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이스체인, 유럽 우주국으로부터 블록체인 위성 기술 개발 펀딩 획득
상태바
스페이스체인, 유럽 우주국으로부터 블록체인 위성 기술 개발 펀딩 획득
  • 블록체인투데이
  • 승인 2019.09.19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페이스체인의 위성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 활용 방안 구체화 기대

[블록체인투데이 전시현 기자] 스페이스체인 (SpaceChain)은 19일 (유럽 현지 시각 17일) 스페이스체인 영국이 유럽 우주국 (European Space Agency, ESA)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스페이스 솔루션 부문으로부터  펀딩을 획득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펀딩은 ESA의 킥-스타트 액티비티(Kick-start Activity)프로그램을 활용하는 것으로 스페이스체인은 자사의 위성 블록체인 기술의 상용 활용 방안을 구체화하고 좀 더 발전시킬 수 있게 되었다. 

ESA의 킥-스타트 액티비티 프로그램은 기업가나 스타트업 기업들이 사업 가능성이 높은 분야에 대한 연구를 통해 우주 자산과 데이터를 활용한 새로운 상용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을 간편하게 개발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성공적인 킥-스타트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ESA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및 스페이스 솔루션부문으로 부터 추가적인 펀딩을 받아 개발을 계속 진행할 수 있다. 

스페이스체인의 블록체인 기술은 분산 위성 네트워크와 다중 시그니쳐 트랜잭션을 활용해서 디지털 커런시 (digital currencies) 와 스마트 컨트랙트 (smart contracts) 등의 전송을  좀더 안전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다. 스페이스체인은 이미 오픈소스 기반의 운영체제 개발 후 론칭을 완료했으며 지난 12개월 동안 블록체인 노드 2개에 대한 스페이스 플라이트 테스트 (flight test)도 완료했다. 

지 젱 (Zee Zheng) 스페이스체인 공동 창업자 겸 CEO는 “ESA로 부터 지원을 받게 된 것을 무한한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현재 핀테크 산업은 디지털 커런시에 대한 저장 및 전송 부문에서 보안 상태가 매우 취약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는 전통적인 금융산업이 제공하는 수준의 전문성 및 신뢰 획득을 어렵게 하고 있습니다.” 라고 밝히고 “유럽연합과 영국의 새로운 파트너들에게 스페이스체인의 블록체인 기술을 제공하여 상기한 난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쁩니다.” 라고 덧붙였다. 

현재의 블록체인 트랜잭션은 사용자의 프라이빗 시그니쳐 키가 손상될 경우 심각한 보안 위험이 발생할 수 있다. 스페이스체인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다중 시그니쳐 위성 월렛 (multi-signature satellite wallet) 을 개발했으며 이 다중 시그니쳐 위성 월렛은 기존의 방법보다 좀 더 신속하고 안전하다.

기존처럼 하나의 프라이빗 키를 사용하는 대신 스페이스체인 월렛은 (wallet) 3개의 시그니쳐 스킴 (signature scheme) 중 두개를 사용할 수 있다. 트랙잭션을 완료하려면 두 개의 시그니쳐가 필요하며 위성이 그 두개중 하나의 시그니쳐로써의 역활을 한다. 월렛에 저장된 펀드는 위성으로의 연결이 끊어져도 안전이 보장된다. 그 이유는 두개의 지상 기반 시그니쳐가 트랜잭션을 완료할 수 있기 때문이다. 

“다중시그니쳐 트랜잭션은 재정 시스템용으로 강력한 보안을 제공하는 방법으로 입증 되었습니다. 스페이스체인은 ESA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새로운 스페이스 경제에 상기한 보안 솔루션을 확장할 수 있게 되어서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라고 제프 가르직 (Jeff Garzik) 스페이스체인 공동 창업차 겸 CTO (chief technology officer)는 강조했다.  

스페이스체인은 데이모스 스페이스 (Deimos Space UK)와 협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데이모스 스페이스는 인플라이트 시스템, 지상 세그먼트 시스템, 스페이스 상황별 인식 (situational awareness), 위성 내비게이션 등의 분야에서 전문성이 인정된 기업으로 스페이스체인의 이상적인 파트너로서 최적의 기업이다. 

닉 트루젠 (Nick Trudgen) 스페이스체인 CCO (chief commercial officer) 겸 영국지사 대표는 “스페이스체인은 이번 ESA 프로젝트를 계기로 데이모스와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희망합니다.” 라고 밝히고 “데이모스는 스페이스체인이 개발하고 있는 혁신적인 기술이 좀 더 강력한 EO 데이터 상용화 플랫폼을 가능하도록 한다는 것을 확인 했습니다. 지구 관측 및 원격 센싱 분야는 분산 원장 기술 혁신이 가능한 수준에 도달해 있습니다.” 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
블록체인투데이를 구독하세요!
하루동안 보지 않기 [닫기]