 EMA 지점을 강력하게 방어해 가격움직임에 긍정적인 신호가 됐다. 

상승 중인 20일 EMA와 플러스 영역의 RSI는 매수세력에게 유리해 보인다.

비트코인캐시의 가격이 354달러를 상향 돌파한다면 상승세는 380달러를 거쳐 395달러에 도달할 수 있다.


◆파일코인(FIL/USDT)
파일코인(FIL)은 하락 추세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매수세력은 베이싱패턴(basing pattern)을 형성하려고 시도하고 있으며 가격은 지난 며칠간 16.50달러에서 27달러 사이에서 횡보 중이다. 
 

(출처=TradingView) FIL/USDT 일간 차트. 

20일 EMA인 21달러와 50일 SMA인 $20달러가 평평하고 RSI가 중간에 가까워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다. 

매수세력이 20일 EMA 이상의 가격을 유지한다면 간이후 가격은 오버헤드 저항점인 27달러까지 상승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매수세력은 새로운 상승세를 이끌기 위해 이 수준 이상으로 가격을 올려 유지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가격이 50일 SMA 를 하향 돌파하면 상승 전망은 단기적으로 무효화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매도세력이 FIL/USDT 쌍을 16.50달러의 강력 지지선까지 떨어뜨리려고 애쓸 것으로 보인다.  이 수준에서 가격이 하락해 마감된다면 하락세가 재개됨을 시사한다. 
 

(출처=TradingView) FIL/USDT 4시간 차트. 

매도세력은 22달러의 오버헤드 저항점을 강력 방어 중이지만 매수세력이 200일SMA 하향 돌파를 허용하지 않는다는 것은 가격 움직임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가격이 현재 수준에서 상승해 22달러에서 23달러의 저항 영역을 돌파하면 강세 모멘텀 상승으로 FIL/USDT쌍은 27달러까지 올라갈 수 있다. 

20일EMA 와 50일SMA가 강세 교차를 완료하고  RSI가긍정적인 영역에 있어 매수세력에게 이로운 상황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나 이 예상은 가격이 200일 SMA 아래로 떨어지면 단기적으로 무효화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코인텔레그래프는 전했다. 

info@blockchaintoday.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